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발달단계별놀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의 치료적 놀이
1.1. 치료적 놀이의 개념
1.2. 치료적 놀이의 기능
1.2.1. 기분전환을 위한 활동
1.2.2. 표현활동
1.2.3. 독창적 표현
1.2.4. 극놀이
1.3. 발달단계별 아동을 위한 치료적 놀이
1.3.1. 영아기
1.3.2. 유아기
1.3.3. 학령전기
1.3.4. 학령기
1.3.5. 청소년기
1.4. 치료적 절차에 활용할 수 있는 놀이
2. 게임놀이치료
2.1. 아동 발달단계 및 발달단계별 특성
2.1.1. 신생아기
2.1.2. 유아기
2.1.3. 아동기
2.1.4. 청소년기
2.2. 적용 가능한 게임놀이치료 접근
2.2.1. 신생아기
2.2.2. 유아기
2.2.3. 아동기
2.2.4. 청소년기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의 치료적 놀이
1.1. 치료적 놀이의 개념
치료적 놀이란 아동과 간호사 간의 목적 지향적 활동으로 아동이 지각하는 세계와 소통하고 아동이 처한 환경에 잘 대처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놀이를 하나의 매개체로 활용하는 방법이다.
놀이는 아동의 삶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의 하나이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놀이를 통해 배우고 해결책을 찾으면서 놀이는 자연적인 자가 치유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질병과 입원은 아동에게 위기가 되고, 스트레스에 압도될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은 이러한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수단으로서 걱정과 공포를 행동으로 발산하여 걱정과 공포를 다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효과적이고 비지시적인 놀이이다.
놀이는 아동이 아프거나 병원에 있을 때에도 멈추지 않는다. 병원에서 놀이는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아동이 사회화하고 질병이나 입원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
1.2. 치료적 놀이의 기능
1.2.1. 기분전환을 위한 활동
기분전환을 위한 활동은 아동의 나이, 관심이나 제한을 기초로 하여 선택된다. 특별한 지도가 필요 없이 아동의 자연스러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입원 아동을 위한 장난감은 아동의 연령, 관심 및 제한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기들에게는 부드러운 촉감의 장난감이나 색다른 소리가 나는 장난감을 제공하여 감각을 자극할 수 있다. 유아들에게는 건강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기구들, 예를 들어 미끄럼틀이나 자전거 등을 제공할 수 있다. 학령기 아동들에게는 규칙이 있는 보드게임이나 카드게임을 통해 논리적 사고와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아동의 발달단계와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자연스러운 감정 표현과 기분 전환을 도모할 수 있다.
1.2.2. 표현활동
표현활동은 분노나 적개심을 안전하게 표출하는 등 정서적 표현을 할 수 있는 최선의 기회가 된다. 아동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하는 비지시적 놀이는 매우 치료적이다. 놀이를 통해 간호사가 아동의 요구와 감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고 긴장완화를 촉진한다. 또한 놀이를 통해 공격성을 안전하게 표출할 수 있게 해준다. 이처럼 표현활동은 아동의 정서적 표현을 돕고 아동의 요구와 감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치료적 기능을 한다.
1.2.3. 독창적 표현
모든 아동은 예술과 창조적 활동을 통해 신체적, 사회적, 감정적 그리고 인지적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아동은 예술을 통해 생각과 감정을 쉽게 표현하여 간호사는 그 예술을 통해 사고, 두려움의 토론을 위한 디딤돌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예술적 그림 등을 병동 벽에 장식하여 자부심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즉, 독창적 표현활동은 아동이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간호사가 아동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도와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1.2.4. 극놀이
극놀이는 병원 경험을 재연함으로써 정서적 표현을 하게 하는 조직화된 기법이다. 아동들은 인형, 병원기구 모형을 이용하여 병원 경험 상황을 행동으로 표현하게 된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병원 경험으로 인한 두려움과 불안감을 안전하게 표출할 수 있다.
인형은 아동과의 의사소통에 효과적인 도구로 활용된다. 아동들은 인형에게 쉽게 말을 걸 수 있고, 어른들에게 말하기 주저했던 감정을 인형에게 솔직하게 이야기한다. 이러한 극놀이를 통해 간호사는 아동의 요구와 감정을 파악할 수 있으며, 아동의 정서적 표현을 촉진할 수 있다.
또한 극놀이는 아동이 병원 경험을 재현하고 정서적으로 표출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이 병원 환경에 잘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아동의 심리적 불안을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병원 경험을 형성할 수 있다.
따라서 극놀이는 아동의 정서적 표현과 병원 적응력 향상에 효과적인 치료적 놀이 기법이라고 볼 수 있다.
1.3. 발달단계별 아동을 위한 치료적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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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김효신 외(2020), 아동건강간호학 Ⅰ, 수문사, p. 375 ~ 650.
김효신 외(2020), 아동건강간호학 Ⅱ, 수문사, p.98~119.
김효정(2015), 아동 간호사의 치료적 놀이에 대한 인식 및 수행정도, 서울: 서울대학교 대학원, p. 9 ~ 11.
이승로(Seung Ro Rhee),and 유상석(Sang Suk Yoo). "발달단계에 적절한 아동체육." 한국사회체육학회지 12.- (1999): 187-200.
홍주연. "집단게임 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조절능력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놀이치료연구 21.1 (2017): 4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