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이마트의 비용우위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30
4,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이마트의 비용우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마트의 비용우위 창출 및 유지
1.1. 선발자 우위(선점이익)
1.2. 입지
1.3. 마케팅/영업
1.3.1. 가격전략
1.3.2. 촉진 및 서비스 전략
1.3.3. 인테리어/편의시설
1.4. 주력상품
1.5. 구매협상력
1.6. 정보시스템
1.7. 인적자원관리(HRM)
1.8. 문화

2. 이마트와 월마트의 유사점과 차이점
2.1. 선발자 우위(선점이익)
2.2. 입지
2.3. 마케팅/영업
2.3.1. 가격전략
2.3.2. 촉진 및 서비스 전략
2.3.3. 인테리어/편의시설
2.4. 주력상품
2.5. 구매협상력
2.6. 정보시스템
2.7. 인적자원관리(HRM)
2.8. 문화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이마트의 비용우위 창출 및 유지
1.1. 선발자 우위(선점이익)

할인점사업은 사업의 특징상 가격경쟁이 될 수밖에 없다. 그렇기에 할인점사업에서는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기 마련인데, 할인점 시장의 선도자인 이마트는 100여개가 넘는 점포를 소유하고 있다. 이는 이마트가 시장 진입 초기에 빠른 속도로 점포를 늘려나가며 선발자 우위를 확보했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경쟁업체인 롯데마트, 홈플러스, 까르푸, 월마트는 이마트에 비해 점포수가 현저히 적은 편이다. 이런 이마트의 점포 규모는 비용절감과 구매협상력 향상 등의 선발자 우위를 만들어내는 원천이 되었다.

이를 통해 이마트는 초기에 빠른 점포 확장을 통해 시장을 선점하고, 이를 기반으로 할인점 시장에서의 비용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해왔다고 볼 수 있다.


1.2. 입지

월마트는 인구 50만 이상, 땅값이 저렴하고 구매력이 있는 곳을 선호하여 교외 간선도로변에 대규모 주차장을 확보할 수 있는 입지에 진출하였다. 이는 월마트가 미국에서 사용했던 입지 전략과 유사하였다. 반면 이마트는 인구 20만 이상의 중소도시에 진출하여 주거 밀집지역의 상권 위주로 출점하는 전략을 취하였다. 이에 따라 지방 중소도시에서 먼저 점포수를 늘려나감으로써 지역 선점 효과를 노렸다. 이처럼 월마트가 미국에서와 유사한 입지 전략을 구사한 반면, 이마트는 한국의 소비 문화와 정서에 맞는 "한국형 할인매장"이라는 토착화 전략을 수립하여 차별화를 꾀하였다. 이는 결과적으로 이마트가 한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이 되었다.


1.3. 마케팅/영업
1.3.1. 가격전략

이마트와 월마트는 철저한 저가격정책을 고수하여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였다. 이마트는 시가보다 20~30% 저렴한 저 가격제와 최저가격 2배 보상제를 실시함으로써 고객들의 가격민감도를 높였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이마트는 할인점 시장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할 수 있었다.

월마트의 경우 EDLP(Everyday Low Price) 전략을 사용하여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였다. 월마트는 고객들에게 매일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가격에 민감한 고객들을 끌어모을 수 있었다. 비록 월마트의 상품 품질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고객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이처럼 이마트와 월마트 모두 가격을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삼아 경쟁우위를 창출하고자 하였다. 특히 이마트는 한국 소비자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자사만의 차별화된 가격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월마트에 비해 국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1.3.2. 촉진 및 서비스 전략

이마트는 단일 마일리지, 포인트 서비스 제도 도입, 신선도 만족 책임제 등의 촉진 및 서비스 전략을 통해 소비자만족의 경영정책을 고수하였다. 또한 TV 등 공중매체를 이용한 광고활동과 상품 환불/교환정책 등 고객 지향적 마케팅을 실시하였다.

월마트 또한 최신상품 제공, 계절상품을 자주 교체하는 등 소비자만족 정책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경쟁업체의 1/5 수준인 낮은 광고비 투자와 세일 등의 판매촉진 활동이 거의 없었다는 점에서 이마트와 차이가 있었다. 월마트는 종업원의 친절을 유도하는 등 소비자 만족을 위해 노력하였지만, 홈페이지를 통한 전략이 거의 없었다는 한계가 있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이마트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고객 서비스 제공을 통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한 반면, 월마트는 저가정책 중심의 접근으로 상대적으로 마케팅과 서비스 전략이 부족했다고 볼 수 있다.


1.3.3. 인테리어/편의시설

월마트는 넓은 공간을 이용한 단층구조와 인테리어 없는 삭막한 공장 분위기였던 반면, 이마트는 협소한 공간 활용을 위한 다층구조와 백화점형식의 인테리어, 박스단위 판매 및 배열, 일방통행 방식의 매장 배치, 층별 취급 및 품목의 구분 등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매장 환경을 조성하였다. 월마트의 한국 진출 실패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인테리어와 편의시설이었으며, 이마트는 한국인의 정서에 맞게 슈퍼마켓을 단순히 쇼핑만 하는 공간이 아닌 가치를 제공하는 복합 쇼핑 공간으로 만들어 고객 가치의 충족을 강화하였다. 이를 ...


참고 자료

동효정 기자, [창간기획] 세계로 뻗어가는 이마트, 수출사업에 승부수, 데일리한국, 2016.05.24.
이학선 기자, 실패에서 배운 이마트, 해외전략 바꿨다, 비즈니스 왓치, 2015,04,08
월마트는 왜 한국 시장에서 실패했을까?, 기업나라
김지영 기자, 쿠팡보다 가파른 성장세 쓱닷컴, 이마트에 날개 달아줬다, 주간동아, 2020.05.2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