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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생교육의 개념과 이해
1.1. 21세기 사회와 평생교육
1.1.1. 지식정보화 사회와 평생학습체계의 구축
지식정보화 사회와 평생학습체계의 구축은 21세기 사회에서 평생교육이 갖는 중요성을 보여준다. 지식과 정보의 생명주기가 빠르게 단축되는 지식기반사회에서는 평생에 걸쳐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평생학습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평생학습체계의 구축은 네 가지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첫째, 대상면에서 모든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학습활동이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시간면에서 언제나 교육 기회가 지속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장소면에서 학교 조직에 국한되지 않고 어디서든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내용면에서 학습자의 요구에 기반한 수요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 무형식교육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교육의 역량이 극대화될 수 있다.
이처럼 평생학습체계의 구축은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노력이다. 학습의 기회와 내용, 방법이 다양화되고 개방적으로 변화함으로써 개인의 자율적 학습권이 보장되고, 이를 통해 학습사회가 구현될 수 있다. 따라서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평생학습체계의 구축은 평생교육의 핵심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1.1.2. 평생교육의 궁극적 목표: 학습사회 지향
평생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학습사회 지향이다. 학습사회란 학습자가 주체가 되며, 학습자와 교수자간에 수평적인 상호학습이 이루어지고, 학습자의 참여를 전제로 교육의 과정이 이루어지는 그러한 사회로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누구에게서나, 무엇이든, 어떤 방식으로든' 자유롭게 배움을 주고받는 교육의 이상향적 사회상을 지향한다"는 것이다.
이는 기존의 학교교육 중심의 교육체제의 폐쇄성과 경직성을 극복하고, 각 교육체제간의 상호 유기적·탄력적 연계성과 개방성을 확대시켜야 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즉, 정형적이고 폐쇄·경직적인 체제로부터 보다 융통성 있고 다양한 체제로의 변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자유롭게 배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이상향적 교육체제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개념의 광역성과 통합성, 교육시기의 계속성과 향상성, 교육대상의 평등성과 전체성, 교육접근 방식의 다양성과 개방성, 교육체제의 개방성과 탈정형성 등 평생교육의 이념적 속성이 실현되어야 한다. 즉, 학교교육과 사회교육, 가정교육이 유기적으로 통합되고, 교육의 대상이 전체 국민으로 확대되며, 다양한 교육형태와 방식이 공존하는 등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결국 평생교육의 궁극적 목표인 학습사회는 학습자 중심의 수평적 학습체제 구축을 통해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배울 수 있는 이상적인 교육체제를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1.2. 성인, 교육, 성인교육
1.2.1. 성인의 특성: 자발성, 책임감, 성숙
성인은 완전한 개발 및 성숙함을 특징으로 한다. 성인은 유치한 행동에서 벗어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며, 자발성과 자의성을 나타내는 존재이다. 성인은 어떤 관점이나 다른 관점에 대해 책임질 수 있으며, 자기 의사표현에 대한 포기는 성인임을 거부하는 유치한 행위로 볼 수 있다.
성인은 계속해서 성숙해지고자 하며, 더 균형있고 책임감 있게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성인에게 성숙함이란 단순한 상태가 아니라 성숙을 목표로 하는 이상이기도 하다. 따라서 성인은 인간에게 자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