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유아 언어발달 이론에 기반한 언어발달 지원
1.1. 언어발달의 중요성
인간에게 있어 언어는 전인적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이다. 특히 영유아기는 언어 능력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이자 발달과정에 있는 언어 역량으로 다른 영역의 새로운 것들을 학습할 수도 있기 때문에 다른 생애주기에 속한 사람들보다 언어발달의 중요성이 크게 작용한다"이다.
영유아의 급격한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언어 발달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이는 다른 영역의 발달과도 긴밀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언어는 인간의 사고, 감정, 정보 등을 타인과 교류하는 수단이 되므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계 형성의 기반이 된다. 따라서 영유아기의 언어발달은 전반적인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1.2. 언어발달 이론의 이해
1.2.1. 경험주의 이론
경험주의 이론은 후천적인 훈련과 학습을 통해 영유아의 언어발달이 촉진될 수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이 이론의 시작점은 J. Locke의 '백지설'이었다. Locke는 모든 인간은 백지와 같은 상태로 태어나고 후천적인 경험과 교육을 통해 인간 고유의 특징이 형성된다고 주장하였다. 이후 경험주의 이론은 스키너와 반두라의 이론으로 발전하였다.
스키너의 경험주의 이론은 인간의 언어가 자극에 대한 반응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조작적 조건화를 통해 촉진할 수 있다고 여겼다. 스키너는 영유아 언어발달의 시작점을 옹알이가 나타나는 시기로 보고, 아기의 발화에 대한 부모의 긍정적 반응과 태도가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반두라의 경험주의 이론은 영유아의 간접 모방과 선택적 학습이 언어발달의 주요 요인이라고 보았다. 즉, 스키너의 관점에 영유아의 역할과 기능을 고평가한 것이다. 반두라는 영유아가 주변 성인들의 언어 모델을 보고 선택적으로 모방하면서 언어를 발달시킨다고 보았다.
종합하면, 경험주의 이론은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부모나 교사 등 성인의 적절한 훈련과 경험적 학습을 통해 형성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1.2.2. 경험주의 이론 선택의 이유
언어발달 이론인 '경험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 '상호작용주의 이론' 중 경험주의 이론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후천적 학습과 훈련을 통해 영유아 언어발달이 형성될 수 있다고 보는 경험주의 이론은 영유아 언어발달에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을 가장 크게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경험주의 이론은 교수자들의 노력으로 영유아 언어발달을 유의미한 수준으로 촉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발달에 관한 효과적 교수 방법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어 언어지도 현장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경험주의 이론은 강화물을 제공하고 언어 모델로서 교수자의 역할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론이기에 영유아 언어발달 교육을 진행하는 교사들에게 윤리강령 준수에 대한 동기와 교육에 관한 내재적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이론이라고 판단되었다."
따라서 나는 세 가지 언어발달 이론 중 경험주의 이론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이것을 본 과제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1.3. 경험주의 이론에 기반한 언어발달 지원 방법
1.3.1. 요구발화반응 사용
첫째, 언어발달 초기에는 요구발화반응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영유아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게 있을 때, 부모에게 발화로 이것을 표현하는데 부모는 그 발화를 듣고 아이가 필요로 하는 것을 공급해주면서 그것의 이름을 아이에게 언어로 말해주는 과정을 반복하면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필요한 것을 요구하는 습관을 익히고, 동시에 그 요구에 대한 부모의 반응을 통해 언어의 이름을 익히게 되어 언어발달이 촉진된다.
1.3.2.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를 통해 아이의 언어발달을 지속해서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