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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공유압 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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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항공기 공유압 계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공유압 계통으로 인해 발생한 사고 사례
1.1. 일본항공 JAL 123사고
1.2. DHL A300 피습사건
1.3. 유나이티드 항공 232편 사고
1.4. 에어 트란셋 236편 비상착륙 사고
1.5. 참고문헌

2. 항공기 유압장치계통 구성품과 기능에 대하여
2.1. 유압장치계통이란?
2.2. 항공기 유압장치계통 구성품 및 기능
2.2.1. 레저버
2.2.2. 유압 펌프
2.2.3. 축압기
2.2.4. 여과기
2.2.5. 흐름방향 및 유량제어 장치
2.2.6. 압력조절장치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공유압 계통으로 인해 발생한 사고 사례
1.1. 일본항공 JAL 123사고

일본항공 JAL 123사고는 1985년 8월 12일 오후 6시 57분경 도쿄 하네다 공항을 출발하여 오사카로 향하던 일본항공 소속 보잉 747여객기가 도쿄에서 100km 떨어진 구마 현 부근의 다카마가하라 산 능선에 추락하여 탑승인원 524명 가운데 520명이 숨진 참사이다. 이는 단일 항공기 사고로는 항공 사상 최악의 인명사고이며, 항공기 탑승객 총 사망순위로는 세계 2위, 아시아 1위의 참사이다.

사고기의 기종은 보잉 747SR-46으로, 보잉 747SR은 보잉 747-100을 일본 국내선용으로 커스터마이징하여 제작된 버전이며, 일본항공과 전 일본공수 두 항공사에 의해 운용된 기종이다. 이 기종은 일본 국내선의 막대한 수요를 만족시키고자 연료 탑재량을 줄이고 수송량을 극대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사고의 주원인은 78.6.2 테일 스트라이크로 인해 후미의 벌크헤드가 파손되었던 것을 잘못 수리하여 발생한 2차사고라고 볼 수 있다. 당시 보잉의 기술자(정비 총 담당자)가 규정대로 2줄의 리벳이 박힌 이중 철판으로 고정하지 않고 1줄의 리벳이 박힌 이중 철판으로 고정하였다. 이후 비행을 계속하면서 기압 변화에 따른 금속 피로가 누적되다가 이 벌크헤드가 터져나가자 비행기의 방향 안정성을 유지하는 수직 꼬리날개가 날아가 버렸고, 이에 따라 유압과 조종 능력을 상실하게 되었다.

이번 사고는 보잉社의 수리 과정에서의 부실한 관리와 점검이 주요 원인이었다고 볼 수 있다. 항공기 안전에 있어 세밀한 관리와 점검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1.2. DHL A300 피습사건

2003년 11월 22일 이라크 바그다드 국제공황에서 미군의 우편을 담당하던 DHL 에어버스 A300기가 이라크 반군의 지대공 미사일인 스트렐라(SA-7)를 발사하여 오른쪽 날개에 명중했다. 이로 인해 유압장치 3개가 모두 고장났으나, 엔진으로만 비행기를 조종하여 착륙에 성공했다.

이 사건은 유압장치가 모두 고장 난 상태에서 엔진만으로 비행기를 조종하여 착륙에 성공한 사례로 기록되었다. 8000피트 상공에서 미사일 피해를 받은 후 1만2000피트 사이를 Phugoid, dutch roll, stall 사이클 현상으로 지속 반복하며 기수를 돌려 이륙했던 활주로로 방향을 틀어 엔진의 힘으로만 착륙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유압장치가 모두 고장난 상황에서도 엔진만으로 비행기를 조종하여 착륙에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가 되었다.


1.3. 유나이티드 항공 232편 사고

유나이티드 항공 232편 사고는 1989년 7월 19일, 미국 덴버에서 출발해 시카고를 경유해 필라델피아로 도착할 예정이던 유나이티드 항공 232편 DC-10기가 기체 결함이 생겨 아이오와 주 수 시티 공항에 비상 착륙하고 파괴된 사고이다. 296명 중에 185명이 생존했지만 1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 사건은 비행 중에 기체 후미의 제2 엔진이 정비 불량 때문에 파손되는 바람에 유압 계통이 박살 나 방향타나 승강타를 조종할 수 없게 된 것이었다. 결국 조종사들이 할 수 있었던 유일한 방법은 나머지 엔진의 출력을 조절하는 것뿐이었다. DC-10 기장은 악천후 속에서 엔진의 추진력만을 이용해 방향과 고도를 조절하는 처절한 사투 끝에, 아이오와주 수시티 공항에 겨우 다다랐다. 좌우 엔진의 출력을 서로 다르게 하면 방향을 바꿀 수 있고, 양쪽 엔진의 출력을 동시에 높히면 속도가 빨라지며 기체에 가해지는 양력이 증가하여 고도를 상승 시킬 수 있는 것을 활용하여 기체를 운용하였다.

조종사들은 순간적인 기지와 조종 능력으로 연료를 모두 버린 다음 우선회를 하며 활주로에 착륙했으나 엔진 추진력만으로 기체를 제어해야 했기에 진입 속도는 굉장히 빨랐고, 결국 활주로에서 크게 미끄러지며 대파되었다.

사고의 원인은 꼬리 날개에 있던 여객기 2번 엔진의 팬 블레이드의 피로 파괴였다. 운항을 거듭하며 조금씩 갈라지던 팬 블레이드는 결국 쪼개지면서 2번 엔진이 산산 조각났고, 원심력에 의해 고속으로 튕겨나간 파편들이 수평 꼬리 날개 및 수직 꼬리 날개, 유압 계통을 파손시켜 모든 유압이 상실되었다.


1.4. 에어 트란셋 236편 비상착륙 사고

에어 트란셋 236편 비상착륙 사고는 2001년 8월 24일에 에어 트란셋 236편, 에어버스 A330-243(C-G...


참고 자료

https://blog.naver.com/alphacentauri/221253444953
https://blog.naver.com/alphacentauri/221173239655
http://news1.kr/articles/?2689711
https://blog.naver.com/town24/50175090196
https://cafe.naver.com/warthunder/90086
구글 사진 검색
항공기 공유압 장비 계통 [태영문화사][공저 : 김영수, 전권석, 권병국, 이인용, 이선봉, 정진화] [2016.01.15]
유압계통의 구성요소-여과기,작동기 [네이버카페 : 항공정비사 워너비][저자: 새내기정비사] [2012.12.31][http://cafe.naver.com/airmanwannabe]
유압계통의 구성요소-레저버,축압기 [네이버카페 : 항공정비사 워너비][저자: 새내기정비사] [2012.12.26][http://cafe.naver.com/airmanwannabe]
유압 장치 계통 사진
: http://www.aistudy.com/robot/class_keramas.htm
레저버 사진
: http://okigihan.blogspot.kr/p/evolution-of-hydraulic-systems-smaller_1.html
유압 펌프 사진 ,
http://ace3.yc.ac.kr/%EB%A9%80%EB%AF%B8%EA%B5%90%EC%9E%AC/%EC%9C%A0%EC%95%95/hydro_2.HTM
베인형 펌프 사진
http://ace3.yc.ac.kr/%EB%A9%80%EB%AF%B8%EA%B5%90%EC%9E%AC/%EC%9C%A0%EC%95%95/hydro_2.HTM
『항공기 공유압 장비 계통』 김영수 외 4인 태영문화사
축압기 그림
chttp://www.google.co.kr/url?sa=i&rct=j&q=&esrc=s&source=images&cd=&ved=0ahUKEwipv7TPoarTAhWFnZQKHTrNAkUQjhwIBQ&url=http%3A%2F%2Fwww.chaorihydraulic.com%2Fproducts%2FStainless-steel-hydraulic-accumulator-1438618.html&psig=AFQjCNEnXSyzmIShar59NWk5S1OG7WB5KQ&ust=1492476288882645&cad=rjt
피스톤형 유압펌프
http://ace3.yc.ac.kr/%EB%A9%80%EB%AF%B8%EA%B5%90%EC%9E%AC/%EC%9C%A0%EC%95%95/hydro_2.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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