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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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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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자살 특징 및 원인
1.1. 청소년 자살의 특징
1.2. 청소년 자살의 원인

2. 청소년 자살 문제 해결방안
2.1. 청소년 자살 시도 특성 및 개입방안
2.2. 청소년 자살 예방을 위한 교육 및 인식 개선

3. 학교 밖 청소년 실태 및 지원
3.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3.2. 학교 밖 청소년의 유형 및 생활실태
3.3.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 및 체계

4. 학교 밖 청소년 지원방안
4.1. 학업중단 예방 프로그램 강화
4.2. 학업중단 숙려제 강화
4.3. 무업형 및 은둔형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4.4. 체계적인 학업 및 진로 지도
4.5. 청소년 친화적 직업훈련 프로그램 지원
4.6.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자살 특징 및 원인
1.1. 청소년 자살의 특징

청소년기의 자살은 충동적으로 행해지는 경우가 많다. 어른들의 자살이 삶에 대한 포기의 한 표현이라면, 청소년들의 자살은 가정이나 사회에 도움을 요청하기 위한 절절한 몸부림이다. 즉, 자아의 조절 기능이 약한 청소년기에 사회적·심리적 갈등 상황이 생기거나, 과도한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할 때 자살이 극단적이고, 현실 도피적이고, 충동적인 문제해결의 한 수단으로 작용한다. 또한 모방 자살이나 또래와 동반자살을 강행하는 경우가 성인들보다 많다.


1.2. 청소년 자살의 원인

청소년 자살의 원인은 사회적인 적응의 문제와 밀접히 관련이 있다. 특히 청소년기에 있어서는 더욱 두드러지는데, 이는 충분한 사회적인 지지기반과 환경적인 안정, 부모 친척간의 원만한 관계 등에 문제가 있을 때, 가까운 친구 등 자기를 이해해줄 만한 사람이 없을 때는 문제가 생겨도 도움을 청할 사람이 없음으로 자신의 문제에 대하여 무기력하고 또는 희망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여 충동적으로 혹은 절망적으로 자살에 이르게 된다. 말하자면 아동기나 청소년기에는 제대로 기능하고 있는 가정이 자살의 예방적, 보조적 역할을 하는 반면 가정이 실제적으로 혹은 정서적으로 가족으로부터 버림받은 경험이 있는 가정에서 자살행동이 증가한다고 할 수 있다. 또 자살을 보는 태도의 변화가 청소년의 자살을 부추기고 있다. 텔레비전이나 기타 대중매체를 통해 자살이 상세히 보고되거나, 자살이 미화되고, 문제해결 방법으로 부각시키는 경향은 자살충동을 높이기도 하고, 자살방법(약물, 고층건물 등)의 용이성이 청소년의 자살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그리고 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요인으로, 학교성적에 대한 지나친 강박적 생각이나 주변의 과도한 기대, 심각한 경제적 박탈, 신체적 또는 성적인 학대나 폭력피해 경험, 알콜이나 약물중독, 최근 언론매체에서 자살에 대한 보도를 접하거나 주변의 아는 사람이나 친구의 자살사건 등을 들 수 있다.


2. 청소년 자살 문제 해결방안
2.1. 청소년 자살 시도 특성 및 개입방안

청소년 자살 시도 특성 및 개입방안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기의 자살은 충동적으로 행해지는 경우가 많다. 어른들의 자살이 삶에 대한 포기의 한 표현이라면, 청소년들의 자살은 가정이나 사회에 도움을 요청하기 위한 절절한 몸부림이기 때문이다. 즉, 자아의 조절 기능이 약한 청소년기에 사회적·심리적 갈등 상황이 생기거나, 과도한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할 때 자살이 극단적이고, 현실 도피적이고, 충동적인 문제해결의 한 수단으로 작용한다. 또한 모방 자살이나 또래와 동반자살을 강행하는 경우가 성인들보다 많다.

청소년 자살을 시도하는 모든 청소년들이 과연 죽으려는 명확한 의도를 가지고 있었을까? 실제로 자살을 시도하는 청소년들의 대부분은 정말 자기가 죽으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첫 번째 자살을 시도하고 실패한 청소년의 10%만이 1년 내에 자살을 재시도하고, 나머지 90%는 재시도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자살시도를 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자살시도가 있은 후 1개월 정도가 지나면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하게 된다. 이는 자살을 시도하는 청소년의 대부분이 죽음에 대해 불확실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죽음을 단지 고통을 회피하려는 한 방법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살을 시도하는 많은 청소년들은 자살을 시도하기 전에 여러 가지 형태로 자신의 자살에 대해 주변사람에게 경고하거나 일상적인 행동상의 변화를 통해 자기에게 관심과 도움을 줄 것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죽고싶다는 말을 자주한다든지, 평상시 좋아하던 물건이나 활동에 대해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든지, 갑자기 학교성적이 하락, 섭식행동과 수면습관의 변화, 좋아하는 물건을 타인에게 전달하거나 버림, 노트나 일기장에 죽음 또는 자살에 관한 낙서나 내용이 있을 때는 이들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함께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자살을 시도하는 많은 청소년들은 정말 죽고 싶어서 죽으려는 것이 아니기에 부모, 가족, 교사, 친구 등과 같은 주변사람들은 이들에 대해 보다 많은 애정과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청소년 스스로 자기가 매우 중요한 사람이라는 믿음을 갖게 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에 병행해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프로그램의 실시와 자살을 하는 이유, 자살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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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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