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배드민턴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배드민턴 수업 및 동아리 활성화
1.1. 배드민턴 수업 계획
1.1.1. 수업의 성격 및 목표
1.1.2. 단원 지도를 위한 유의점
1.2. 배드민턴 동아리 활성화 방안
1.2.1. 생활체육으로서의 배드민턴
1.2.2. 배드민턴 동호회 및 클럽 운영 개선 방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배드민턴 수업 및 동아리 활성화
1.1. 배드민턴 수업 계획
1.1.1. 수업의 성격 및 목표
배드민턴 수업은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복잡함과 학업 부담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겪는 신체·정신적 약화, 체격 및 체력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고 전인적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체육교육의 중요한 일환이다. 배드민턴은 신체적 접촉 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경기 방식과 재미 요소를 갖추고 있다. 또한 실내 종목인 배드민턴은 날씨와 무관하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어 학생들의 체력과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적합하다.
배드민턴 수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드민턴의 역사와 특성, 효과 등 이론적 지식을 이해한다. 둘째, 배드민턴의 과학적 원리를 알고, 기초 기능과 경기 능력을 기른다. 셋째, 배드민턴의 경기 방법과 규칙, 전술을 알고, 경기에 적용한다. 넷째, 배드민턴을 통한 활발한 신체활동으로 체력과 건강을 증진한다. 다섯째, 배드민턴 경기를 통하여 페어플레이 정신을 준수하며, 책임감, 협동심 등의 바람직한 사회성과 태도를 기른다.
이처럼 배드민턴 수업은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과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중요한 교육 활동이다.
1.1.2. 단원 지도를 위한 유의점
단원 지도를 위한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실제 과제 참여 시간을 증가시켜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배드민턴 수업에서는 실제 셔틀콕을 주고받는 실습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기능 습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학생의 운동 기능 수준을 고려하여 그룹을 구성함으로써 모든 학생이 학습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참고 자료
김경무, 생활체육 서비스 공급실태와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글로벌정책학과, 2014, p2, 59-65.
우윤화, 생활체육 참여와 삶의 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 배드민턴 클럽 동호인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지방자치학과, 2020, p8-20.
네이버 지식백과]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사전, SS 직업문제연구소 편집부)
네이버 지식백과] 생활체육 [Sport for all, 生活體育]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