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핵의학 검사
1.1. 뇌 단일광자방출단층촬영(SPECT)
뇌 단일광자방출단층촬영(SPECT)은 뇌와 외혈류의 비정상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 시행하는 핵의학 검사이다. 신경학적 이상의 진단과 항암요법 등 치료효과의 평가를 목적으로 실시한다.
검사 전 대상자에게는 검사 목적과 소요시간을 설명하며, 진단검사 결과와 치료적 중재에 대한 정보를 사정한다. 또한 검사 전 배뇨와 금식, 상지 정맥 확보 등의 준비를 한다. 대상자에게 방사선 물질 투여 후 5~20분 동안 뇌조직에 분포되므로 안정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며, 필요시 안정제가 투여될 수 있다.
검사 중에는 대상자를 조용한 검사실 테이블 위에 눕힌 후 긴장은 풀되 정신적으로는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방사선 의약품을 정맥 투여하고 5~20분 동안 눈을 뜬 상태로 안정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며, 움직임 방지를 위해 안정제를 투여할 수 있다. 대상자의 머리가 검출기 시야의 중심부에 위치하도록 하고 고정한 상태에서 촬영을 시작한다. 총 20~30분 동안 촬영을 진행하며, 카메라와 연결된 컴퓨터에 영상을 수록한다.
검사 후에는 방사능물질이 6~24시간 이내에 소변으로 배출되도록 수분 1L 이상 섭취를 권장한다. 비정상 검사 결과나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 의사가 제공한 정보를 대상자에게 전달하고 적절한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정맥염이 발생한 경우 정맥주사 부위의 상태를 기록하고 보고하며, 팔을 상승하고 온습포를 적용한다.
1.2. 뼈/관절 스캔
뼈/관절 스캔은 뼈 질환의 병적인 상태 및 합병증을 진단하기 위해 시행하는 핵의학 검사이다. 주요 검사 목적은 종양의 진단, 염증 진단, 뼈 손상 여부 진단, 그리고 만성신부전 진단 등이다.
검사 전 대상자에게 검사 목적을 설명하고, 근골격계 및 뼈 질환에 대한 간호력을 사정한다. 방사성 의약품이 전신의 뼈에 골고루 충분히 흡수되도록 하기 위해 주사한 2~4시간 후에 검사가 시작되며, 검사는 1시간 정도 소요된다. 대상자에게 물 1L 이상 마시도록 하고, 방사성 의약품이 정맥 내로 주입되며 이는 신체에 해롭지 않음을 교육한다. 또한 촬영 전 배뇨를 하도록 한다.
검사 중 대상자가 바로 누운 자세로 눕도록 도움을 주고, 방사성 의약품을 정맥주사한다. 3가지 영상 촬영을 하는데, 연속 영상, 혈액 풀 영상, 그리고 지연 영상이다. 연속 영상은 방사성 의약품을 정맥 주사한 후 3~5초 동안 찍는 영상이고, 혈액 풀 영상은 연속 영상을 찍은 후 그 상태에서 1~2분 후에 얻은 50만 계수의 영상이다. 지연 영상은 주사 후 2~4시간에 얻은 영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