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과정의 개요
1.1. 간호의 정의와 특성
간호는 과학과 예술의 융합으로 이루어진 독특한 학문이다. 간호는 대인관계의 상황에서 응용되며, 안녕증진, 질병예방, 건강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행위이다. 또한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에 대한 돌봄을 포함한다.
간호의 예술성은 민감성, 창조성, 공감, 간호를 적용하는 능력에 있다. 즉, 대상자의 고유한 개별적 요구를 찾고 불확실성에 직면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Johnson은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능력으로 대상자와의 의미있는 관계를 개발하는 능력, 대상자와의 만남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 능숙하게 간호를 수행하는 능력, 적절한 행동과정을 선택하기 위한 합리적 사고 능력, 윤리적으로 간호실무를 시행하는 능력 등을 제시하였다.
나이팅게일은 간호를 "대상자를 최상의 조건에 두어 자연적으로 치유되게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면서, 전인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 이는 인간이 선천적으로 성장과 자기치유의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간호사의 역할은 이러한 능력을 키워주고 지지하는 것임을 의미한다.
미국간호협회(ANA)는 간호를 "건강과 능력의 보호와 증진 그리고 최적화이며, 질병과 상해의 예방이고, 인간 반응의 진단과 치료를 통한 고통 경감 및 개인, 가족, 지역사회, 인구집단에 대한 돌봄차원의 옹호"라고 정의하였다. 이는 간호실무의 필수적인 특징으로 ① 간호실무는 문제의 초점에만 국한하지 않고 환경 내에서 건강과 질환, 질병을 포함한 인간 경험을 포함, ② 간호는 대상자의 주관적인 경험과 객관적인 자료를 통합, ③ 과학적 지식을 진단과 치료과정에 적용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를 사용, ④ 건강과 치유를 촉진시키는 돌봄 관계 제공, ⑤ 학술적인 연구를 통해 전문적인 간호지식 발전시킴, ⑥ 사회적 정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사회적, 공공정책에 영향 미침 등을 제시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간호이론들은 간호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과학적인 지식체를 지닌 예술이자 과학이라고 설명한다. 간호는 대상자의 신체적, 심리사회적, 문화적, 영적인 요구와 관련된 총체적 접근 방식이며, 돌봄을 제공하고 다양한 환경에 적용되며, 건강증진, 질병예방, 질환관리와 관련된다고 강조한다.
간호의 초점은 질병 자체보다는 대상자의 반응에 있다. 인간반응은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차원에서 모두 나타나며, 질병과 상해, 스트레스원에 대한 반응을 말한다. 따라서 간호는 이러한 인간반응을 진단, 치료, 예방하는 데 초점을 둔다.
간호사, 의사, 그리고 다른 전문인들이 간호를 계획하고 제공하는데 있어 함께 협력하여 일하는 것을 협력적 실무 또는 학제간 실무라고 한다. 의학과 간호의 차이점은 의학이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초점을 두는 반면, 간호는 인간반응의 진단과 치료, 예방에 초점을 둔다는 것이다.
1.2. 간호과정의 중요성
간호과정은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접근법으로, 그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과정은 협력을 증진시킨다. 모든 팀원들이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존중할 때 의사소통이 향상된다.""
둘째, 간호과정은 비용 효율적이다. 향상된 의사소통으로 인한 오류 방지와 진단과 치료, 대상자 문제에 대한 예방 촉진으로 인해 입원기간을 줄이고 의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셋째, 간호과정은 일반인의 간호사에 대한 역할 이해를 돕는다. 간호사정과 중재에 대한 기록이 어떻게 합병증을 예방하고 회복을 촉진시키는지 보여줌으로써 간호사가 가치 있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넷째, 간호과정은 간호전문직에서 요구하는 실무의 전문적 표준을 충족시킬 수 있다. 간호과정의 성공적인 이용은 간호전문직의 실무 표준을 만족시킬 수 있다.""
다섯째, 간호과정은 대상자의 참여도를 높이고 자율성을 촉진한다. 비용이 급등하는 의료환경에서 자가 간호가 중요해지면서 간호과정의 각 단계에서 대상자의 참여를 통해 대상자 자신의 기여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다.""
여섯째, 간호과정은 개별화된 간호를 촉진한다. 대상자의 요구와 상황에 맞추어 간호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일곱째, 간호과정은 능률을 향상시킨다. 간호과정의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접근을 통해 간호사의 의사결정 능력과 간호 수행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여덟째, 간호과정은 간호의 조정력과 연속성을 조성한다. 간호과정을 통해 같은 수준의 이어지는 간호가 가능하여 일관성 있는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간호과정은 간호사의 만족감을 증가시킨다. 간호과정이 어떻게 간호사의 돕는 능력을 향상시키는지 알면 간호사는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게 된다.""
1.3. 간호과정의 정의와 발전
간호과정의 정의와 발전"이다. 1955년 Hall이 간호를 과정으로 처음 서술하였고, 1959년~1963년 Johnson, Orlando, Wiedenbach가 간호가 제공되는 일련의 단계를 '간호과정'으로 최초 사용하였다. 1966년에는 5단계 과정으로 설명되었고, 1970년대에 접어들면서 간호과정이 3단계에서 5단계나 6단계 과정으로 발전하였다.
1973년에는 미국간호협회(ANA)에서 간호실무 표준을 개발하여 여러 주에서 간호사의 실무 법을 개정하면서 간호과정의 5단계(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가 법적 부분으로 포함되었다. 1987년에는 캐나다간호협회에서 간호과정에 의한 실무표준을 공표하였다. 현재 간호과정은 모든 간호사에게 실무의 기반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간호과정은 실제적, 또는 잠재적인 건강문제를 확인, 예방, 치료하고 대상자의 강점을 확인하며 안녕을 증진하는데 사용되는 체계적이고 창조적인 접근법"이다.
1.4. 간호과정의 단계
간호과정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사정은 간호과정의 첫 번째 단계로, 간호사가 대상자의 건강문제에 대한 관련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조직, 검토, 기록하는 단계이다. 간호사는 면담, 신체검진, 임상검사, 의무기록 등을 통해 주관적 자료와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며, 이 자료들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검증한다. 수집된 자료는 간호학적 개념틀이나 분류체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류 및 조직화된다. 이렇게 수집되고 검증된 자료는 이후 단계인 간호진단, 간호계획, 간호수행, 간호평가 등에 활용된다.
둘째, 간호진단은 간호과정의 두 번째 단계로, 간호사정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나 건강 위험 요인을 규명하고 진술하는 단계이다. 간호사는 표준화된 간호진단 분류체계를 활용하여 대상자의 실제적 또는 잠재적 건강 문제와 원인을 진술한다. 이때 간호진단은 대상자의 인간반응에 초점을 맞추며, 의학적 진단과는 구분된다. 간호진단의 수립은 이후 간호계획 수립의 기초가 된다.
셋째, 간호계획은 간호과정의 세 번째 단계로, 간호진단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거나 경감시키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단계이다. 간호사는 대상자와 협력하여 단기목표와 장기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간호중재를 선택한다. 간호중재는 관찰, 예방, 치료, 건강증진 등의 범주에서 선택되며, 표준화된 간호중재 용어가 사용된다.
넷째, 간호수행은 간호과정의 네 번째 단계로, 간호계획에 따라 실제로 간호를 제공하는 단계이다. 간호사는 간호계획을 토대로 대상자의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간호활동을 수행한다. 이때 간호활동은 독자적 중재, 의존적 중재, 상호의존적 중재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또한 간호전달체계에 따라 기능적 분담, 팀 간호, 일차 간호 등의 방식으로 수행된다. 간호수행 과정과 결과는 기록으로 남겨 간호의 연속성과 통합성을 유지한다.
다섯째, 간호평가는 간호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간호계획에서 설정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체계적으로 확인하고 검토하는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