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공인중개사 창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랑방이 되는 부동산 중개업소
1.1. 업종 및 창업취지
1.2. 사업추진 일정
1.3. 입지선정 및 상권분석
1.4. 성공전략
1.5. 예상창업자금확보 및 자금확보 현황
1.6. 직원과의 업무 구분과 직원보상제도
1.7. 마케팅 홍보 계획
2. 부동산창업론
2.1. 부동산 대상물건 선정
2.2. 선정한 부동산 대상 물건의 선정이유 및 각종 부동산 공적장부 발급
3. 중소기업경영론
3.1. 부동산기업 창업
3.1.1. 개요
3.1.2. 오늘날의 부동산 업계 트렌드
3.2. 부동산 마케팅 사례 분석
3.2.1. 포지셔닝
3.2.2. 내 점포만의 차별화 전략 세우기
3.2.3. 부동산 마케팅 트렌드 분석
3.3. 추정 사업계획서
3.3.1. 월간 추정 비용산출
3.3.2. 월간 추정 목표매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랑방이 되는 부동산 중개업소
1.1. 업종 및 창업취지
업종 및 창업취지는 다음과 같다.
창업의 있어 업종의 선택이 우선되어야하며, 그에 따른 창업의 취지도 중요한 사안이라 볼 수 있다. 일단 업종은 부동산중개업으로 정하였고 창업취지는 부동산 중개업을 통해 본인의 재산증식은 물론 고객의 재산증식에 기여하며, 안전한 부동산중개를 통해 부동산중개의 피해자를 줄일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요즘들어 공인중개사 제도가 뿌리를 내리고 부동산중개업의 업무가 전문화되고 분업화되면서 예전의 소위 '복덕방'같은 사랑방의 느낌이 많이 줄어든 것이 사실이다. 이런 모습을 탈피하기 위한 그동안의 노력으로 공인중개사의 위상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고 그 사실에 주목해야할 것이지만 반대로 예전과 같은 사랑방의 따뜻한 느낌의 중개업소의 소멸을 많이 아쉬워 하는 것는 고객들도 많다. 사실 부동산중개업소에 고객이 방문하는 것에 가장 큰 이유는 집을 찾거나 집을 팔거나 혹은 세를 놓거나 세를 들어가기 위함인데 그것보다는 큰 목돈이 오고 가는 과정에서의 불안함을 공인중개사의 매개를 통해 안정성을 확보하고 싶은 이유도 크다고 하겠다. 이에 본 창업자는 기존의 전문성을 살리되, 따뜻하고 푸근한 느낌으로 지역에 오랫동안 자리잡을 우리동네에서 가장 오래 된 부동산을 목표로 창업하는 것을 목적으로 지역주민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사랑방같은 중개업소로 창업하는 것을 컨셉으로 할 예정이다.
1.2. 사업추진 일정
사업추진 일정은 다음과 같다"
① 1일차 : 점포계약 및 내부 인테리어 공사 시작
② 2일차 : 사무기기 구매 계약 및 중개업등록신청(해당구청) 및 사업자등록(관할 세무서)
③ 3일차 : 인근 부동산중개업소 방문 및 인사
④ 4일차 : 사무실 인테리어 중간 확인 및 전화선 및 인터넷설치
⑤ 5일차 : 워크넷과 지역직업정보사이트에 부동산 실장 구인광고 게시
⑥ 6일차 : 사무실인테리어 완성 확인,사무집기 배치
⑦ 7일차 : 사업개시,직원선발
이와 같은 일정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1.3. 입지선정 및 상권분석
입지선정이란 효과적인 사업성공을 위해 최적의 입지를 결정하는 활동을 말하며, 이러한 양호한 입지조건은 사업성공의 시작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상업지의 입지조건은 우선 수익성을 기본으로 분석하여야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본 창업자가 희망하는 지역은 오래된 주택가로 권리금이 800만원정도 형성되어 있으며, 1층 점포의 보증금은 2500만원에서 3000만원, 월세는 월 100만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다. 인근 부동산은 본 창업자가 계약예정인 장소에서 반경 3km이내에 5곳 정도가 영업 중으로, 모두 오랫동안 영업을 하였던 곳이다.
이 지역의 유동인구는 빌라와 다세대주택, 나홀로 아파트와 5개동정도의 작은 아파트 단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파트 밀집지역에 비해 주택매매가와 임대차보증금은 저렴한 편이다. 거주 현황은 오래동안 살고 있는 고령층이 거의 대부분 다세대나 다가구주택의 임대인이며, 젊은층이 다수 임차하고 있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거주자들의 잦은 이동은 부동산 중개업소의 입지로는 유리한 면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기존 부동산업체들의 단합체제가 구축되어 새로운 중개업자의 진입에 높은 진입장벽이 존재하지만, 본 창업자가 희망하는 지역은 주택가라는 특성상 회원업소들 간의 정보공유가 원활하지 않아 비회원으로도 창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창업자는 주택가를 돌아다니며 부동산 명함을 배포하고, 비회원 업체와의 정보공유를 통해 창업 초기 물건 부족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1.4. 성공전략
누구를 만족시키는가?
지역고객의 만족을 우선으로 한다. 부동산중개업의 특성은 3자대면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서비스직종은 서비스제공자와 고객과의 1대1 대면인데 반하여, 부동산 중개업은 매수인(임차인), 중개업자, 매도인(임대인)의 3자 대면이다. 다시말하면 어느 한쪽을 우선적으로 배려하면 안된다는 의미이다. 이것이 부동산중개업의 가장 큰 어...
참고 자료
박성훤(2016),왕초보를 위한 중개업창업,부동산창업,투자스쿨
임명규(2012),부동산 창업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준희외(2012),소규모 부동산중개업 경영인이 창업가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창업준비와 부동산계약서작성실무 (공인중개사 사무소개설) 최용일 저 | 덕산 | 2007.04.10
유은길 저, 「Hello! 부동산 창업」 에듀컨텐츠휴피아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