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집단상담의 개념과 특성
1.1. 집단상담의 정의
집단상담은 치료적 집단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임상경험을 갖춘 1인 또는 그 이상의 전문가가 집단활동과 작업을 통해서 상호작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인식하고 각자의 문제해결, 변화와 성장을 목표로 하는 치료적 모임이다. 구성원들은 점차 서로를 의지하고 신뢰하며, 정보를 공유함으로 변화를 추구하게 되며 상호보완적이고 효과적, 전문적, 경제적인 서비스이다. 집단상담은 주로 집단구성원이 자의로 문제를 제기하고 다루며, 집단상담자는 이러한 분위기와 과정을 촉진하는 역할을 담당하면서 상담자에 의한 지도나 해석은 최대한 줄이는 것이 효율적이다. 즉, 의미 있는 성장과 행동 변화를 이루기 위해 집단구성원의 개별 속성에 상관없이 하나의 존엄성을 가진 인간으로 받아들이고 집단구성원 간에는 반드시 무조건적 수용을 해야 하는데, 이는 집단의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이라는 용어로 중시된다.
1.2. 집단상담의 특징
집단상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상담은 개인상담과 달리 집단 속에서, 그리고 집단에 소속된 개인 사이에서 끊임없이 역동적인 상호 교류를 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를 통해 집단상담은 각자의 대인관계적인 감정과 반응 양식이 집중적으로 탐색, 명료화, 수정되고, 그 결과가 확인되는 계속적인 절차와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집단역동을 통해 집단상담의 효과가 결정된다는 점이 개인상담과의 큰 차이점이다."
둘째, 집단상담은 주로 집단구성원이 자의로 문제를 제기하고 다루며, 집단상담자는 이러한 분위기와 과정을 촉진하는 역할을 담당하면서 상담자에 의한 지도나 해석은 최대한 줄이는 것이 효율적이다. 집단상담의 주된 강조점은 치료보다는 성장과 적응에 주어지므로 이를 촉진하기 위해 상담집단의 분위기는 신뢰할 만하고 수용적이어야 한다."
셋째, 집단상담자가 집단상담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성격과 변화에 대한 전반적 이해 및 집단역동에 관한 광범위한 이해, 그리고 타인과의 정확한 의사 및 감정 소통의 능력이 필요하므로 전문적인 훈련을 거쳐야 한다."
1.3. 집단상담과 유사 용어의 구분
집단상담과 유사 용어의 구분은 다음과 같다.
집단상담은 집단구성원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고, 개인의 행동변화를 구체적으로 다루며, 지도자가 안내자 혹은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개인적 태도나 정서적 반응에 주목하여 구성원의 생활상 문제들을 개인별로 탐색하고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집단상담의 목적이다.
반면, 집단지도는 토의되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구성원의 행동 변화는 일반적인 차원에서 다루며, 지도자가 집단의 구조, 활동방향, 진행내용 등에 권위적인 책임을 진다. 주로 교육적·직업적 지식을 가르치면서 구성원의 공통 관심사나 동일한 학습 및 훈련 목표에 따라 진행된다.
집단훈련은 집단지도와 집단상담의 중간지점에 위치하면서 양자의 특성을 공유하며,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 훈련을 위한 집단의 형태로는 교육집단, 임상기술교육, 직업기술교육, 워크숍 등이 있다.
집단심리치료는 신경증이나 정신병 등의 이상심리를 소집단에서의 학습경험을 통해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심리로 변화되도록 재교육하는 전문적 활동이다. 구성원의 무의식적 동기에 관심을 기울이며 행동의 원인 규명에 강조점을 둔다.
이처럼 집단상담은 개인에 초점을 맞추고 행동 변화를 구체적으로 다루는 반면, 집단지도는 주제와 일반적인 행동변화에 초점을 맞추며, 집단훈련은 공동의 목적 달성을 통한 정보 습득을, 집단심리치료는 이상심리의 재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2. 집단상담의 치유요인
2.1. 희망
희망은 집단상담의 중요한 치유요인 중 하나이다. 희망은 변화 가능성에 대한 믿음으로, 이는 집단원 개개인이 과거의 희생물이 아니라 변화를 위해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힘과 능력이 있는 존재임을 믿는 것이다. 이러한 치료의 힘은 플라시보 효과 이상의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치료자와 집단원 모두가 긍정적 기대를 할 때 그 힘은 상상을 초월하여 기적처럼 나타나게 된다.
또한 집단원들은 집단에서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서 자신이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에서 희망을 얻게 된다.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와 어려움에 대해 다른 사람들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자신의 문제가 특별하거나 심각한 것만은 아니라는 인식을 하게 되고, 이를 통해 변화와 치유에 대한 희망을 갖게 된다.
나아가 집단원들은 집단 내에서 서로를 지지하고 격려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변화 가능성을 믿게 되며, 집단 경험을 통해 삶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가면서 변화에 대한 희망을 갖게 된다. 이처럼 집단상담에서의 희망은 집단원 개개인의 변화 의지와 능력을 고취시키고, 집단 내에서의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강화되어 치유의 원천이 된다.
2.2. 수용
수용은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이다. 수용은 서로간의 공감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과거 경험을 통해 형성된 방어벽을 무너뜨리는 힘이 있다. 집단상담에서 수용은 집단원들이 집단에 대한 신뢰감과 안전감을 느끼게 함으로써 자신을 드러내고 타인과 소통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집단원들은 자신과 타인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되어 인간관계의 개선과 성장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수용은 집단상담의 초반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집단상담자가 집단원들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보여줌으로써 집단 내에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기여한다. 이처럼 수용은 집단상담의 치유 과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집단원들의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내는 데 중요한 작용을 한다.
2.3. 자기개방
자기개방은 개인적인 문제와 관심, 욕구와 목표, 기대와 두려움, 희망과 좌절, 즐거움과 고통, 강함과 약함, 개인적 경험 등에 대해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개방에 반대되는 개념은 자기은폐이다. 이것은 거부에 대한 두려움이 원인인데 정신적 문제가 심각할수록 그런 경우가 많다.
집단원은 자기개방을 통해 마음의 짐을 벗을 수 있고 이는 다른 집단원들과의 더 깊은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때때로 자기개방은 오해를 일으키기도 한다. 첫째, 과거의 일을 반복적이고 기계적으로 늘어놓는 것으로 여기는 것이다. 둘째, 다른 사람들의 자기개방을 염두에 두고 솔선수범하는 수단으로 여기는 것이다. 셋째, 개인의 사적 정보를 낱낱이 드러내는 것으로 여기는 것이다. 넷째, 다른 집단원에게 느끼는 모든 감정을 여과 없이 토로하는 것으로 여기는 것이다. 다섯째, 자기개방 자체를 목적으로 여기는 것이다. 자기개방은 수단일 뿐이다.
자기개방은 집단상담에 있어 중요한 치유요인이다. 자기개방을 통해 집단원들은 마음의 짐을 벗을 수 있고 더 깊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그러나 자기개방에 대한 집단원들의 오해를 해결하고 자기개방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집단상담자의 개입이 필요하다.
2.4. 카타르시스
카타르시스란 개인의 내면에 쌓인 감정을 표출을 통해 해소하는 것을 말한다. 억압된 감정은 신체적인 질병과 정신장애의 원인이 되므로 감정을 표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카타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