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언어교육법 주요 내용 및 적용방안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문학적 언어교육법 주요 내용 및 적용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언어지도 접근법의 이해
2.1. 언어지도 접근법의 개요
2.2. 주요 접근법의 비교와 문학적 접근법의 특징

3. 문학적 접근법의 개요
3.1. 문학적 접근법의 정의와 교육 원리
3.2. 문학적 접근법의 특징과 교육 과정
3.3. 문학적 접근법의 장점과 효과

4. 문학적 접근법을 활용한 언어지도 사례
4.1. 유치원에서의 동화 읽기와 창의적 활동
4.2. 초등학교에서의 동시 낭송과 창작 활동
4.3. 가정에서의 부모와 함께하는 이야기 나누기

5. 문학적 접근법의 한계와 해결 방안
5.1. 문학적 접근법의 한계
5.2. 발음중심 접근법과의 결합
5.3. 흥미를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도입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언어는 인간만의 소유이다. 인간은 자신이 속한 집단의 언어를 학습함에 있어서 타인에게 자신이 겪은 경험과 사고를 보다 정확하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언어 발달에 가장 결정적 시기는 6세 혹은 7세 이전이다. 따라서 풍부한 언어적 환경을 어릴적부터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아기 혹은 학령전기를 넘어서까지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일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 이는 그래야만 어릴 때의 풍부한 언어적 경험 효력이 발휘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오늘날 인간에게 있어서 언어는 매우 중요하다. 인간이 인간다운게 무엇인지 인식해주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언어는 의사소통의 도구일뿐만 아닌 우리가 생각하고 세상을 인식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로 보면 될 것이다. 이상 본론에서는 언어교육 접근법 중 문학적 언어교육법에 관해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안을 제시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2. 언어지도 접근법의 이해
2.1. 언어지도 접근법의 개요

언어지도 접근법은 유아들에게 의미 있는 읽기와 쓰기 활동을 제공함에 있어서 개념 및 어휘 발달은 물론 읽기와 쓰기 능력의 발달을 가져오게 하는 교육방법이다"" 이러한 언어지도 접근법에 있는 지도 단계는 계획, 경험, 대화, 경험의 기록, 읽기가 있다""

계획 단계는 유아 경험을 확장시키고 언어활동을 쉽게 할 수 있는 내용들을 선정하여 수월하게 언어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그 과정들을 잘 계획할 필요가 있는 과정이다""

경험 단계는 말과 글은 반드시 내용을 가지고 이러한 내용은 경험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대화 단계는 유아경험을 언어로 표현하게 하는 것은 유아 경험들을 일정한 관계로 연결 짓고 개념화함에 있어서 유아 사고와 지식을 더욱 확장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한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들이 주제를 벗어나지 않으면서 말을 이어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경험의 기록 단계는 위 대화 단계와 똑같은 단계이다""

읽기 단계는 유아들에게 큰 소리로 읽어주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만든 글들을 스스로 읽어보게 한다"" 이 때 유아가 말하는 내용을 기록할 때 유아의 소리를 있는 그대로 받아 적어야 할 것이다""


2.2. 주요 접근법의 비교와 문학적 접근법의 특징

발음중심 접근법: 음소와 철자 규칙을 반복 연습하여 정확한 발음과 맞춤법을 익히도록 한다. 그러나 의미와 맥락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으면 학습자의 흥미를 저하시킬 수 있다.

총체적 접근법: 이야기나 문장 전체를 통해 자연스럽게 단어와 문장을 익히도록 한다. 그러나 발음과 철자 규칙에 대한 체계적 학습이 부족할 수 있다.

문학적 접근법: 동화, 시와 같은 문학 작품을 통해 정서적 경험과 창의적 사고를 자극하며 언어를 익히게 한다. 문학 작품은 아이들이 언어의 미적 감각과 의미를 동시에 경험하게 한다.


3. 문학적 접근법의 개요
3.1. 문학적 접근법의 정의와 교육 원리

문학적 접근법은 동화, 시, 이야기와 같은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언어를 학습하는 방법이다. 이...


참고 자료

개정 총체적 언어: 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이경우 편저. 창지사 2001
유아 언어교육 활동자료. 교육부1996
전래동요, 동시를 활용한 저널쓰기. 경기도교육청1999
김지현 외(2012). 유아용 가정환경 척도 개발 연구. 아동교육.
백현옥(2002). 4-6세 유아의 가정환경과 언어 및 사고능력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금주(2000). 영아-어머니의 상호작용 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에 관한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효순ㆍ이성한(2006). 또래간의 책읽기 활동이 5세 유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일본교육연구.

강성화, 김경회, & 고선옥. (2022). 언어지도. 동문사.
이하원, 박희숙, & 원선아. (2022). 언어지도 제3판. 창지사.
성미영. (2022). 언어지도: 제4차 표준보육과정을 반영한. 학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