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Toefl ibt 단어장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Toefl ibt 단어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
1.1. 한국어능력평가의 개요
1.2. 한국어능력평가의 유형과 방법
1.2.1. 표준화 언어시험
1.2.2. 학문 목적 한국어능력평가
1.3.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유형 분석
1.4. 표준화 언어시험의 한계와 개선 방향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
2.1. 한국어 쓰기 평가의 목표
2.2.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유형 평가
2.3.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유형 문항 분석
2.4. 한국어능력시험 개선 방안

3. TOEFL 평가
3.1. TOEFL의 정의와 개요
3.2. TOEFL의 평가 영역 및 방식
3.3. TOEFL의 한계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
1.1. 한국어능력평가의 개요

한국어능력평가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 또는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그들의 한국어 실력을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한국어능력평가는 198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며, 1990년대 들어 국내로의 외국인 유학생 유입 증가와 K-pop, K-drama 등 한류 열풍으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가 늘어나면서 그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1997년에 처음으로 한국어능력시험(TOPIK)이 개발되어 시행되기 시작했다.

한국어능력시험은 현재 4개국에서 2,274명이 지원하던 것에서 2011년에 121,000여 명으로 급증하는 등 그 규모와 영향력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 학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어능력시험은 외국인과 재외동포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한국어 교육의 발전과 한국어 사용자의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2. 한국어능력평가의 유형과 방법
1.2.1. 표준화 언어시험

표준화 언어시험은 빠르고 효과적인 측정을 해야 할 때 유용하며, 규준 지향적이고 상대적 등급으로 변별력을 갖춘 평가로서 문항은 대체로 선다형, 구술, 작문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표준화 언어시험은 대부분 의사소통 능력의 숙달도를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KOPIK, HSK, JPLT, TOEFL, ESLPT, GET, ACTFL OPI 등 다양한 국가에서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다. 이러한 표준화 언어시험은 일회성 시험으로 진행되며, 시험의 시간이 제한되어 있어 수험자들의 실제 언어 사용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어려울 수 있다. 또한 표준화 언어시험은 규준 지향적 평가로 수험자들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매겨지기 때문에 실제 언어 사용 능력을 보여주기 보다는 타 수험자들과의 순위를 비교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따라서 표준화 언어시험만으로는 수험자들의 실제 언어 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려우며, 수행기반 평가 방식과 같은 다양한 평가 방법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


1.2.2. 학문 목적 한국어능력평가

학문 목적 한국어능력평가는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요구되는 한국어 수준을 평가하는 것으로, 학술적 맥락에서의 한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학문 목적 한국어능력평가의 구인은 크게 과제 수행 능력, 논리 및 사고력, 언어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담화 능력, 전략 사용 능력 등 6가지로 구분된다""

과제 수행 능력 평가요소에는 학술적 텍스트의 이해와 학술적 텍스트의 특성에 맞는 언어 산출 능력, 학술적 맥락에서의 의사소통 능력 등이 포함된다""

논리 및 사고력 평가요소로는 추론 능력과 비판적 이해 능력이 포함된다""

언어적 능력 평가요소에는 한국어 어법에 맞는 언어 사용 능력, 어휘사용능력, 발음 및 억양 구사 능력 등이 포함된다""

사회언어학적 능력 평가요소로는 상황과 맥락에 맞는 높임법 사용 능력, 사회적 격식이나 장르에 맞는 언어 사용 능력 등이 평가된다""

담화 능력 평가요소에는 학술적 텍스트 특성에 맞는 담화 구성 능력과 학술적 담화 표지를 이용한 이해 능력 등이 포함된다""

전략 사용 능력 평가요소로는 우회적 표현 사용 능력과 내용 추측하기 능력 등이 포함된다""

이와 같이 학문 목적 한국어능력평가는 학술적 맥락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한국어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특징이다""


1.3.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유형 분석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유형 분석은 다음과 같다.

한국어능력시험의 쓰기 유형은 크게 객관식과 주관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객관식 문항은 10문항으로 구성되며, 주관식 문항은 등급에 따라 5-7문항이 출제된다. 주관식 문항에서는 문장과 문단을 완성하거나, 문장 및 문단 쓰기 과제가 제시된다.

초급 수준에서는 150~300자 분량의 쓰기 문항이 출제되며, 중급에서는 400~600자, 고급에서는 700~800자 분량의 쓰...


참고 자료

IAEA 글로벌 캠퍼스(2015), 토플의 단점과 문제점, 블로그, https://blog.naver.com/ jaypomfret1/220576663902
ets, About toefl, https://www.ets.org/ko/toefl
네이버 지식백과, TOEFL, 두산백과사전
한울원격평생교육원(2019), 표준화시험의 개발과 종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 평가론
이소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강승혜, 강명순, 이영식, 이원경, 장은아(2006), 한국어 평가론, 태학사
한국어능력시험TOPIK 홈페이지, https://www.topik.go.kr/usr/cmm/index.do
ETS토플 공식홈페이지
http://www.ets.org/ko/toefl
토플대란 그후…''족집게 과외+해외 원정 시험'' 패키지 불티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