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관료제의 개념과 등장배경
1.1. 관료제의 개념
관료제는 행정조직 내의 직무를 계층적이고 합리적으로 분담하여 대규모의 행정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 유형 또는 그 관리 운영 체계를 의미한다. 관료제는 상급자의 명령과 하급자의 보고, 그리고 조직 내 위계질서와 책임소재가 명확한 계층제적 구조를 갖는다. 이는 산업이 발달하고 조직이 거대화되면서 효율성과 합리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등장한 조직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관료제의 개념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첫째, 구조적 측면에서 관료제는 계층제적 형태를 지닌 복잡한 대규모 조직 구조를 의미한다. 여기서 직무, 권한, 책임이 명확히 규정되고, 의사결정 권한이 상급자에게 집중되는 특징을 보인다. 둘째, 기능적 측면에서 관료제는 합리성과 능률성을 지향하는 공식적 조직이다. 관료제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공익 추구와 정책 집행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조직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관료제는 대규모 조직에서 효율적 관리를 위해 등장한 조직 유형으로, 그 개념은 조직 구조와 기능적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다.
1.2. 관료제의 등장배경
20세기에 들어 국가는 국민생활의 안전한 발전을 위한 보호, 규제, 원조 등과 같이 과거보다 훨씬 더 확대된 기능의 수행을 요구받게 되었다. 정부의 기능이 개인의 자유와 재산을 보호하고 질서를 유지하는 것에만 국한되었던 야경국가의 시대에서, 보다 더 적극적인 국가의 역할을 강조하는 복지국가의 시대로 접어든 것이다. 이에 따라 정치의 운영 방식 또한 변화하게 되었다. 전통적인 입법부 우위의 삼권 분립주의는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국민생활의 광범위한 분야에서 적극적 지도와 통제의 기능을 수행할 필요성과, 또 국가의 기능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확대되는 경향 때문에 수정되어야 한다는 시각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결국 의회는 스스로의 고유한 권한 가운데 많은 것을 행정부에 위임하게 되었다. 대표적으로 위임입법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전통적으로 입법부로서 의회가 수행해온 기능을 행정부에게도 부여함으로써 행정권의 확대를 가져왔다. 또한 개괄조항의 광범위한 채용에 의해 행정에 있어서의 자유재량권의 여지를 확대시킨 것도 행정부의 권환 확대와 무관하지 않다. 즉, 법 스스로가 판단의 규칙을 제시하지 않고 무엇이 행정의 목적에 합치하며 무엇이 공공의 이익과 일치되는가에 대한 판단을 행정부의 자유로운 판단에 맡기는 것이다. 이렇듯 위임입법이나 자유재량권 등의 확대로 인해 행정권이 강화되었고, 행정국가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2. 관료제의 특성과 장단점
2.1. 관료제의 특성
관료제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권한과 관할범위가 명확히 규정되어 있다. 모든 직위의 권한과 임무가 법규에 의해 규정되며, 직무수행에 필요한 활동도 미리 정한 방법에 따라 분배된다. 둘째, 계서제적 구조가 뚜렷하다. 권한의 계층이 명확히 구분되어 상위직이 하위직을 감독하는 엄격한 상명하복의 체계가 존재한다. 셋째, 문서화 원리가 중시된다. 모든 직위의 권한과 임무가 문서화된 법규에 의해 규정되며, 문서작성과 보관이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이다. 넷째, 임무수행의 비개인화가 특징이다. 관료는 지배자의 개인적 종복이 아닌 법규로 정해진 직위의 담당자로서 공평무사한 자세로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다섯째, 전문화와 전임화가 강조된다. 관료는 전문적 훈련을 받고 평생직으로 종사하며 상위직으로 승진할 기회가 제공된다. 여섯째, 항구성을 지닌다. 관료제는 파괴하기 어려운 실체로 자리 잡으며, 그 자체로 조직의 지속성과 안정성을 보장한다."
2.2. 관료제의 장점
관료제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전문화를 살려 일을 잘 처리할 수 있다. 공무원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시험에 통과한 사람으로서, 각자의 담당 분야에서 전문지식을 활용하면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