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총수입 결정 요인 및 X재 가격 조정 전략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기업 총수입 결정 요인 및 X재 가격 조정 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업의 근본적 목표
1.2. 가격 전략의 중요성

2. 총수입의 개념
2.1. 총수입의 정의
2.2. 총수입 계산 방식

3. 가격탄력성과 총수입의 관계
3.1. 가격탄력성의 개념
3.2. 가격탄력성에 따른 총수입 변화

4. 가격전략 수립을 위한 고려 사항
4.1. 대체제 유무와 다소
4.2. 가계소득 내 비중
4.3. 상품의 특성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의 근본적 목표

기업의 근본적 목표는 기업 그 자체의 생존과 이윤의 창출이다. 즉, 현재가치를 극대화시키는 것을 근본 목표로 한다. 기업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생산 경제의 단위체이며, 경제 행위에 필요한 자본, 노동, 토지, 경영을 구분하여 생산 활동을 이루어내는 경제 주체이다. 따라서 기업의 가장 근본적인 목표는 기업 그 자체의 생존이며, 이와 함께 이윤의 창출, 즉 현재가치의 극대화가 두 번째의 목표라고 볼 수 있다.


1.2. 가격 전략의 중요성

가격 전략의 중요성은 기업이 생산한 제품의 가격을 어떻게 책정하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수익과 성장이 크게 좌우되기 때문이다. 합리적인 가격 책정은 기업의 이윤 창출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며, 시장 상황과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가격을 조정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현재와 같이 경제가 저성장 기조에 있는 상황에서 가격 전략은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중요한 경영 과제가 된다. 최저임금 급등으로 인건비 부담이 늘어난 기업들이 제품 가격을 올려 경영난을 해소하고자 하는 시도는 내수 위축을 가속화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와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절한 가격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특히 '다이소'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저가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라도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한다면 오히려 매출을 크게 늘릴 수 있다. 이처럼 적정 가격대를 설정하고 이를 유지하는 것이 기업의 이윤 창출과 장기적 성장에 핵심적인 요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시장 상황과 소비자 수요를 면밀히 분석하여 합리적인 가격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선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기업은 위기 상황에서도 생존할 수 있으며, 나아가 지속적인 성장을...


참고 자료

연합뉴스, “다이소, 지난해 매출 1조9천785억원…전년보다 20.2% 증가”, 2019-04-03,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04/202182/
이준구, 『미시경제학』 제6판, 문우사, 2013
네이버 지식백과 - 기업
네이버 지식백과 - 수요의 가격탄력성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