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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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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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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명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신명기 8장 1-10절 주해
1.1. 본문 사역
1.2. 단어연구
1.2.1. 콜 함미츠와
1.2.2. 티쉬메룬
1.2.3. 티흐윤
1.2.4. 레바브
1.2.5. 홀리카카
1.2.6. 안노테카
1.2.7. 시뮬라테카 로 발레타 메알레카
1.2.8. 로 테흐사르
1.2.9. 사바에타
1.2.10. 베라크타
1.2.11. 아름다운 땅의 노래
1.3. 역사적 정황
1.3.1. 역사적&상황적 배경
1.3.2. 지리적&환경적 배경
1.4. 문학적 정황
1.4.1. 조약으로서의 신명기
1.4.2. 선지적 설교로서의 신명기
1.4.3. 고별 설교로서의 신명기
1.5. 구조
1.5.1. 역교차적 구조
1.5.2. 이중적 주제의 구조
1.6. 정경적 정황
1.6.1. 오경의 주제로서의 신명기의 위치
1.6.2. 민수기와 신명기의 관계
1.7. 결론 및 적용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신명기 8장 1-10절 주해
1.1. 본문 사역

본문 사역은 신명기 8장 1-10절에 나오는 모세의 설교 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이 본문에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명령을 지켜 행하라고 강조한다. 그 이유는 이를 통해 그들이 살고 번성하며 하나님이 그들의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땅에 들어가 그것을 차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겪은 경험들, 즉 하나님께서 그들을 낮추시고 시험하신 일들을 기억하라고 말한다. 그 목적은 그들의 마음이 어떠한지,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었다.

더불어 모세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주리게 하시고 만나로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것을 깨닫게 하려 하심이었음을 설명한다. 또한 40년 동안 그들의 의복이 해어지지 않고 발이 부르트지 않은 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보호하심의 결과라고 강조한다.

모세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징계하시는 것이 자녀를 징계하시는 것과 같음을 상기시키며, 하나님의 명령을 지켜 그 도를 따라가며 하나님을 경외할 것을 요구한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아름다운 땅으로 인도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이 아름다운 땅은 물이 풍부한 곳으로, 다양한 농산물과 광물 자원이 풍부한 곳이다. 모세는 이 땅에서 그들이 배부르게 먹게 될 것이며, 이에 대해 하나님을 찬송할 것이라고 말한다.

이처럼 본문 사역에서는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사랑할 것을 강조하는데, 그 이유는 그들의 행복과 복을 위해서임을 잘 보여준다.


1.2. 단어연구
1.2.1. 콜 함미츠와

'콜 함미츠와'(??????????????? ?)는 문자적으로 "그 모든 명령"이라는 뜻을 지닌다. 이는 정관사 "하(the)"를 덧붙여 지정되고 있는 표현으로, 하나님의 명령이 이스라엘 백성의 생존을 위한 근본적인 토대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모든 계명과 율법이 그들의 삶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이고 중요한 기준이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하나님의 명령은 이스라엘 백성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것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2.2. 티쉬메룬

'티쉬메룬'은 "어떤 사실에 주의 깊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의미하며, 여기서는 "하나님의 그 모든 명령들을 따르는 데 주의를 기울이라"(NIV, Be careful to follow every command)는 뜻을 가집니다. 성도가 가장 면밀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사실은 다른 그 어느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말씀들, 성경에 계시되었고 교훈으로 나타난 말씀들의 요구에 귀 기울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글 개역 성경의 '그리하면'은 결과를 나타내는 접속어이지만, 맛소라 본문에서는 '레마안'(하기 위하여)으로 되어 있어 목적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문구는 살고 번성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모든 명령'(콜 함미츠와)을 지켜야 한다는 의미를 전달합니다."


1.2.3. 티흐윤

'ti흐윤'(헤브라어:???????????)은 '살다', '생명을 지속하다'' 등의 의미를 지닌 동사 '하야'의 일반 능동(Qal) 미완료 2인칭 복수로서 단순한 생명의 연장이 아닌 총체적인 삶의 안녕과 복을 지칭한다. 즉, 이 단어는 단순한 생명 연장이 아니라 풍성하고 축복받은 삶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시는 약속이자, 그들이 지켜야 할 계명의 결과로 제시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1.2.4. 레바브

'레바브'(??????)는 '마음'이라는 뜻으로 자주 정신(mind)으로 번역된다. 본문에서 이 단어는 백성들의 내적인 태도를 가리킨다.

본문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마음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시험하실 것이란 사실을 말한다. 즉, 하나님께서 백성들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알지 못하여 주께서 과정 가운데서 어떤 것을 알아보시리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볼 때, '레바브'는 단순한 감정이나 정서가 아닌 인간의 내적 본질과 그 태도를 가리키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의 겉모습이 아닌 그들의 진정한 내면을 살펴보시고자 하신 것이다. 이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단순한 외적 순종이 아닌 진심어린 내적 헌신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1.2.5. 홀리카카

'홀리카카'(ַהֹמליכָךָ)는 '할라크'(הָלַךְ)의 사역 능동형(Hiphil)에 '이스라엘'을 지칭하는 2인칭 접미사가 첨가된 형태로서, 하나님이 친히 이스라엘로 광야 길을 걷도록 하셨다는 의미이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광야 생활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로 어떤 사실을 알게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걷게 하셨다는 의미를 가진다. 이제 그 의도에 대해서 맛소라 본문은 접속사 없이 두 표현을 연속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1.2.6. 안노테카

'안노테카'('??????????')는 '아나'(압박하다)에서 파생한 말이며, 그 정확한 의미...


참고 자료

트램퍼 롱맨·레이몬드 딜러드, 박철현 역, “최신구약개론”,고양: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9
두에인 L. 크리스텐센, 정일오 역, “WBC 성경 주석-신명기”, 서울: 솔로몬, 2003
김지찬, “현대인을 위한 신학총서2-구약개론”,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출판부,1998
고든 웬함, 박대영 역,“성경이해 시리즈3-모세오경”, 서울: 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레이먼드 E. 브라운, 정옥배역, “BST 신명기 강해”, 서울: 한국 기독학생회 출반부, 1997
존 월튼·빅터 매튜스·마크 샤발라스·크레이그 키너, “IVP 성경 배경주석”, 서울: 한국 기독학생회 출판부, 2010
목회와신학 편집부, “두란노 HOW주석-신명기”, 서울: 두란노, 2011
성기문, “모세의 고별설교-신명기의 구조와 신학연구”, 서울: 솔로몬, 2009
브루스 K. 윌트키, 김귀탁 역, “구약 신학”, 서울: 부흥과개혁사, 2007
강도환, “카리스 종합주석-신명기”, 기독지혜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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