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언어교육 3가지 접근법의 특징을 각각 제시하고, 각 접근법의 장단점을 비교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언어교육의 접근법
1.1. 음성학적 접근법
1.2. 기능 중심 접근법
1.3. 인지주의적 접근법
2. 언어교육 방법의 비교
2.1. 전통적인 교수법
2.2. 활동 중심 교수법
2.3. 인지주의 교수법
3. 언어 연구 방법론
3.1. 기술
3.2. 분석
3.3. 종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언어교육의 접근법
1.1. 음성학적 접근법
음성학적 접근법은 언어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분석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방식이다. 이 접근법은 언어의 기본적인 단위인 음운, 형태, 통사, 의미 등의 하위 영역을 구분하여 각각의 특성을 세부적으로 탐구한다. 특히 음운론은 음소와 그 배열 규칙을 중심으로 연구하며, 이를 통해 언어의 기본적인 소리 체계를 설명하고자 한다.
음성학적 접근법의 장점은 언어의 기본적인 구조와 원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언어의 각 하위 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언어 자체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토대로 언어교육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법의 단점도 존재한다. 언어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니 실제 언어 사용 상황에서의 맥락과 기능을 간과할 수 있다. 또한 언어를 지나치게 분절적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언어의 통합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는 언어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의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음성학적 접근법은 언어의 기본적인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실제 언어 사용 상황에서의 맥락과 기능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언어교육을 위해서는 이러한 접근법과 더불어 다른 접근법들을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1.2. 기능 중심 접근법
기능 중심 접근법은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두는 언어교육 방식이다"" 이 접근법은 의사소통 과정에서의 사회언어학적 요소들을 중시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가 실제적인 언어사용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즉, 문법 규칙이나 언어형식보다는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필요한 기능과 전략을 습득하는 데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인사하기, 소개하기, 요청하기, 감사하기 등의 기능적 언어 사용 능력을 계발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러한 기능 중심 접근법은 ...
참고 자료
김명자(2002)『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이 아동의 창의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윤정(2005)『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배재대학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