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퀵커머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퀵커머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퀵커머스(Quick Commerce) 확대의 찬반 논의
1.1. 찬성 논점
1.1.1. 빠른 배송(즉시 배송)을 통한 소비자 니즈 충족
1.1.2. 새벽배송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
1.1.3. 해외에서는 오히려 퀵커머스가 적극 장려되고 있음
1.2. 반대 논점
1.2.1. 과열된 속도 경쟁으로 인한 배송기사의 안전 및 처우 문제
1.2.2. 노동자들의 불안전성 증가 및 소비자들의 기대수준 상향에 따른 지속성 불투명
1.2.3. 오프라인 유통 구조와의 충돌로 기존 소상공인들과의 갈등 발생

2. 라이브커머스와 퀵커머스(MFC)의 현황과 전망
2.1. 라이브커머스
2.1.1. 라이브커머스의 정의
2.1.2. 라이브커머스의 현황
2.1.3. 라이브커머스의 전망
2.1.4.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개인적 견해
2.2. 퀵커머스(MFC: Micro Fulfillment Center)
2.2.1. 퀵커머스의 정의
2.2.2. 퀵커머스의 국내외 현황
2.2.3. 퀵커머스에 대한 개인적 견해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퀵커머스(Quick Commerce) 확대의 찬반 논의
1.1. 찬성 논점
1.1.1. 빠른 배송(즉시 배송)을 통한 소비자 니즈 충족

'빠른 배송(즉시 배송)을 통한 소비자 니즈 충족'이다.

현재 유통업계에서 퀵커머스가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소비자들의 배송 서비스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주문 및 배달 신청이 급증하면서 소비자들은 빠른 시간 내에 제품을 배송받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배송 시간이 지연되거나 수일이 걸리는 것은 더 이상 용납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퀵커머스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합하여 주문 이후 1-2시간 내에 배송을 완료할 수 있는 즉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한국의 '빨리빨리' 문화와도 부합하여 소비자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또한 퀵커머스는 새벽배송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새벽배송 서비스 역시 혁신적인 서비스이지만, 인프라 구축 및 야간 운영에 따른 비용 부담이 크다는 한계가 있다. 반면 퀵커머스는 기존 오프라인 매장을 물류 거점으로 활용함으로써 이러한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어, 새벽배송을 대체할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인 배송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이처럼 퀵커머스는 빠른 배송을 통해 소비자들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고, 새벽배송 서비스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되고 있다.


1.1.2. 새벽배송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

퀵커머스는 기존의 '새벽배송'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다. 새벽배송 서비스도 상당히 혁신적인 서비스이지만, 몇몇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적자 측면에서 골칫거리이다. 새벽배송을 위해서는 물류센터를 별도로 구축해야 하고, 야간 배송에 따른 인건비 증가 등의 문제가 있었다.

퀵커머스는 이러한 새벽배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기존 오프라인 매장을 물류의 거점으로 활용하면서 초기 인프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새벽배송보다 더 한 단계 나아간 즉시 배송 체계로의 전환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빠른 배송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업체 입장에서도 비용 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어 새벽배송을 대체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1.1.3. 해외에서는 오히려 퀵커머스가 적극 장려되고 있음

해외에서는 오히려 퀵커머스가 적극 장려되고 있음이다.

퀵커머스의 골목상권 상생 저하 문제 및 수익성 구조 등 다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규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있지만, 사실 이는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문제이다. 미국 및 유럽 등지에서도 퀵커머스 관련 기업 및 시장은 점차 확대되어서 글로벌한 서비스로 확대되고 있다. 많은 스타트업들이 도전하고 있으며 유럽에서조차 1시간 이내에 배송이 가능한 체계로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매일경제, 커피부터 명품까지 퀵커머스 전쟁, 배민·쿠팡에 롯데·GS 도전 “우리가 ‘더 빨라’”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2/01/27302/)
[팩플]IT+모빌리티+로컬이 만났다, 퀵커머스 전쟁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29606#home)
퀵커머스 :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https://www.folin.co/story/1811)
박신영,and 신수연. "라이브커머스의 지각된 관계혜택이 소비자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45.3 (2021): 464-476.
최지윤,and 이규혜.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 - 코로나19의 영향과 제품군별 차이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9.2 (2021): 173-185.
이문호. "마이크로풀필먼트센터(MFC) 최적 배치를 위한 의사결정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2021. 서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