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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와 사회성: 애착유형 분석 및 성장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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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정서와 사회성: 애착유형 분석 및 성장배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애착의 정의 및 중요성
1.2. 애착 유형의 소개

2. 본론
2.1. 애착 유형의 특징
2.1.1. 안정형
2.1.2. 회피형
2.1.3. 저항형(불안형)
2.1.4. 혼란형
2.2. 학습자의 애착 유형
2.2.1. 학습자 자신의 애착 유형
2.2.2. 애착 유형의 성장배경 및 원인
2.2.3. 대인관계 및 가족관계에 미치는 영향
2.3. 애착 유형의 개선점
2.3.1. 학습자의 개선점
2.3.2. 상담 기법 제안

3. 결론
3.1. 심리학에 대한 학습자의 견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애착의 정의 및 중요성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이 과정에서 애착이라는 감정이 발생하는데, 볼비(Bowlby, 1969)에 의하면, 애착은 부모 각각에 대해 아동이 가지는 강하고 지속적인 유대라고 설명한다. 생후 1년 동안 유아와 양육자 사이의 초기 관계의 질이 애착을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애착행동은 한 개인의 인생에서 맺어지는 모든 대인관계에 영향을 줄 만큼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초기에 아동이 부모에게서 신뢰감과 지지를 받았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타인과 신뢰 있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 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1.2. 애착 유형의 소개

애착 유형의 소개는 에인스워스가 개발한 '낯선 상황 절차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이 실험에서 연구자들은 만 1살 무렵의 아기들을 낯선 환경에 놓고 돌보는 이가 있을 때와 없을 때, 그리고 다시 돌보는 이와 재회할 때의 아기들의 행동을 관찰하였다. 그 결과 아기들의 행동 패턴에 따라 4가지 애착 유형을 구분할 수 있었다.

첫째, "안정애착" 유형의 아기들은 돌보는 이가 있을 때 낯선 환경을 탐색하고 새로운 이를 수용하지만, 돌보는 이가 나가면 불안해하며 돌아오기를 기다린다. 돌보는 이가 돌아오면 환영하며 쉽게 안정을 되찾고 다시 탐색과 놀이에 몰두한다. 이들은 돌보는 이를 안전기지로 삼아 낯선 상황에서도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었다.

둘째, "회피애착" 유형의 아기들은 돌보는 이가 나가도 별 반응을 보이지 않으며 낯선 이와도 친밀하게 지낸다. 돌보는 이가 돌아와도 무관심한 모습을 보인다.

셋째, "저항애착(불안형)" 유형의 아기들은 돌보는 이가 곁에 있어도 낯선 환경을 탐색하지 않고 돌보는 이가 나가면 심한 고통을 표현하며 울부짖는다. 돌보는 이가 돌아와도 쉽게 안정을 되찾지 못하고 양가감정을 드러낸다.

넷째, "혼란애착" 유형의 아기들은 회피와 저항 행동이 뒤섞여 모순적인 모습을 보인다. 돌보는 이가 돌아와도 아기 자신의 행동에 혼란스러워하는 반응을 보인다.

이와 같이 아기들의 관찰 결과를 통해 애착 유형이 4가지로 구분되었으며, 이는 개인의 대인관계 형성과 정서조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본론
2.1. 애착 유형의 특징
2.1.1. 안정형

안정형 아기들은 엄마가 있을 때에는 낯선 환경을 탐색하고 낯선 이를 수용하기도 하지만, 엄마가 나갈 때는 울거나 찾는다. 그러나 엄마가 돌아온 후에는 엄마를 환영하며 쉽게 진정하여 탐색과 놀이로 돌아간다. 중요한 것은 엄마를 안전기지로 이용하여 낯선 상황에서도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아기들은 엄마가 곁에 없어도 엄마가 다시 돌아올 것이라는 신뢰를 가지고 있었고, 엄마가 돌아오자 엄마를 안전기지로 삼아 다시 놀이 등의 탐색활동을 시작했다. 이러한 특징으로 볼 때, 안정형 아기들은 부모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안전기지를 형성하여 외부 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고 볼 수 있다.


2.1.2. 회피형

회피형 애착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감...


참고 자료

애착 – 심리학용어사전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제4주차 정서심리학 교안
성인애착 유형에 따른 정서조절 양식과 효과성의 차이 -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문학석사 학위논문 이귀선
최명심, ‘삶의 의미 수준과 자존감, 대인관계, 사회적지지 및 정신건강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16권,2호
이진영, ’대인관계와 욕구 충족: 욕구심리학적 관점에서의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4(1), 19-36.
박나라, ‘대인관계에서의 자아, 자아동기 및 친밀도: 대인관계심리학적 관점에서의 검토’,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3(3), 417-437.
김영애, 「자기성장을 위한 성격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16.
이기숙,「유아교육개론」,양서원,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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