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내 환경정책 사례와 기후변화협약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내 환경정책 사례 조사
1.1. 2050 탄소중립 계획의 도입 필요성
1.2.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된 정책들
1.2.1. 2050 탄소중립 계획
1.2.1.1. 경제 구조의 저탄소화
1.2.1.2. 신유망 저탄소산업 생태계의 조성
1.2.1.3. 탄소중립 사회로의 공정 전환
1.2.1.4. 제도적 기반의 구축
1.2.2. 시행의 기대 효과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내 환경정책 사례 조사
1.1. 2050 탄소중립 계획의 도입 필요성
우리나라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해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할 책임이 있다. 우리나라는 교토의정서를 비준했지만 기후협약상으로는 개발도상국에 속한다. 그렇기 때문에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지는 선진국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의 노력은 전 지구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자발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것은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이행하고 있는 중진국의 위치에 놓여 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국제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과 책임을 수행함으로써 선진국의 반열에 올라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의 상승이나 비정상적인 폭우와 홍수로 인해 수도권 일대에서 침수 피해가 발생해서 많은 시민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솔선수범해서 지구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1.2.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된 정책들
1.2.1. 2050 탄소중립 계획
1.2.1.1. 경제 구조의 저탄소화
경제 구조의 저탄소화는 2050 탄소중립 계획의 핵심 전략 중 하나이다. 정부는 에너지의 주공급원을 화석연료에서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하여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철강, 석유화학 등 탄소배출이 많은 산업 부문의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의 저탄소 공정 개선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의 가격 인하와 충전 인프라 확대를 통해 친환경 차량 보급을 확대하여 탄소 배출을 억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경제 전반의 저탄소화를 이루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하는 것이다.
1.2.1.2. 신유망 저탄소산업 생태계의 조성
'신유망 저탄소산업 생태계의 조성'은 2050 탄소중립 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 중 하나이다. 정부는 수소에너지,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등 미래 유망 저탄소 산업 분야를 육성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2050년까지 수소 에너지 수요와 공급을 확대하여 수소가 전체 에너지 공급의 80% 이상을 차지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이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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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의 “2018년 국제 배출권 거래 시장 주요이슈”
‘Global CCS Institute’의 ‘Global Status Report 2019’
환경부의 “해외 주요국의 CCS 연구동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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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의 “(교토의정서 이후 신 기후체제) 파리협정 길라잡이”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83276&cid=42128&categoryId=42128
https://www.gihoo.or.kr/greencampus/intro/viewIntro05.do (환경부 그린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