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콘텐츠와 창의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플루언서와 창의적 콘텐츠
1.1. 창의적인 인플루언서의 등장
1.1.1. 지현꿍의 자취생 요리 콘텐츠
1.1.2. 윤시원의 귀신 사냥 콘텐츠
1.1.3. 레오제이의 남성 뷰티 콘텐츠
1.2.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영향력
1.3.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부작용과 해결책
2. 일상의 창의성: 신원호 PD의 드라마 장르
2.1. 신원호 PD의 경력과 특징
2.2. 신원호 PD 작품의 공통점 - 휴머니즘
2.3. 예능 경험이 드라마 장르 창출에 미친 영향
2.4. 익숙함과 창의성
3. 숏폼 콘텐츠
3.1. 숏폼 콘텐츠의 정의와 등장
3.2. 숏폼 콘텐츠의 성공 사례
3.3. 숏폼 콘텐츠의 부작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플루언서와 창의적 콘텐츠
1.1. 창의적인 인플루언서의 등장
1.1.1. 지현꿍의 자취생 요리 콘텐츠
원래 유튜브에 요리 동영상을 찾으면 전문적인 요리를 하는 사람들이 레시피와 자신이 요리를 하는 과정을 올린 것들이 많았다. 전문적으로 요리를 하는 사람들이기에 요리과정도 굉장히 깔끔하고 보기에도 좋다. 하지만 분명 일반인들이 따라하기에는 여러 환경적 여건상 힘든 부분들이 많았다. 그래서 그런지 스타쉐프임에도 불구하고 대중들의 공감을 크게 얻어내지는 못했다.
지현꿍이라는 유튜버는 주로하는 콘텐츠가 '자취생 요리'이다. 자취생은 우리가 알다시피 많은 조리기구를 가지고 있지도 않고 비싼 접시들이 있지도 않으며 당연히 요리 실력은 좋지 않다. 그런데 우리는 자취생이라면 요리를 예쁘게 만들어 먹어보고 싶다라는 로망을 다들 가지고 있다. 지현꿍은 우리와 같은 현실적 조건에서 우리들이 원하는 소소한 행복을 만족시켜주고 있다. 우리가 주로 자취할 때 비싸지 않게 구매하는 달걀로 여러 가지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비싸지 않지만 예쁜 접시에 담아 요리를 만들어 낸다. 또한 우리처럼 약간의 실수도 하기도 하고 요리영상을 찍을 때 잠옷을 입고하는 등 우리들의 모습을 보는듯해 많은 대중들의 공감을 이끌어 낸다.
이 유튜버를 보면 이게 창의적인 컨텐츠인가? 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우리의 일상에서 그냥 지나쳐 갈수 있는 것을 컨텐츠화 시키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니다. 따라서 우리의 일상에서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을 자신만의 컨텐츠로 승화시키는도 충분히 창의적이다 라고 생각한다.
1.1.2. 윤시원의 귀신 사냥 콘텐츠
이 유튜버는 폐가에 가서 생방송을 하고 편집을 해 유튜버에 영상을 올리는 유튜버이다. 옛날부터 폐가에 가서 방송을 하고 동영상을 올리는 유튜버들은 많았다. 하지만 그냥 말 그대로 폐가체험하는 것을 올릴 뿐 사람들이 호기심을 가질 만한 부분을 알려주거나 확인시켜주거나 하지도 않고 그저 자신이 무서워하는 것을 찍은 동영상일뿐이었다. 그런데 이 유튜버는 자신이 귀신의 존재를 믿지 않는 다는 전제하에 자신이 가진 모션디렉터나 전기장을 확인할 수 있는 장비들을 이용해 직접 확인을 시켜주며 정말 보는 시청자들의 등골을 오싹하게 하고 자신이 느끼는 무서움과 같은 감정을 가감 없이 표현하며 정말 무서워서 꺼야되겠다라는 생각이 들 때쯤에 이 유튜버 특유의 유머로 웃음이 나오게도 한다. 이런 컨텐츠처럼 사람들이 궁금하지만 무서워 직접해보거나 하지 못하는 것들을 컨텐츠로 해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궁금증을 풀어주고 요즘 동영상에 없으면 안되는 유머러스함까지 있기 때문에 대중들이 이 유튜버를 좋아해주는 것 같다.
1.1.3. 레오제이의 남성 뷰티 콘텐츠
이 유튜버는 뷰티콘텐츠가 여성유튜버들의 것이라는 인식이 있었을 때 처음으로 나온 남성 뷰티 유튜버였다. 이 유튜버야 말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 시도해서 인기를 얻은 유튜버라고 볼 수 있다. 처음에는 대중들이 느끼기에는 과한 메이크업을 남성인데에도 불구하고 시도를 하였지만 많은 실패를 발판으로 대중들과의 거리를 좁혀갔고 이 과한 컨셉조차도 자신의 콘텐츠가 되도록 했으며 후에는 자연스러운 메이크업도 시도해가며 조금 ...
참고 자료
https://namu.wiki/w/%EC%8B%A0%EC%9B%90%ED%98%B8(PD)
이진 외 2명, 『재가공형 숏폼 콘텐츠의 특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22권 제5호』, 한국콘텐츠학회, 2022
최동혁, 『현대인의 여가시간 변화에 따른 쇼트클립 소비현상과의 관련성 연구-비디오편집 플랫폼 TikTok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19 춘계종합학술대회』, 한국콘텐츠 학회, 2019
이건엽, 『짧아지는 콘텐츠 길이, 핵심만 간결하게 전하는 ‘숏폼이 대세』, 동대신문, 2021.03.23, 2022.11.29 접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