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소 벤치마킹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외식업소 벤치마킹"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배경
1.2. 연구목적

2.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개요
2.1. 회사 소개
2.2. 경영이념 및 특징

3. 외부환경 분석
3.1. 시장 분석
3.2. 경쟁사 분석
3.3. 소비자 환경 분석

4. 내부환경 분석
4.1. 마케팅 전략
4.2. 서비스 전략
4.3. 인력 관리

5. SWOT 분석 및 STP 전략
5.1. SWOT 분석
5.2. STP 전략

6. 마케팅 믹스 전략
6.1. 제품 전략
6.2. 가격 전략
6.3. 유통 전략
6.4. 프로모션 전략

7. 결론 및 시사점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배경

우리 사회는 최근 급격한 문화의 변화를 겪고 있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주 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와 핵가족화 · 맞벌이 부부의 확산으로 인한 가족구조의 변화, 그리고 젊은 소비계층의 출현과 가치관의 변화, 웰빙 트렌드의 열풍 등 사회전반에 걸쳐 변화가 이루어졌다. 이는 곧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켰고, 문화적인 의식 향상 ·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한 가족단위의 외식문화 발달 등 음식 문화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현재 우리의 식문화는 먹기 위한 음식에서 즐기기 위한 음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외식에 대한 욕구 · 가격 지향적인 것으로부터 가치 지향적으로 옮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외식업계도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양질의 음식과 한 차원 높은 서비스로 업종을 다양화 · 차별화 하고 있다.

이러한 외식업계 변화의 선두에 있는 것이 바로 외식문화의 고급화를 모토로 시장에 나타난 패밀리레스토랑이다. 패밀리레스토랑은 세계적으로 가장 넓은 의미의 외식업소로 사용되는 대표적 명칭으로 보통 고객의 주문에 의하여 웨이터나 웨이츄리스가 음식을 제공하여 주는 테이블 서비스를 하며, 대중적인 음식과 중간정도의 식사가격, 정중한 서비스, 훌륭한 시설을 갖춘 외식업소를 말한다. 즉 패밀리레스토랑이란 패스트 푸드보다 가격이 높은 대신 여유 있는 테이블 서비스와 함께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1.2.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성공요인을 도출하는 것이다. 아웃백은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단기간에 패밀리레스토랑 업계 1위 기업으로 부상하였다. 이는 아웃백만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에 기인한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아웃백은 음식의 품질, 가격, 서비스 등 다양한 측면에서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아웃백은 단기간 내 업계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웃백의 핵심 성공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아웃백의 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 전략 등 4P 전략을 분석하고, SWOT 분석과 STP 전략 등을 통해 아웃백의 경쟁력을 진단할 것이다.

또한 아웃백의 서비스 전략과 인력관리 전략 등 내부 환경 분석을 실시하여 아웃백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던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할 것이다. 이를 통해 아웃백의 성공 전략을 도출하고, 향후 패밀리레스토랑 업계에서의 경쟁우위 확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개요
2.1. 회사 소개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1995년 2월 미국 대규모 외식업체인 메트로미디어 레스토랑 그룹(Metromedia Restaurant Group)과 동양제과㈜가 최초로 체결한 해외 프랜차이즈 계약으로 한국에 처음 선보였다. 1995년 11월 대학로점을 시작으로 현재 서울, 경기, 부산, 대구 지역에 26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6년까지 40호점 이상을 오픈할 계획이다. 2002년 10월 1일 동양제과㈜에서 분리, 독립법인 riseON* 으로 새롭게 출발한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외식 전문 기업으로 더 큰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레스토랑의 생명인 '음식의 맛'을 가장 중요시하는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한 서비스, 매장마다 개성 있는 미국 도시 연출, 고급스럽고 편안한 분위기로 타 레스토랑과의 차별화에 성공하였다. 또한 업계에서 최단 기간 내에 100만 고객 돌파, 최대 레스토랑 오픈, 하루 매출 최고 기록 수립 등 놀라운 성장을 거듭, 명실공히 최고의 레스토랑으로 자리잡았다.


2.2. 경영이념 및 특징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의 경영이념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아웃백의 원칙은 환대(hospitality), 공유(sharing), 품질(quality), 즐거움(fun) 그리고 용기(courage)의 정신에 입각해 있다. 또한 아웃백에 소속된 사람들을 잘 돌보고, 개인적인 존엄성과 다양성의 가치를 인정하며, 음식 및 서비스 질의 스탠다드를 달성 및 초과하여 아웃백 성공의 결실에 동참 할 수 있도록 이익 공유, 책임과 권한, 그리고 신뢰를 나누는 것이다.

아웃백은 환대, 공유, 품질, 즐거움, 용기의 가치를 중심으로 경영철학을 구축하고 있다. 이는 고객과 직원 모두에게 적용되는데, 고객에게는 편안하고 신뢰받는 분위기를 제공하고 직원들에게는 성과에 따른 이익공유와 자율성을 부여하여 아웃백의 성공에 동참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최상의 음식과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여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이를 통해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아웃백의 핵심 가치인 것이다.

이러한 아웃백의 경영이념은 고객과 직원 모두를 아우르는 것으로, 상호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하는 아웃백만의 독특한 기업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음식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높은 기준과 지속적인 개선 노력, 그리고 이를 통한 고객 만족 실현은 아웃백의 핵심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다.


3. 외부환경 분석
3.1. 시장 분석

시장 분석에 따르면, 최근 우리나라의 외식 산업은 1990년대로 들어서면서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는 경제적, 기술적 발전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 문화적 변화에서 기인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맞벌이 부부의 확산, 주 5일 근무제 도입에 따른 여가시간 증대, 젊은 소비계층의 출현, 식생활의 서구화와 문화적 의식향상 등이 외식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왔다.

이러한 사회적, 문화적 변화에 힘입어 1997년을 기준으로 국내에 약 80여 개의 서양식 체인 사업체가 뛰어들었고, 그 매장 수도 1,200개에 달한다. 특히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


참고 자료

월간식당 [foodbank.co.kr]
외식 경제 신문
베니건스 [http://www.bennigans.co.kr/]TEL 3498-5831 담당자 배찬호
T.G friday`s [http://www.tgif.co.kr]
마르쉐 [http://www.marche.co.kr]
통계청 [2000년 외식산업 통계자료]
신재영 등(1995),「외식사업경영론」
원능희 (1994),「외식산업론」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