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분만의 5요소
1.1. 태아
태아는 분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태아의 머리, 태위, 태세, 선진부, 태향 등은 분만과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태아 머리는 분만 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두개골이 완전히 고정되어 있지 않아 봉합이 겹치는 주형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전천문과 후천문은 생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닫히게 되며, 태아의 머리는 45도 정도 굴곡이나 신전이 가능하고 180도 정도 회전할 수 있어 산도를 쉽게 통과할 수 있다.
태위란 태아의 장축이 모체의 장축과 맺는 관계를 말하며, 종위와 횡위가 대표적이다. 종위는 태아의 장축이 모체의 축과 평행한 상태이고, 횡위는 태아의 장축이 모체의 축과 직각을 이루고 있는 상태이다.
태세란 태아가 임신 후반기에 취하게 되는 자세로, 태아의 머리, 몸통, 사지의 상호관계를 말한다. 태아의 몸 전체는 굴곡된 자세를 취하게 되며, 아두가 완전굴곡이 되면 가장 작은 경선으로 골반을 쉽게 통과할 수 있다.
선진부는 골반입구에 먼저 들어간 태아의 신체 부분을 말하며, 두부, 둔부, 어깨 등이 있다. 그중 두위가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둔위와 견갑위도 드물게 나타날 수 있다.
태향이란 선진부와 모체 골반의 전후 좌우면과의 관계를 의미하는데, 두정위의 경우 대부분 좌측에 위치한다.
이처럼 태아와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은 분만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간호사는 이를 정확히 사정하고 관리하여 안전한 분만을 도와야 한다.
1.2. 산도
산도(産道)는 태아가 태어나기 위해 통과하는 통로로, 골반과 연부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골반은 4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전반적인 분만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골반은 장골, 좌골, 치골 등 3개의 관골과 천골, 미골로 구성된다. 여성 골반의 경우 분만에 적합하도록 각 부분이 특징적인 모양과 크기를 지니고 있다. 여성형 골반은 골반 입구가 둥그런 타원형으로 정상 분만에 적합하며, 좌골극간 거리가 10cm 이상이고 치골궁이 넓다. 반면 남성형 골반은 골반 입구가 삼각형 모양이며 좌골극이 돌출되고 치골궁이 좁아 분만에 적합하지 않다. 이와 달리 유인원형 골반은 전후경선이 길고 횡경선이 짧아 태아 하강은 용이하지만 골반강 내 회전이 어려워 후방두정위 분만이 잘 되는 편이다. 편평형 골반은 골반 입구의 전후경선이 짧고 횡경선이 길어 태아 진입이 어렵다.
연부 조직인 자궁경부, 질, 질구 등도 분만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궁경부는 임신 말기로 갈수록 점점 짧아지고 얇아지며, 완전히 개대되어 소실되면 산도가 형성된다. 질은 선진부가 통과하면서 확장되고 회음부는 얇아져 통로를 형성한다. 이처럼 골반과 연부 조직의 적절한 변화와 협응이 이루어져야 원활한 분만이 가능하다.""
1.3. 만출력
만출력은 분만에 필요한 주요 요소 중 하나로, 분만 과정에서 태아의 만출을 돕는 역할을 담당한다. 분만 1기에는 불수의적인 자궁 수축이 만출력의 주된 요인이며, 분만 2기에는 여기에 산부의 수의적인 힘주기가 더해진다.
자궁 수축은 분만이 진행됨에 따라 점점 규칙적이고 강해지며, 자궁 상부 근육은 짧고 두꺼워지고 하부 근육은 얇아지면서 생리적 견축륜이 형성된다. 이로 인해 자궁내압이 증가하게 되고, 자궁경부가 거상되어 개대되면서 태아가 하강하게 된다.
분만 2기에 접어들면 태아가 골반 출구에 도달하면서 산부는 배와 복부에 힘을 주게 되는데, 이는 숨을 깊이 들이마시고 복강내압을 높여 태아를 밀어내려는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이러한 수의적 힘주기는 자궁 수축과 협응되어 태아 만출을 돕게 된다.
따라서 만출력은 불수의적인 자궁 수축과 산부의 수의적 힘주기가 협응되어 태아가 분만되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4. 산부의 자세
산부의 자세는 분만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산부가 일어서거나, 걷거나, 앉거나, 쭈그리기 등의 선 자세를 취하는 경우 중력에 의해 아두의 하강이 촉진될 뿐만 아니라 산부의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된다. 이러한 자세들은 제대 눌림을 방지할 수 있다. 특히 앉은 자세나 쭈그리고 앉은 자세는 요통을 완화하고 중력이 가해져 출구가 최대로 확장되어 힘주는 노력이 덜 요구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태아심음감시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누운 자세 중 측위는 휴식자세로서 아주 좋고 중재에 편리하며, 앉아서 앞으로 기울인 자세는 상승된 혈압을 하강시키고 안위를 제공하며 허리를 문지르는데 좋다. 쇄석위는 산부에게 불편한 자세이지만 회음부가 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