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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플라톤의 『국가』: 정의와 이상 국가
1.1. 정의론과 이상 국가 모델
플라톤은 『국가』에서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정의의 개념을 깊이 탐구한다. 그는 정의로운 사람과 정의로운 국가를 구별하며, 개인과 국가가 어떤 역할을 통해 정의를 실현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플라톤은 정의를 각 계층이 자신의 역할에 충실히 임하는 것이라 정의하며, 국가 내의 계층 분화가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국가를 통치자, 수호자, 생산자의 세 계층으로 나누고, 각각의 계층이 맡은 바 임무에 충실할 때 국가 전체가 정의로운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본다.
플라톤의 이러한 계층화된 사회 구조는 오늘날 현대 민주주의 사회와는 상반된 부분이 많다. 현대 사회에서는 모든 시민이 평등하게 정치에 참여하고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민주적 이상을 지향하고 있다. 반면 플라톤은 철학적 지혜를 지닌 자만이 통치권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철인 통치 사상은 당시 아테네의 민주적 성향과도 상충되는 부분이 있었지만, 그의 사상은 여전히 논란과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
1.2. 철인 정치와 교육의 중요성
플라톤은 철학자가 통치하는 철인 정치를 주장하며, 통치자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을 통해 필수적인 지혜와 덕목을 배워야 한다고 본다. 그는 교육이 인간의 도덕적, 지적 성장에 필수적이며, 국가가 통제하고 지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플라톤의 교육론은 '선의 이데아'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통치자는 이 이데아에 도달함으로써 정의롭고 도덕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본다. 플라톤은 또한 시인과 예술가에 대한 강력한 제한을 주장하며, 예술이 감정적이고 비합리적인 부분을 자극하여 인간의 도덕성을 해친다고 본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예술의 자유를 중시하는 관점과는 반대되는 입장이지만, 그는 도덕적 순수성을 유지하기 위해 예술을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논의는 오늘날에도 예술과 윤리, 교육의 관계를 생각하게 한다.
1.3. 이상 국가와 오늘날의 사회적 시사점
플라톤이 제안한 이상 국가는 철학자들이 통치하는 사회로서, 이 사회는 정의와 선의 이데아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그의 이론은 현실에서는 여러 한계를 가진다"" 현대의 민주적 사회 구조에서는 모든 시민이 정치적 권리를 가지며, 통치자가 되기 위해 특별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