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아효능감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사의 자아효능감
2.1. 자아효능감의 개념
2.2. 교사 자아효능감의 구성요소
2.3. 교사 자아효능감의 중요성
3. 교사의 자아효능감 검사와 분석
3.1. 자아효능감 검사 실시 및 결과 분석
3.2. 일반 교수효능감과 개인 교수효능감에 대한 견해
4. 교사의 자아효능감 증진 방안
4.1. 전문성 제고를 통한 자아효능감 향상
4.2. 긍정적 마인드와 도전정신 함양
4.3. 학생과의 긍정적 상호작용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일반적으로 '교사효능감'이라는 것은 교사 변인이 학생의 학업 성취도에 어느 정도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에 대한 교사 스스로의 지각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교사효능감은 일반 교사효능감(teaching efficacy)과 개인 교사효능감(personal teacher efficacy)으로 구분된다. 이 두 가지가 상호적으로 작용해 교사의 정서와 행동 동기, 나아가 행동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우선 일반 교사효능감은 교수자의 행동이 학생의 학습에 영향을 직접적으로 미칠 수 있다는 교사의 기대를 의미한다. 그리고 개인 교사효능감은 본인의 교수 능력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의미한다. 그렇다면 나의 교사효능감은 몇 점이나 될까? 나는 본 과제를 통해 나의 교사효능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교사의 자아효능감
2.1. 자아효능감의 개념
자아효능감이란 자신이 특정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다는, 본인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의미한다."" 반두라(Albert Bandura)의 사회인지이론에서 제안된 개념으로, 개인이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자아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어려운 과제에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도전적인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반면, 자아효능감이 낮은 사람은 과제를 포기하거나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교사의 자아효능감은 교수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교사 스스로가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인식하고 평가하는지를 의미한다. 교사 자아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반면, 자아효능감이 낮은 교사는 수업 운영과 학생 지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교사의 자아효능감은 교육의 질과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2.2. 교사 자아효능감의 구성요소
교사 자아효능감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능력 평가이다. 교사는 자신의 능력과 역량을 어떻게 평가하고 인식하는지에 따라 교수 활동에 대한 자신감이 형성된다. 교사가 자신의 능력을 높게 평가할수록 자아효능감이 높아진다.
둘째, 과제별 자아효능감이다. 교사의 자아효능감은 상황과 과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즉, 어떤 교수 활동에서는 높은 자아효능감을 보이지만 다른 활동에서는 낮을 수 있다.
셋째, 자기모니터링 및 조절능력이다. 교사의 자아효능감은 학습 환경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조절하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 자아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수업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요구에 맞춰 수업을 조정할 수 있다.
넷째, 도전적인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이다. 교사로서의 자아효능감이 높으면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어려운 문제에 직면해도 자신감 있게 대응할 수 있다. 이는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모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은 교사의 자아효능감을 형성하고 교육 현장에서의 성과와 효과성에 ...
참고 자료
이명숙, 보육교사론, 신정, 2018.
배성희, 보육교사의 행복이 교사의 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학회, 2009.
정순희 외, 영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정서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 2013.
김미량, 보육교사(인성)론, 공동체, 2017.
김규태, 교사리더십과 학급경영, 양성원, 2020.
이명숙, 「보육교사론」, 신정, 2018
김미량, 「보육교사(인성)론」, 공동체, 2017
김규태, 「교사리더십과 학급경영」, 양성원, 2020
배성희, 「보육교사의 행복이 교사의 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학회, 2009
정순희 외, 「영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정서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 2013
이규남,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2005
이금란, 「유치원의 교사 전문성 지원 환경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