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통합 지원 프로그램
1.1. 유스캐치(Youth Catch) 프로그램
1.1.1. 사업의 필요성
1.1.1.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학교 밖 청소년이란 초등학교,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여 정규 교육과정을 마치기 전에 퇴학, 자퇴, 유예, 미취학, 미진학 등의 이유로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들은 청소년들의 발달 과정상에 갖는 어려움은 물론 문제아 또는 실패자라는 낙인과 소외감, 좌절감 등으로 인하여 이중의 고통을 겪는다.
첫째, 학교를 그만둔 이후 많은 청소년이 적절한 보호나 지원을 받지 못하고 방치되어 있다는 점이다. 부산광역시의 조사에 따르면 약 40%의 중퇴생만이 중퇴 후 취업 또는 기술학원 등에서 기술을 배우는 등 새로운 생활에로의 적응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고, 약 50%의 중퇴 청소년들은 집에서 하는 일 없이 소일하거나 가출 또는 행방불명된 상태라고 한다.
둘째, 청소년의 학업 중단은 그의 부모, 가족에게도 엄청난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자녀의 학업 중단은 가족에게 하나의 위기 사건으로 그 부모들은 자녀의 중퇴로 인한 실패감과 절망감으로 인해 상당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자녀가 학교에 다니지 않게 되면, 많은 부모는 자신의 삶이 실패한 것으로 단정하여 삶의 의미를 상실하고 근로의욕이 저하된다. 형제들은 중퇴 청소년과 부모의 영향으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셋째, 학교를 그만둔 이후 비행과 연결되는 경향이 높다는 점이다. 학생이 학교라는 최소한의 울타리를 잃게 되면 사회의 오염된 환경에 완전히 노출되어 사회의 비행자로 전락할 우려가 크다. 이러한 사실은 각종 사회통계에서도 입증되고 있고, 특히 중퇴 전보다는 중퇴 후 비행이 월등히 증가하였음을 볼 때 중퇴와 비행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고 할 수 있다.
넷째, 학교를 그만둔 후 일정 시간이 지나고 난 뒤 소외감과 막막함, 적응상의 어려움을 갖는다는 점이다. 학교를 그만둔 후 학교 밖 청소년의 경험과 생활에 대해 심층 면접을 한 결과, 학교 밖 청소년들이 학업을 중단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했지만, 이유와 상관없이 학교 밖 청소년을 대하는 사회적 시선은 차갑고 부정적이었다. 학교를 그만둔 후에 한 달 정도는 즐거웠지만 그 이후는 막막함과 부담감, 두려움이 컸으며 잘해보려는 다짐도 해보지만 다른 선택을 인정하지 않는 사회에 대한 원망과 좌절감이 생겼다고 한다.
다섯째, 성인과 학생이 아니라는 이유로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사회적 불이득을 받는다는 점이다. 학교 밖 청소년들은 돈을 벌기 위해 취업을 하거나 아르바이트를 하지만 대부분 임시일용직에 취업하고 있어 취업 안정성이 떨어지고, 어린 연령과 낮은 학력으로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노동현장에서 착취를 당하기도 한다.
1.1.1.2. 지역 환경적 특성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는 청소년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안양시 내에는 다양한 교육 시설과 학교가 분포되어 있어 학교 밖 청소년에게 학업 지원 및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한다. 하지만 현재 안양시의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 지원이 부족한 실정이므로 이에 대한 확대가 필요하다. 또한 안양시는 산업 지역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기업과 공장이 위치하고 있어 학교 밖 청소년에게 직업 교육 및 취업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더불어 안양시는 수도권 내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 및 접근성이 뛰어나며, 다양한 문화, 교육, 취업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의 지역 환경적 특성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1.1.1.3. 경험적 근거
2023년, 대구지역에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꿈드림'의 지원을 받는 810명의 청소년이 검정고시에 응시하였으며, 이 중 436명이 제1회에, 362명이 제2회에 합격하였다. 이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학업 지원과 동기 부여를 제공하는 '꿈드림' 프로그램이 그들의 학업 복귀와 성공적인 검정고시 응시에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경험적 근거이다. 대구지역 '꿈드림' 지원 청소년들의 검정고시 합격률은 2020년 95%, 2021년 95.7%, 지난해 97.8%, 올해 98.5% 등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이 프로그램이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 동기 부여와 학업 복귀를 촉진하며,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제공하는 데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2023년 10월, 문경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 사회진입 지원의 일환으로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반을 운영하였으며, 5명의 청소년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이는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지원 프로그램이 그들의 미래를 준비하는 데 중요하고 유익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경험적 근거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은 "바리스타 자격증에 관심이 있었는데 프로그램을 참여하며 커피에 대한 역사와 이론을 배웠고, 커피 추출법과 라떼 아트를 실습해 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자격증을 취득하여 매우 뿌듯하고 앞으로 진로를 선택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1.1.1.4. 관련 지역 복지자원 현황
현재 안양시 만안구 내에는 4개의 종합사회복지관(비산종합사회복지관, 부흥종합사회복지관, 율목종합사회복지관, 만안종합사회복지관)과 11개의 청소년복지시설이 있다. 이 중 만안종합사회복지관은 안양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와 협약을 맺고, 직장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직장 체험 프로그램은 학교 밖 청소년이 청소년 작업장, 청소년 우호 기업 등에서 최소 100시간 이상 활동을 통해 직업 분야별 해당 업종의 실무 및 직업환경을 체험하게끔 지원한다. 또한 안양시 청소년지원센터에서는 상담 지원, 학습지원, 활동 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안양시의 대다수 종합사회복지관은 노인과 장애인을 주요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가 부족한 실정이다. 더욱이 청소년복지시설은 종합사회복지관과 비교해 예산 등의 문제로 한계를 경험하며 주로 수련관 운영, 문화 지원, 위기 청소년 일시 보호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학교 밖 청소년만의 욕구에 따른 정서 지원, 교육 지원, 자립 능력 향상 등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필요한 실정이다.
1.1.2. 서비스 지역 및 대상
1.1.2.1. 서비스 지역
프로그램의 서비스 지역은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이다. 안양시 만안구에는 총 30,073명의 청소년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는 경기도 안양시 전체 청소년 인구 79,915명의 약 37.7%에 해당한다. 이처럼 많은 청소년들이 거주하고 있는 만안구 지역은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시설과 자원들이 분포되어 있어, 본 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