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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교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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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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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교육제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일본 교육제도
2.1. 교육제도의 성립
2.2. 일본의 교육제도
2.2.1. 유아교육
2.2.2. 초등교육
2.2.3. 중등교육
2.2.4. 고등교육
2.3. 일본 교육의 현황
2.4. 일본 교육 개혁

3. 한국 교육제도과의 비교
3.1. 교육제도 비교
3.2. 교육 문제와 과제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일본교육에 대하여 세계 각국, 특히 바로 이웃에 있는 우리의 경우를 포함해서 많은 나라들이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일본의 교육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은 무엇보다도 일본교육 자체가 일본의 경제적인 성공에 대한 부산물이라고 생각하는 관점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다. 교육정책의 입안자들은 일종의 개혁구상의 기준으로서, 현장의 교육실천가들은 이른바 '열린교육'의 지향, 그리고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의 철폐라는 목적 의식 속에서 일본 교육의 개혁동향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제도 아래서 생겨나는 문제점들도 많다. 대표적으로 이미 우리나라에서 '왕따'로 알려진 '이지메'현상과'학급 붕괴'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물론 이밖에도 우리나라에서 겪고있는 것과 비슷한 문제점들이 발견되곤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일본의 교육제도와 일본 교육제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알아 보도록 하겠다.


2. 일본 교육제도
2.1. 교육제도의 성립

교육제도의 성립은 각국의 자연적·사회적 조건이 그 기반을 이루고 있으며, 종족·언어·경제·정치·종교 등 여러 조건과 연관시켜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근대의 교육제도는 국가가 관리하는 경향이 강하므로 결국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국민교육제도로서 파악하게 된다. 또한 교육제도의 중심이 되는 것은 학교제도이기 때문에 통상 교육제도는 학교제도와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교육제도는 일반적으로 초등·중등·고등 교육의 3단계로 구분된다. 취학 전 교육은 대개의 경우 초등교육의 일부로 간주되며, 직업교육은 중등교육의 일환이 된다. 또 교원양성은 고등교육의 일환으로 다루어지는 것이 일반적 경향이다. 종래 의무교육은 초등교육에 한정되었으나 일부 국가에서는 중등교육 단계까지 연장하고 있어 의무교육의 연한은 점차적으로 연장되어 가고 있다. 세계 각국은 제2차 세계대전 후 경제성장의 영향을 받아, 특히 1960년대에는 교육의 양적(量的) 발전이 뚜렷이 나타났다. 이 성과를 배경으로 1970년대는 교육의 질적(質的) 향상의 시대라는 의식이 국제적으로 고조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국제연합은 1970년을 '국제교육의 해'로 정하였던 것이다.


2.2. 일본의 교육제도
2.2.1. 유아교육

유아교육은 만 3세부터 만 5세까지의 유아들이 유치원에 다니며 이루어진다. 유치원은 유아들의 심신 발달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치원 교육과정은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환경을 통해 실시하는 교육, 둘째, 놀이를 통한 종합적인 지도, 셋째, 개인의 특성에 맞는 학습지도이다. 구체적인 교육 내용으로는 건강, 사회, 자연, 언어, 음악과 율동, 회화 제작 등의 6개 영역이 있다. 교육일수는 연간 220일 이상, 하루 교육시간은 4시간 정도이다.

유치원 교육은 지성 중심의 학습보다는 유아들의 체험과 주체적인 활동을 중시하려 했지만, 최근에는 학력사회의 특성이 반영되어 소학교 2-3학년 수준의 영재교육을 목표로 하는 유치원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사립유치원을 중심으로 이른바 "입시학부모"들의 극성으로 인해 일부 유치원의 입학경쟁률이 매우 치열해지고 있다. 이는 유아기부터 입시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유아교육의 이러한 변화는 일본 사회 전반의 교육열과 학력주의가 반영된 것이다. 일본은 전통적으로 교육에 대한 열의가 매우 높은 나라로 알려져 있다. 소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단계에서부터 학생들은 대학 입시 준비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는데, 이는 유아교육 단계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사립유치원을 중심으로 지나친 입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현상은 일본 교육제도의 문제점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 입시 위주의 교육은 유아기부터 이루어지며, 이는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유아기에는 자유로운 놀이와 체험을 통한 전인적인 성장이 중요한데, 지나친 학습 부담은 유아의 본래적 특성을 억압하고 균형 잡힌 성장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일본의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전통적인 교육 목적과 최근의 학력 지향적 교육 간의 갈등이 나타나고 있다. 유아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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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시민, 『유시민과 함께 읽는 일본 이야기』, <푸른나무>, 2002
2006년 학교 기준조사, 일본국무부과학성
2007년 2월호 교육과정 교과서 연구
동아일보, “선진국의 공교육과 사교육”
구자억 외 『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교육 』, <문음사>
김도수 「 평생교육사회의 교육제도론」 , <교육과학사>
한국교육개발원 『 통계로 본 일본교육 』 , <교육부 >
매일경제: ‘대학이 바뀌면 일본도 변한다.
조선일보: ‘일본은 지금 교육개혁 중’
시사뉴스 170호
http://kotri.re.kr/archive/policy/policy-jpan.htm
http://100.naver.com/100.php?id=130044&cid=AD1070875069645&adflag=1
폭주족과 교통안전대책연구 http://www.dmc.co.kr/motordate/200009/date02.htm에서 참조
일본인과 성(SEX) http://bali.co.kr/feelwd/성관련/일본인과성016.htm에서 참고
조양욱, 《욕하면서 배우는 일본》(베틀북, 2000) p.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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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학, 《나, 일본 여고생》(이채, 1999) p28.
김명학, 《나, 일본 여고생》(이채, 1999) p86
《동아일보》(99. 10. 7)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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