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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경제활동의 세계화, 정보 및 통신 분야의 급격한 기술혁신은 서비스 전달 체계에 대한 고도화와 상거래를 비롯한 경제활동의 지도를 급속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기업은 자신들이 가치사슬상에 있어서 보유하고 있는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것보다는 핵심 역량과 관련한 사업활동에 주력하며 경영의 효율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기업 사이의 네트워크 구축의 중요성은 치열한 시장경쟁 환경에서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는 제품을 적절한 시기에 생산하고 공급하기 위해서 강조되고 있다. 핵심 역량을 유지하면서 보완할 수 있는 부분은 다른 기업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하여 환경의 불확실성에 유연하게 대응함으로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다.
2. 공급사슬관리
2.1. 개념
공급사슬관리란 공급사슬 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들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관리를 의미한다. 전통적인 산업공학에서는 공급망에 대해 관심이 적었으나, 세계화로 인해 공급망 개선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늘어나면서 큰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최근 들어 Supply Chain이라는 명칭 자체가 선형성이라는 제약을 갖고 있다는 지적이 있어 Supply Chain에서 Supply Network로 개념이 전환되고 있다.
공급사슬관리에는 부품 공급업자, 자재 공급업자, 제조업자, 도매상, 소매상, 고객 등이 모두 포함되며, 정보와 현금의 흐름 역시 시스템에 포함된다. 마케팅, 구매, 개발, 물류, 판매, 제조, 서비스 등 7가지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공급사슬관리에 변화를 주는 요인으로는 최종수요, 주문량, 공급량, 가격 등의 변화와 자연재해, 사건사고 등으로 인한 공급 혼란을 들 수 있다.
공급사슬관리에서 채찍효과(bullwhip effect)는 공급망을 따라 변동의 크기가 증폭되는 현상을 말하며, 이로 인해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도가 떨어져 생산계획, 재고관리, 유통계획, 마케팅계획 등이 어려워진다. 주문생산방식(MTO)은 채찍효과가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IT 기술 등의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을 때에도 채찍효과를 줄일 수 있다.
2.2. 주요 요소
공급사슬관리의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급자에는 원자재 공급업체, 부품업체, 제조업체 등이 포함되며 이들은 핵심 자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둘째, 운송 및 물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