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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1세올데이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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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1세올데이수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아반 연간보육계획 수립
1.1. 보육과정 주제 선정
1.1.1. 0세, 만1세, 만2세 연령 중 하나 선택
1.1.2. 영아반 연간보육계획의 수립 원리 참고
1.1.3. 영아반을 위한 소주제 선정 원리 참고
1.1.4. 국가수준 주제 이외에 지역 특성, 문화, 사회적 이슈, 영아 흥미 반영
1.2. 만2세 연간보육계획안 수립
1.2.1. 월별 예상놀이 주제 및 소주제
1.2.2. 어린이집 행사 및 지역사회 연계활동
1.2.3. 특성화프로그램
1.2.4. 기본생활습관 및 오감놀이

2. 디지털 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2.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
2.1.1. AR그림책
2.1.2. VR기기
2.1.3. 태블릿PC
2.2. 선택한 교수매체 3가지의 장단점
2.2.1. AR그림책
2.2.2. VR기기
2.2.3. 태블릿PC

3. 인공지능의 활용
3.1.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
3.2. 인공지능 활용사례
3.2.1. 교육 분야
3.2.2. 일상생활

4. 미래 유아교사의 역량
4.1. 핵심역량
4.1.1. 교직인성
4.1.2. 교육과정 실행력
4.1.3. 소통 및 협력
4.1.4. 인공지능소양 및 반성적 사고
4.2. 디지털 역량 강화 계획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아반 연간보육계획 수립
1.1. 보육과정 주제 선정
1.1.1. 0세, 만1세, 만2세 연령 중 하나 선택

영아반의 경우 0세, 만1세, 만2세 연령 중 하나의 연령을 선택하여 연간보육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때 영아의 발달적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주제와 소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0세 영아의 경우 감각기관이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감각놀이와 탐색놀이 등을 통해 호기심을 자극하고 감각능력을 기를 수 있는 주제와 소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나의 몸', '색깔놀이', '소리와 리듬 탐색' 등의 주제와 소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만1세 영아의 경우 탐색활동과 함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따라서 '나와 가족', '우리 동네', '날씨와 옷' 등의 주제와 '손씻기', '양치질하기', '바른 자세로 먹기' 등의 소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만2세 영아의 경우 언어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주제와 소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나와 친구', '동물 친구들', '책 읽기와 꾸미기' 등의 주제와 '친구 이름 부르기', '동물 소리 모방하기', '책 읽기와 이야기 만들기' 등의 소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이처럼 영아의 연령별 발달적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주제와 소주제를 선정해야 하며, 이를 통해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1.1.2. 영아반 연간보육계획의 수립 원리 참고

영아반 연간보육계획의 수립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의 연령별 발달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0세, 만1세, 만2세 영아는 각 연령별로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등의 발달 특성이 다르므로, 이를 고려하여 연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예를 들어 0세반은 기본적인 생활습관 기르기에 주력하고, 만1세반은 탐색과 모방 등의 활동을, 만2세반은 또래 간 상호작용 경험 등을 계획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둘째, 영아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영아는 자신의 관심사와 요구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교사가 관찰을 통해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예를 들어 특정 놀잇감이나 활동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는 영아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보육계획에 반영할 수 있다.

셋째, 일상생활과 놀이활동의 균형을 고려해야 한다. 영아의 하루 일과는 등·하원, 식사, 낮잠 등의 일상생활과 자유놀이, 대·소집단 활동 등의 놀이활동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일상생활과 놀이활동이 균형을 이루도록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넷째, 영아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영아는 발달 특성상 사고의 위험이 크므로, 영아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실내외 환경 구성, 교구 선정, 일과 운영 등에서 안전과 위생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다섯째, 연간계획 수립 시 교사의 자율성을 고려해야 한다. 교사는 원장의 지침이나 원의 방침 아래에서 계획을 수립하지만, 영아의 발달 특성, 흥미, 요구 등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계획의 융통성과 탄력성을 높일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영아반 연간보육계획의 수립 원리를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한다면, 영아의 발달과 흥미를 반영하고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는 보육과정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1.1.3. 영아반을 위한 소주제 선정 원리 참고

영아반을 위한 소주제 선정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의 연령 및 발달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0세, 만1세, 만2세 영아는 발달 단계에 따른 차이가 크므로 이를 반영한 소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0세 영아는 감각 및 탐색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만1세 영아는 언어 및 신체발달에 초점을 맞추며, 만2세 영아는 사회성 발달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둘째, 영아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영아들이 관심 있어 하는 주제와 상황을 선정하여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영아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내용을 소주제에 반영함으로써 생활과 밀접하게 연계된 교육이 가능하다.

셋째, 지역 사회의 특성과 문화를 고려해야 한다. 지역의 자연환경, 행사, 문화 등을 소주제에 포함시킴으로써 지역 중심의 특색 있는 보육을 실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자신의 지역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넷째, 시사성 있는 사회적 이슈를 반영해야 한다. 영아들이 접하는 일상생활 속 사회적 이슈를 소주제에 포함시킴으로써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환경 보호, 안전, 건강 등의 이슈를 반영할 수 있다.

다섯째, 표준보육과정의 주제 및 내용 체계를 고려해야 한다. 국가수준 보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주제와 내용 체계를 참고하여 소주제를 선정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보육을 실현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원리에 따라 영아반의 소주제를 선정하면 영아의 발달적 특성과 흥미, 지역 및 사회적 특성을 고려한 보육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1.1.4. 국가수준 주제 이외에 지역 특성, 문화, 사회적 이슈, 영아 흥미 반영

국가수준 주제 이외에 지역 특성, 문화, 사회적 이슈, 영아 흥미를 반영하여 영아반 연간보육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어린이집이 위치한 지역의 특성과 문화, 그리고 현재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들을 고려하여 연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영아들의 관심사와 흥미를 반영하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지역 특성의 경우, 어린이집이 위치한 환경, 지리적 여건, 인구구조 등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도심지역과 농어촌 지역 어린이집의 경우 놀이 공간이나 실외 활동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지역 특성에 따라 영아들의 흥미와 관심사도 달라질 수 있다.

지역의 문화적 특색도 반영되어야 한다. 각 지역마다 전통 문화와 풍습이 다르므로, 이를 영아반 보육과정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명절 행사나 전통놀이와 같은 활동을 통해 지역의 문화를 경험하게 할 수 있다.

사회적 이슈에도 주목해야 한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환경, 안전, 다문화 등의 주제를 반영하여 영아들에게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환경보호나 자연보호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한 삶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영아들의 흥미와 관심사를 고려해야 한다. 영아들이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주제와 활동을 계획에 포함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영아들이 관심 있어 하는 동물, 우주, 자연 등의 주제를 선정하여 보육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국가수준 주제 외에 지역 특성, 문화, 사회적 이슈, 영아 흥미를 반영하여 연간보육계획을 수립하면 영아들의 발달과 흥미에 더 부합하는 보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의 전인적...


참고 자료

손지연(2022). 영아반 보육교사들의 표준보육과정 실행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지은(2017). 어린이집 교사의 자질과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꼬망세. edupre.co.kr

정슬기, 2023,「유아교육기관에서의 디지털매체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 및 교실환경 실태」,『幼兒敎育學論集』제27권 제5호.
김병기, 2022,「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김민정, 2022,「인공지능시대 유아교사의 핵심역량」,『敎員敎育』제38권 제5호.
진엽정, 2021,「초등학생의 피아제 인지발달에 따른 증강현실(AR) 그림책사용에 관한 연구: - 상하이시 푸둥구를 예로 -」,『세한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한겨레(https://www.hani.co.kr).
AI타임스(https://www.aitimes.com/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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