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초등 지리 교육 방향성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초등 지리 교육 방향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요
1.1. 교육과정 개요
1.1.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1.1.2.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1.1.3.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1.1.4. 교수·학습 방법

2.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화
2.1. 2007 개정 교육과정
2.2. 2009 개정 교육과정
2.3. 2015 개정 교육과정

3. 자연재해와 인간 생활
3.1. 자연재해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의 인간 생활
3.2. 인간 활동이 자연재해에 미치는 영향
3.3. 우리나라의 자연재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요
1.1. 교육과정 개요
1.1.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이 교육과정은 초·중등교육법 제 23조 제 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것으로, 초·중등학교의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며, 초·중등학교에서 편성, 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이 교육과정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이다.""
둘째,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셋째, 교육청과 학교, 교육·학생·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넷째, 학교 교육 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다섯째,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1.1.2.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이를 토대로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사회과에서는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개념과 원리, 사회 제도와 기능, 사회 문제와 가치, 그리고 연구 방법과 절차에 관한 요소를 통합적으로 선정, 조직하여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한다. 또한 우리 민족의 역사와 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파악과 현실에 대한 역사적인 시각에서의 이해 및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가치, 태도 등에 관한 요소를 중시한다. 그리고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하며,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는 효율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지향한다.


1.1.3.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이를 토대로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의 여러 현상과 특성을 그 사회의 지리적 환경, 역사적 발전, 정치·경제·사회적 제도 등과 관련지어 이해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지표 공간의 자연 및 인문 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지역에 따른 인간 생활의 다양성을 파악하고, 지리적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지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지역이해와 지역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셋째, 각 시대의 특색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역사적 전통과 문화의 특수성을 파악하여 민족사의 발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인류 생활의 발달 과정과 각 시대의 문화적 특색을 파악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역사적 사고 능력과 문화이해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넷째, 사회생활에 관한 기본적 지식과 정치·경제·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현대 사회의 성격 및 민주적 사회생활을 위하여 해결해야 할 여러 문제를 파악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사회문제 인식 및 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다섯째, 사회 현상과 문제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획...


참고 자료

- 박선미(1999),「구성주의교수-학습원리에 따른 수업 구성」, 한국교원대 초등교육연구소
- 교육과정 평가원,「지리적 지식구성과정에 따른 구성주의 교수-학습의 원리」, pp3-4, p18
- 한관종(1988), 교과교육학 연구, pp.290-303
- Jeff Battersby(1997), "Differentiation in teaching and learning geography"중
발췌 : 이종원 / 지리교육세미나, pp.69-79.
- 위재권(2001), 열린초등교육과정, 도서출판 고원 p.4.
- 김 인(1988), 현대인문지리학, 법해사, pp.13-17
........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