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SCT검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장완성검사(Sentence Completion Test)
1.1. 정의 및 역사적 배경
1.2. 문장완성검사의 특징
1.3. 문장완성검사의 반응 유형
1.4. 문장완성검사의 실시 방법
2. 문장완성검사의 종류
2.1. Rotter의 문장완성 검사(RISB)
2.2. Sacks의 문장완성 검사(SSCT)
2.3. Rohde의 문장완성 검사(RSCM)
2.4. Loevinger의 문장완성 검사(WUSC)
2.5. 아동용 문장완성 검사
2.6. 인형문장완성 검사(PSCT)
3. 문장완성검사의 해석
3.1. Sacks의 문장완성 검사(SSCT)의 해석
4. 문장완성검사의 실제 사례 분석
4.1. 배경정보 및 검사태도 관찰
4.2. 문장완성검사 결과 분석
4.3. 문장완성검사 결과 해석 및 상담 주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장완성검사(Sentence Completion Test)
1.1. 정의 및 역사적 배경
문장완성검사(Sentence Completion Test)는 투사적인 방법을 이용한 검사로 내담자의 반응에 대한 검사자의 주관적 해석이 중요시되는 검사이다. 이러한 투사적 기법의 검사는 검사자의 주관적 해석 기술에 의해 좌우되고, 또 뚜렷한 표준화도 이루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그 신뢰성이나 타당성에 대한 명확한 검증도 할 수 없는 검사라 하여 많은 심리학자들로부터 냉대를 받아왔다.
그러나 문장완성검사는 검사 실시 방법이 제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개인의 반응이 다양하게 표현되며, 이러한 반응의 다양성이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을 반영해 준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모든 투사적 검사는 피검자의 주관적 경험에 의해 '완성'시켜야 할 모호한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문장완성검사는 미완성된 언어(문장)를 제공하는 형태의 검사라고 할 수 있다.
문장완성검사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면, 문장완성검사는 Galton에 의해 자유연상법(free association test)이 연구되면서 발달되었다. W. Wundt와 J. M. Cattell은 이를 단어연상법(word association test)으로 발전시켰으며, Kraepelin과 Jung은 임상적 연구를 통해 문장완성검사의 토대를 구축하였다. 그 후 D. Rapaport와 그의 동료들의 연구에 의해 단어연상법이 투사법으로서의 성격진단의 유효한 방법으로 확립되면서 단어연상법은 문장완성법으로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최초로 미완성문장을 검사에 이용한 것은 Ebbinghaus(1897)로, 그는 지능의 측정을 위하여 이 기법을 사용하였다. 문장완성검사를 현재와 같은 방식의 성격검사로 처음 사용한 것은 Payne(1928)이며 그 후 Tendler(1930)는 문장완성검사를 성격영역에서 활용하며 사고반응과 정서반응의 진단을 구별하였다. 또한, Cameron(1938)은 언어와 사고의 형식적 측면을 탐색하기 위해 이 검사를 사용하기도 했다.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면서 문장완성검사는 대규모의 군인을 대상으로 하여 그 중 부적합자를 걸러내기 위한 실제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후 Stein(1947), Symonds(1947), Rotter와 Willerman(1947), Carter(1947)등이 실험적이고 경험적인 연구들을 통하여 문장완성검사의 임상적 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심리검사의 한 배터리로서 포함되었다.
현재 임상 현장에서는 Sacks의 문장완성검사(SSCT)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1.2. 문장완성검사의 특징
투사적 검사는 제시되는 검사 자극이 너무 구조화된 것이어도, 또 너무 구조화되어 있지 않아도 피검자의 의미 있는 투사적 내용을 이끌어내기가 어렵다. 문장완성 검사는 대체로 로르샤하나 TAT보다도 더 구조화되어 있고 더 직접적인 검사로 간주되며 또 투사적 검사로 보기 어렵다는 견해도 있다. 즉, 이 검사 용지를 받아 든 피검자는 다른 투사적 검사에서보다 검사의 목적을 쉽게 추측할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드러내고 싶지 않은 질문의 문장에 대해서는 의식적으로 통제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 우선, 문장완성 검사의 종류마다 그 앞 문장의 모호함이 다르고, 또 동일한 검사 내에서도 각 문항이 피검자에게 주는 모호함의 정도는 다르다. 예를 들면, '나는 __이다'와 같은 문항과, '나의 평생 가장 하고 싶은 일은 __이다'라는 문항은 그 모호함이나 앞 문장이 제시하는 방향제시의 강도가 각각 다르다.
더 중요한 것은 '투사(projection)'라는 것이 문장의 내용이나 의미 속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투사되는 정서적 내용들이 표현되는 미묘한 방식 역시 피검자만의 어떤 독특한 면을 드러낸다는 점이다. 겉보기에는 비슷한 내용이라도 그 표현에 있어 미묘한 뉘앙스의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다른 문항에 비해 표현된 문장의 분량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그 밖에도 수사법, 표현의 정확성이나 모호함, 반응시간, 수정된 부분 등과 같은 형식적 특성들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1.3. 문장완성검사의 반응 유형
문장완성검사의 반응 유형은 다음과 같다.
고집형은 내용의 변화가 적고, 특정 대상이나 욕구를 고집하며 반복이 많은 반응으로, 인성의 경직성과 흥미의 거짓임을 나타낸다. 감정 단반응형은 짤막한 감정적 어휘로 반응하는 것으로, 저지능이나 감정통제가 되지 않음을 시사한다. 장황형은 장황하게 빽빽하게 적어 내는 반응으로, 강박성향이나 신경증적 성향을 드러낸다. 자기 중심형은 어느 문항이든 자기 중심의 주제로 바꾸는 반응으로, 미성숙함을 보여준다. 허위 반응형은 도덕적인 반응으로 일관하여, 자기를 잘 보이게 하려는 방어적 태도를 나타낸다. 공상 반응형은 비현실적인 생각이나 공상을 보이는 반응으로, 도피적인 인성 혹은 검사에 대한 방어적 태도를 드러낸다. 모순형은 검사 전체에 모순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무의식 중의 갈등을 나타낸다. 반문형은 확실히 결정짓지 못하는 반응으로, 권위에 대한 반항의 표현을 보여준다. 은닉형은 "말할 수 없다"와 같이 반응하는 것으로, 자기방어적 태도를 드러낸다. 거부형은 반발하는 반응으로, 방어적 태도를 보인다. 병적 반응형은 망상을 드러내는 반응으로, 정신분열증을 시사한다.
1.4. 문장완성검사의 실시 방법
문장완성검사...
참고 자료
최정윤, (2011). 심리검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김명미, (1981). 정상집단과 부적응집단의 자아개념 검사 및 문장완성 검사 반응 비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인주, (1983). 문장완성검사의 임상적 활용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Cameron, D. E. (1938). Early Schizophrenia.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95, 567-578.
Fuller, G. B., Parmelee, W. M., & Carroll, J. L. (1982). Performance of delinquent and nondelinquent high school boys on the Rotter Incomplete Sentences Blank.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6, 506-510.
Gardner, J. (1967). The adjustment of drug addicts as measured by the sentence completion test. Journal of Projective Techniques and Personality Assessment, 31,
Loevinger, J.(1979). Construct validity of the sentence completion test of ego development.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3, 281-311.
Payne, A. F.(1928). Sentence Completion. New York: New York Guidance Clinic.
Rohde, A. (1946). Explorations in Personality by the Sentence Completion Method.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30, 169-181.
Tendler, A. D. (1930). A Preliminary Report on a Test for Emotional Insigh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4, 123-136.
심리검사의 이론 및 실제
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sentence completion test report)
천민지, 2017, 초등학생 진로상담 문장완성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p.2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