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1.1. 수업의 방향 및 방법
1.1.1. 수업의 방향
영어는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언어이므로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세계인으로서 질 높은 문화 생활을 하기 위해서 영어로 의사 소통이 필요하다. 따라서 영어 교육은 학생들이 지식의 정보화, 다문화, 다매체 등의 급변하는 사회적 변화 및 개인적 필요사항들을 더욱 효율적으로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도록 내용을 구성한다. 이는 국제적 안목과 세계인으로서의 협동심과 소양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1.1.2. 수업의 방법
고등학교 영어 수업의 방법은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구성된다. 단계형 수준별 수업과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이 대표적이다.
단계형 수준별 수업은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적용되며, 한 학년에 학기별로 2개 단계(총 8개)로 세분화하여 운영한다. 각 단계에서 학습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재이수를 하도록 되어 있다. 이는 교과내용의 위계가 분명하고 학습자 개개인의 개인차가 큰 경우에 효과적이다. 특정 단계에서 학습장애가 생기면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고 무의미한 학습이 오래 지속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은 기본 과정과 하위 과정인 보충 과정, 심화 과정으로 구성된다. 기본 과정은 모든 학생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며, 보충 과정은 기본 과정의 성취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한 것이고, 심화 과정은 기본 과정의 성취기준을 달성한 학생들을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능력과 필요에 맞는 교육이 가능하다.
영어 교과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 주된 목표이지만, 인성 교육과 외국 문화 이해, 세계시민의식 함양 등도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따라서 교사는 단순히 교과내용 전달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1.2. 수업설계 안내
1.2.1. 교수 학습 활동의 계획
단위 수업 시간 45분 동안에 학습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되 전체 활동, 소집단 활동, 시청각 자료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학습 단계별로 다양하고 흥미있는 수업이 되도록 이끌어 간다.
교수 학습 활동의 계획은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다양한 활동들로 구성된다. 먼저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전체 활동을 통해 핵심 내용을 이해시키고, 이후 소집단 활동을 통해 실습과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집중력과 동기를 높일 수 있다. 이처럼 교사는 학습 단계별로 적절한 교수 학습 활동을 계획하여 학생 중심의 흥미롭고 효과적인 수업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
1.2.2. 시청각 자료의 활용
각종 시청각 자료 및 시청각 기구의 활용은 학생들에게 흥미 있고 생동감 있는 수업이 될 뿐만 아니라 교사 보조자로서의 역할을 크게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원어민 음성 녹음 파일, 동영상 등의 이용은 '자연스러운 영어 발음'을 되풀이하여 접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음성 언어와의 접촉 기회를 줄 뿐만 아니라 언어 사용 상황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주고 교사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주기도 한다.
1.2.3. 발화 지도와 오류 수정
발화 지도와 오류 수정은 영어 교사가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에게 일방적인 지시나 강요의 발화 연습을 강요하는 것은 학습 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대신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영어 발화에 흥미와 의욕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 번 듣고 따라 말하게 하는 등 점진적으로 학생들의 발화를 이끌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발화 중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즉각적인 지적이나 수정보다는 간접적인 조언자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합니다.
교사의 직접적인 수정은 학생들의 발화 의욕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신중해야 합니다. 대신 다른 학생들의 상호 피드백이나 교사의 간접적인 조언을 통해 오류 수정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이처럼 학생들의 발화 지도와 오류 수정은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영역이며,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학생 중심의 지도 방식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2.4. 교사의 수업 영어 사용
교사의 수업 영어 사용은 영어 수업에서 매우 중요하다. 영어 수업 시간에 교사가 영어를 사용하는 것은 당연하고 바람직한 것이다. 교사가 영어를 사용하면 학생들에게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고, 자연스러운 영어 모델이 될 수 있다.
영어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영어 말하기 능력은 학습 활동을 지시하고 수업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이다. 교사는 동작 영어, 수업 영어, 교실 영어 등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물론 원어민 수준의 영어를 구사하기는 어렵겠지만, 최소한의 말하기 능력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사의 영어 사용은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와 흥미를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교사가 자신감 있게 영어로 말하면 학생들도 영어 사용에 대한 두려움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교사의 적절한 영어 사용은 학생들의 모방 학습을 촉진하고 자연스러운 영어 노출 기회를 제공한다.
다만 교사의 영어 사용이 지나치게 일방적이거나 복잡할 경우, 학생들의 이해를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난이도와 속도로 영어를 사용해야 한다. 어려운 어휘나 표현은 한국어로 설명하거나 시각 자료를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보조해 주어야 한다.
전반적으로 교사의 적절한 영어 사용은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영어 교사로서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1.2.5. 내용의 재구성
교사의 지나친 교과서 내용이나 목표에의 집착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활동과 의욕 자체를 저하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교사 중심의 내용 위주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습자 중심의 과정 위주 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즉, 교사는 교과서의 내용을 융통성 있게 재구성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들의 수준과 요구사항, 그리고 학습 환경을 면밀히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교과서 내용을 재구성해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학습 활동과 자료들을 활용하여 학생 중심의 수업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3. Master Plan
1.3.1. Book: High school English 1
1.3.2. Unit: Lesson 4. Science: The Art of Knowing
Lesson 4. Science: The Art of Knowing은 고등학교 1학년 영어 과목의 한 단원이다. 이 단원은 학생들이 과학자들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이 존경하는 사람들에 대해 말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 단원의 핵심 목표는 다음과 같다. 학생들은 이 단원을 통해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영역에서 다음과 같은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읽기 영역: 소설 'The Help'를 발췌·개작한 글을 읽고, 소설의 줄거리와 교훈을 이해할 수 있다.
듣기 영역: 의무를 말하는 표현과 선호하는 책에 대한 내용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말하기 영역: 평등한 사회를 위한 의무와 자신이 선호하는 책의 장르를 말할 수 있다.
쓰기 영역: 인상 깊게 읽은 책에 대한 감상문을 쓸 수 있다.
이 단원은 총 10차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차시별로 구체적인 학습 목표와 수업 활동이 계획되어 있다. 예를 들어, 1차시에는 의무에 관한 표현을 이해하고 평등한 사회를 위한 의무와 책임에 대해 말하는 활동이 이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