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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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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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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 게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 게임 중독
2.1. 청소년 게임 중독의 정의
2.2. 게임 중독의 원인
2.2.1. 게임 자체의 특성
2.2.2. 개인 및 심리적 요인
2.2.3. 환경적 요인
2.3. 게임 중독의 영향
2.3.1. 긍정적 영향
2.3.2. 부정적 영향
2.4. 청소년 게임 중독의 실태

3. 청소년 게임 중독의 해결방안
3.1. 인터넷 게임 이외에 관심분야(취미) 만들기
3.2. 인터넷 게임 시간의 통제
3.3. 컴퓨터를 가족의 공동구역으로 이동시키기
3.4. 보상으로서 게임에 대한 통제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터넷의 보급은 보편적인 모든 미디어를 대체했다. 인터넷은 TV, 라디오, 신문, 사진촬영 등을 편리하게 할 수 있고, 특히 컴퓨터의 고유한 영역으로 간주되었던 게임도 모바일 게임의 발전과 함께 청소년들의 접근이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영향으로 21세기는 다양하게 변화하였고 그 변화로 인해 발생한 결과가 바람직한지에 대한 논의는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시대가 되어버렸기 때문에 의미가 없어졌다. 하지만 청소년들의 게임 접근이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부작용과 게임 중독 현상은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또한 게임 중독에 빠져 학업과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도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2001년 전라도 광주에서 게임중독에 빠진 14살 형이 10살 동생을 도끼로 살해하는 사건이 있었다. 청소년은 아니지만 얼마 전 강서구의 한 PC방에서 한 게임중독자가 게임이 잘 풀리지 않는다는 이유로 죄 없는 아르바이트생의 목숨을 빼앗는 사고도 있었다. 게임 중독의 부작용은 명확하다. 게임 중독은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에서 시간을 조정하는 균형을 무너뜨리고, 학업에 문제를 발생시키며, 가족 간의 갈등과 폭언, 공격적 행동 등의 반항적 태도를 불러일으키는 등의 문제점이 심각하므로 이에 대한 명확한 원인과, 사례 그리고 심각성 등을 조사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청소년 게임 중독
2.1. 청소년 게임 중독의 정의

중독이라고 하면 크게 독으로 지칭되는 유해 물질에 의한 신체 증상인 중독(약물중독)과 알코올, 마약과 같은 약물 남용에 의한 정신적인 중독이 주로 문제되는 중독(의존증)을 동시에 일컫는다. 인터넷 게임 중독은 정신적인 중독(의존증)에 속하며, 게임에 대한 강박적인 사고, 내성과 금단, 의도한 것 이상의 과도한 인터넷 게임 사용, 과도한 게임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 무시 등의 특징이 있다. 실제로 임상적인 경험을 통하여 게임을 병리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유의미하게 중독적인 행동 양상을 보이며, 학업이나 사회적, 직업적, 경제적 생활이 명백히 방해를 받을 수 있다는 데에 어느 정도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유병률은 2~15% 정도로 파악되며, 남녀 성비는 남성이 여성보다 많다고 보고되는데 이는 남자가 여자보다 인터넷을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다."


2.2. 게임 중독의 원인
2.2.1. 게임 자체의 특성

온라인 게임은 아케이드, 시뮬레이션, 역할수행 등 세 가지 장르로 구분되며, 일반 컴퓨터 게임과 달리 게이머-텍스트 상호작용과 게이머-게이머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온라인 게임을 둘러싸고 길드, 게임방, 프로게이머 등 독특한 문화가 형성되며, 서버 접속 방식과 사용자 직접 접속 방식의 두 가지로 구현된다"". 온라인 게임은 인터넷의 고도화와 보편화, 상호작용 방식으로서의 실시간 다중접속을 가능케 하는 멀티플레이 기능, 멀티미디어적 속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특징을 가진다"".


2.2.2. 개인 및 심리적 요인

주의력 결핍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게임중독에 빠질 위험이 크다는 연구결과가 계속 발표되고 있다. 이는 이들의 높은 자극추구욕구와 자기 통제 혹은 충동조절의 어려움과 관련이 있다. 또한, 게임중독은 새로움을 원하는 성격, 현실이나 위험을 회피하는 성격 등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도 있다. 이외에, 자기노출을 꺼려하는 성격, 내성적인 성격, 외로움, 사회적 위축, 낮은 자아존중감 등이 게임 과몰입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인다고 밝혀졌다. 이처럼 청소년들의 개인적이고 심리적인 요인들이 게임중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3. 환경적 요인

청소년의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들의 경우 학업에 대한 심각한 스트레스, 부모의 과도한 간섭, 교사나 친구와의 부정적인 관계가 게임 중독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 스트레스로 인한 탈출구 마련이나 부모와의 갈등으로 인한 도피처 찾기 등의 목적에서 게임에 몰두하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부모와의 갈등이나 부모의 과보호는 자녀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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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인터넷 사용 실태 및 인터넷 사용의 영향변인, 이경화
청소년 인터넷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http://www.riss.kr/link?id=T113407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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