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업 개요와 계획
1.1. 독서실 사업 개요
1.1.1. 독서실의 정의와 특징
독서실이란 "책을 읽거나 공부할 수 있도록 따로 차려 놓은 방"이라고 규정되고 있다. 현대적 의미의 독서실은 학습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사업자가 최적의 공간과 시설을 구비하여 놓고 이의 좌석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월정액 또는 일일사용액을 받는 교육 사업을 말한다. 한국표준산업분류에 의하면 독서실은 "숙박시설 없이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각종 도서를 읽을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산업 활동"으로 정의된다.
1.1.2. 창업 동기 및 배경
무한 경쟁시대에 도래하여 높은 교육열과 취업난에 따라 학생과 직장인들의 학습량은 과거보다 증가되고 있다. 중고등학생들은 과열된 입시열기로 사교육이 범람하고 개인공부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으며,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들은 취업을 위한 스펙을 쌓기 위해 휴일에 상관없이 어학점수와 관련자격증들을 취득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토대로 개인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독서실이라는 사업 아이템을 생각하게 되었다.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신도시 내에는 에듀타운(Edu Town)이 존재한다. 전국 최초로 도입된 에듀타운은, 아파트 위주의 획일적 주거단지에서 벗어나 학교가 단지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토지 및 시설이용을 극대화한 새로운 개념의 주거단지를 말한다. 현재 광교 에듀타운 내에는 광교고등학교와 인근에 경기대학교와 아주대학교가 위치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학교와 학원시설이 설립될 예정이다. 하지만 외부적으로 교육을 위한 환경이 뒷받침 되고 있는 에듀타운 내에 독서실은 단 한 곳 뿐 이었으며 수용인원도 약 80명으로 그다지 많지 않았다. 독서실과 유사한 기능을 할 수 있는 도서관도 올 해 말 완공예정으로 개인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이 매우 부족한 현실임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우리는 독서실이라는 공간 제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여겨졌고 독서실을 창업하고자 한다.
1.2. 스테이크 전문점 사업 개요
1.2.1. 아이템 선정 배경
1인 가구 400만 시대, 매년 늘어나는 1인 가구로 인해 싱글족은 2030년 정도에는 전체 인구의 50~60%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싱글족은 주로 젊은 학생 및 직장인과 미혼 남녀들이다. 이러한 20~30대 싱글족은 식사를 직접 차려 먹는 번거로움과 불편함으로 인해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을 주로 이용한다.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의 음식은 대부분 인스턴트 음식으로 건강을 유지하기 힘들다. 또한 대형마트에 구매한 재료로 혼자 음식을 만들어 먹으면 남은 재료는 썩기 일쑤이며, 비용면에서도 직접 만들어 먹는 것보다 식당에서 사먹는 것이 저렴할 수도 있다. 하지만 400만이 넘는 싱글족을 위한 식당은 전국에 몇 개 되지 않는다. 식당수가 적기 때문에 먹을 수 있는 종류의 음식도 적다. 또한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1인 가구의 소비지출 규모는 2010년 60조원에서 2020년 120조원으로 2배가량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1인 가구의 월평균 소비지출 규모도 2010년 88만원에서 2020년 100만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싱글족들이 쉽게 혼자서 먹지 못하는 것을 찾아보니 고기종류의 음식을 잘 먹지 못하기 때문에 혹은 먹는다 하더라도 번거로움 때문에 거의 먹지 못하는 스테이크를 전문적으로 하는 식당으로 인해 싱글족만의 특별하고 싱글족만의 만찬을 위해 싱글족의 건강을 책임지기 위해 선정하게 되었다.
1.2.2. 사업 컨셉
저가형 스테이크 전문점 사업의 핵심 컨셉은 "저렴한 가격으로 슬로우 푸드를 지향하는 마켓니즈에 맞춰 새로운 시장 개척"이다. 기존의 스테이크 전문점들이 최소 3만원 이상의 가격에 스테이크를 제공하는 반면, 제공량을 줄이고 브랜드 거품을 뺀 가격으로 저렴하게 스테이크를 판매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존의 스테이크 전문점에 접근하기 어려웠던 20~30대 젊은 층과 직장인들을 주요 고객으로 유치하고자 한다.
또한 혼자서도 편안하게 식사할 수 있는 독립적인 공간을 마련하여,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자유롭게 식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독서실용 칸막이식 좌석을 설치하여 혼자 식사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부합하고자 한다.
아울러 바쁜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고객을 위해 스테이크의 굽기 정도를 별도로 선택하지 않고 미디움으로 고정하며, 고기를 미리 썰어서 제공함으로써 식사 시간을 단축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여 고객의 만족도를 제고하고자 한다.
가격, 공간, 서비스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혁신적인 컨셉을 도입함으로써 기존의 스테이크 전문점과 차별화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것으로 기대된다.
1.3. 창업 절차
1.3.1. 식당 창업 절차
식당 창업 절차는 크게 창업 준비, 점포 계약, 점포 설계, 점포 공사, 위생교육 수료, 건강진단결과서 발급, 영업신고증 발급, 사업자등록증 발급, 통장 개설, 전화 신청, 포스시스템 설치, 직원 모집, 식자재 발주, 인쇄물 제작 등 14단계로 이루어진다.""
창업 준비 단계에서는 예비경험, 조리교육, 창업교육, 현장 실전경험 등을 쌓는다. 이후 점포 계약 단계에서는 권리 계약, 임대차 계약, 허가사항과 법적 서류를 검토한다. 이어서 점포 설계 단계에서는 인테리어/주방/간판업체 선정, 컨셉트 및 디자인 결정, 3D 그래픽 및 설계도면 작성, 견적 비교 등의 작업이 이루어진다.""
점포 공사 단계에서는 인테리어 공사, 주방 공사, 간판 공사가 진행되며, 위생교육 수료와 건강진단결과서 발급 등의 준비도 필요하다. 이후 영업신고증 발급, 사업자등록증 발급 등의 행정적인 절차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