소개글
"인상주의에 여성작품이 지닌 이질성, 개별적인 미술가들과 작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상주의 미술
1.1. 인상주의 미술의 정의
1.2. 인상주의 미술의 특징
1.3. 인상파
1.4. 당시 시대 흐름
1.5. 인상주의 미술 문제점
1.6. 인상주의 미술 의의
1.7. 인상주의 화가
2. 신인상주의 미술
2.1. 신인상주의 미술의 정의
2.2. 대표적 화가
2.3. 신인상주의 미술의 특징
2.4. 신인상주의 화가
3. 후기 인상주의
3.1. 후기 인상주의의 등장
3.2. 후기 인상주의의 특징
3.3. 후기 인상주의 화가
4. 에두아르 마네
4.1. 시대적 배경
4.2. 작가의 개인사
4.3. 작품 분석
5. 앙리 마티스
5.1. 시대적 배경
5.2. 작가의 개인사
5.3. 작품 감상
6. 빈센트 반 고흐
6.1. 시대적 배경
6.2. 작가의 개인사
6.3. 작품 감상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상주의 미술
1.1. 인상주의 미술의 정의
인상주의 미술이란 19세기 후반, 주로 1860~1890년대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상의 주의이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전통적인 회화 기법과 사물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색채, 색조, 질감 자체에 관심을 두었다. 특히 시간의 변화에 따른 색채의 변화와 자연에서 순식간적으로 일어나는 인상을 포착하려는 자연주의적인 경향이 강하였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색채 선명함을 강조하고 원색주의를 추구하였다. 대표적인 인상주의 화가로는 드가, 마네, 모네, 피사로, 시슬레와 르누아르 등이 있다.
1.2. 인상주의 미술의 특징
인상주의 미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전통적인 회화 기법과 사물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색채, 색조, 질감 자체에 관심을 둔다. 특히 시간의 변화에 따른 색채의 변화와 자연에서 순식간적으로 일어나는 인상을 포착하려는 자연주의적인 경향이 강하다. 색채 선명함을 강조하며 원색주의적인 성향을 보인다. 대표적인 인상주의 화가로는 드가, 마네, 모네, 피사로, 시슬레와 르누아르 등이 있다.
1.3. 인상파
인상파는 인상주의 미술을 추진한 화가들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인상파 화가들은 자연을 하나의 색채현상으로 보고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는 것을 지향했다. 1860년 파리에서 인상파가 성립되었는데, 종래의 아카데믹한 작풍에 불만을 느낀 몇몇의 개성적인 청년작가들이 모여 하나의 그룹을 형성한 것이 그 계기가 되었다. 이들은 전통적인 회화 기법과 사물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색채, 색조, 질감 자체에 관심을 두었으며, 특히 시간의 변화에 따른 색채의 변화와 자연에서 순식간적으로 일어나는 인상을 포착하려는 자연주의적인 경향이 강했다. 대표적인 인상파 화가로는 드가, 마네, 모네, 피사로, 시슬레, 르누아르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화가들은 아카데미의 전통적인 회화 기법에서 벗어나 색채와 빛에 주목하여 자신들만의 독창적인 화풍을 구축했다.
1.4. 당시 시대 흐름
실증주의와 사실주의가 당시 급속하게 기세를 올렸다. 이들은 대상을 어디까지나 눈에 보이는 대로 재현하려는 운동이 일부 청년작가들 사이에서 일어나 옥외로 나가 태양의 직사광선 아래 진동하는 자연의 순간적 양상을 묘사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기존에 고정된 것으로 여겨졌던 대상이 지극히 유동적이고 변화무쌍한 것으로 비쳐지게 되었다. 결국 인상주의는 당초에 지향했던 대상의 객관적 재현의 범위를 벗어나 주관적인 감각의 반영에 전념하게 되었다. 이는 인상주의가 미술상 또는 사상에 있어서 근대적 감성의 해방운동이자 객관주의에서 주관주의로 옮아가는 중요한 교량이며 서유럽 사실주의 미술의 최종단계이자 극치인 동시에 20세기 예술을 향한 기점이 되었음을 보여준다.
1.5. 인상주의 미술 문제점
인상주의 미술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인상주의 회화는 전통적인 회화 기법과 사물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색채, 색조, 질감 자체에 관심을 기울였다. 이에 따라 인상주의 작품에서는 형태가 불분명하고 평면성이 강조되어 작품의 깊이감과 입체감이 상실되었다. 구도와 구성에 있어서도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화면 전체에 걸쳐 균형을 잃게 되었다. 이로 인해 인상주의 작품은 부정확한 형태와 평면성의 확대라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6. 인상주의 미술 의의
인상주의 미술은 객관주의에서 주관주의로 옮아가는 중요한 교량이며, 서유럽 사실주의 미술의 최종단계이자 극치이다. 또한 인상주의는 미술상 또는 사상에 있어서 근대적 감성의 해방운동으로, 20세기 예술을 향한 기점이 되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기존의 아카데미적인 작풍에 불만을 느끼고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였다. 그들은 자연을 하나의 색채현상으로 보고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고자 하였다. 이는 전통적인 회화 기법과 사물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색채, 색조, 질감 자체에 관심을 두는 것이었다.
특히 인상주의는 감각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더 이상 고정된 대상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지극히 유동적이고 변화무쌍한 것으로 비치는 대상을 포착하고자 하였다. 이는 객관주의에서 주관주의로 옮아가는 전환점이 되었으며, 20세기 예술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하였다.
결과적으로 인상주의 미술은 단순히 새로운 기법을 제시한 것에 그치지 않고, 근대적 감성의 해방과 함께 현대 미술에 이어지는 과도기적 역할을 수행했다고 볼 수 있다.
1.7. 인상주의 화가
인상주의 화가들은 19세기 후반 프랑스를 중심으로 활동했으며, 인상주의 미술의 대표적 화가들이다. 이들은 전통적인 회화 기법과 사물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색채, 색조, 질감 자체에 주목하여 빛의 변화에 따른 색채의 미묘한 변화와 자연의 순간적 인상을 포착하고자 했다.
대표적인 인상주의 화가로는 에드가 드가(Edgar Degas, 1834-1917), 에두아르 마네(Éd...
참고 자료
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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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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