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수업 개요
1.1. 수업 대상 및 주제
이 수업은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며, 주제는 "취미활동"입니다. 주요 내용은 취미활동 관련 어휘와 표현, 그리고 "못"을 사용한 문법을 학습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습자들은 이 수업을 통해 취미활동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게 되며, 자신과 친구들이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을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에서/까지"의 문법 표현을 익혀 교통수단을 활용하여 장소 간 이동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수업에서는 취미활동 관련 어휘와 표현을 제시하고, "못"을 사용한 문형 연습, 장소와 교통수단 조합하여 표현하기, 개인의 고향까지 가는 경로 표현하기 등의 활동이 진행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취미활동과 교통 관련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1.2. 수업 목표
수업 목표는 초급 학습자들이 취미 활동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으며,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을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취미 활동 관련 어휘와 표현, 그리고 "못"을 사용한 문법을 학습한다.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장소로 이동하는 표현인 "에서/까지"의 문법 또한 연습하고 활용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취미와 관련된 대화를 유창하게 나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 목표이다."
2. 수업 도입
2.1. 교통수단 이야기하기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목적지까지 이동한다. 교수자는 이번 수업 도입 단계에서 학생들의 교통수단 이용 경험을 자유롭게 이야기해볼 수 있도록 한다.
먼저 교수자는 학생들에게 교통수단 사진을 보여주며 각각의 교통수단에 대해 질문한다. "이것이 뭐예요?", "어떤 교통수단이에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버스, 지하철, 택시, 비행기, KTX 등 다양한 교통수단의 이름을 말할 수 있도록 한다.
이어서 교수자는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하며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목적지까지 갔는지 질문한다. "무엇을 타고 학교까지 가요?", "무엇을 타고 시청까지 가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출퇴근 경험이나 여행 경험을 언급하며 다양한 교통수단 활용 사례를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교수자는 장소 카드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여러분, 무엇을 해요?", "어디에서 공부를 해요?", "고향이 어디예요?", "고향에 어떻게 가요?"와 같은 질문을 던진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일상 생활이나 여행 경험을 공유하며 교통수단과 장소를 연결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처럼 수업 도입 단계에서 학생들의 교통수단 활용 경험을 끌어내는 것은 이후 진행될 문법 학습과 연습에 유의미한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2.2. 장소 및 위치 소개하기
장소 및 위치 소개하기는 학습자들의 기본적인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학습자들은 자신의 주변 환경과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에서/까지"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