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미래설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상세정보

소개글

"간호학과 미래설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대학 신입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학과적응
1.1. 서론
1.2. 문헌고찰
1.2.1. 전공선택동기
1.2.2. 전공만족도
1.2.3. 학과적응
1.3. 연구방법
1.3.1. 연구 설계
1.3.2. 연구대상
1.3.3. 연구도구
1.3.4. 자료수집방법
1.3.5. 자료분석방법
1.4. 연구결과
1.4.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4.2. 대상자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및 학과적응의 정도
1.4.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및 학과적응 정도
1.4.4. 대상자의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 및 학과적응 간의 관계
1.5. 결론 및 제언

2. 직업진로설계
2.1. 서론
2.2. 본론
2.2.1. 비전, 미션, 목표의 개념
2.2.2. 본인의 비전, 미션, 목표
2.3. 결론

3. 여대생 커리어 개발
3.1. 최종커리어 목표설정
3.2. 단계별 목표 및 실천 전략
3.3. 소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대학 신입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학과적응
1.1. 서론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중·고등학교 시절에 오직 대학진학을 목표로 해왔고, 대학에 입학한 후 무엇을 배우고 어떤 생활을 하게 될지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여러모로 심리적 어려움을 야기 시킬 요소를 많은 대학생활은 학교 적응을 저해할 수 있다. 통계청 사회조사 보도 자료에 따르면 대학 교육을 받고자 하는 주요 이유의 46.7%가 좋은 직업을 갖기 해서였으며, 직업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수입 37.1%, 안정성 28.4%, 적성과 흥미 16.6%, 발전성 및 장래성 5.5% 등의 순 이었다. 이와 같이 청소년들이 향후 진로와 관련이 있는 중요한 결정인 전공 선택을 본인의 적성이나 흥미보다는 취업 가능성, 직장 수입의 안정성을 우선시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선택은 신입생들이 대학에 적응하는데 더욱 어려움을 겪게 한다.

그러나 간호학생의 경우 인간의 건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건강전문직이 되기 위해서 그에 맞는 전문지식과 역할에 대비해 신입생부터 학과에 적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공선택과정은 개인의 인생설계에서 중요한 과정으로 실제로도 대학생들은 대학에서 개인에게 잠재되어 있는 자질과 적성을 탐색하고 전문성을 발달시킨다. 이러한 점에서 대학에서 어떠한 전공을 선택하여 수학 하느냐는 개인적 차원뿐만 아니라 국가적·사회적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선택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입시위주의 교육에 오래 노출되어 왔기 때문에 스스로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해서 전공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 않으며 의미 있는 타인에 의해서 전공선택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능동적 경험의 기회가 주어지지 못한 상태인데 대학에서는 동아리 활동, 이수할 학과목 선택, 진로선택에 따른 취업준비, 교수나 교우들과의 인간관계, 철저한 시간관리 등 대학생활에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일들을 대학생 스스로가 선택하고 책임지도록 요구 받는 것이 고등학교와는 다르기 때문에 대학생활 자체가 스트레스의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로 인해 목적의식의 부재와 학과부적응으로 상당수의 학생들이 입학 후에 휴학, 재입학, 편입을 통해 자신의 전공을 찾아 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대학 입학 전에 자신의 자질과 적성을 탐색하고 이를 살릴 수 있는 올바른 전공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간호대학생들의 전공 선택과 관련된 실제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는 이들의 현재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이해를 돕고 전공 및 대학생활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본다. 간호학은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임상실습을 통해 실무가로서의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 실무 중심의 학문이다. 전공만족은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의 전공을 평가하는 판단과정으로서, 간호학생은 대학생활 동안 간호학 전공 교과목, 교우관계 및 간호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를 통하여 전공만족도를 판단하게 된다. 따라서 간호학과 특성상 타 학과 학생보다 다양한 전공과목으로 인해 교육과정에 여유 없이 과한 학습을 해야 하고, 임상실습을 병행하며 짧은 시간 내에 정해진 지식을 습득해야하는 부담을 가지고 있다. 또한 1학년 때부터 해부학, 미생물학, 생리학 등의 전공 기초과목을 배우게 되면서 암기해야 할 내용이 방대해지고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학문으로 인해 발생하는 긴장감은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시키기도 하며, 이는 학과적응에 대한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다.


1.2. 문헌고찰
1.2.1. 전공선택동기

전공선택동기는 개인이 특정 전공을 선택하게 된 계기나 원인이다. 대학에서의 전공선택은 자신이 원하는 직업관에 대한 이해, 환경(사회적 환경, 가정적 환경), 자기이해(흥미, 성격, 가치관, 기술 및 능력), 진로목표, 대학·전공에 대한 정보를 전체적으로 고려한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선택 가능한 전공을 고르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전공선택동기의 개념은 전공선택의 개념과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전공선택동기에 대한 개념적 정의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최상권(2012)은 전공선택동기를 이타주의, 개인성격, 학문의 전문성, 개인 경험 환경, 사회기여 등으로 구성하여 경호학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가치관은 전공선택동기에 영향을 끼치며, 전공선택동기는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송윤정(2014)은 전공선택동기를 전공선택의 행위의 원인으로 정의하였고, 한예정(2014)은 전공선택동기를 자신이 특정 전공을 선택하게 된 계기나 원인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전공선택동기에 대한 개념은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1.2.2. 전공만족도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속한 전공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이다"". 즉, 간호대학생들이 간호학과에 대해 일반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평가의 정도를 의미한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졸업 후 진로를 선택해 나가는 직업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역량을 함양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전공 관심도, 전공 교과목에 대한 만족,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유대관계 등의 변수로 전공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다.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에 더 잘 적응하고 졸업 후 진로 설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학교생활에 대한 자신감으로 이어져 사회생활의 적응 및 업무능력을 향상시켜 개인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간호대학생의 경우 인간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는 전문직이 되기 위해 전공에 대한 이해도와 만족도가 매우 중요하다. 간호대학생이 전공에 대해 만족할수록 대학생활과 향후 진로에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1.2.3. 학과적응

학과적응이란 개인이 물리적 또는 사회적 환경으로부터 생존하기 위하여 다양한 요구에 대처하는 심리적 과정이다. 학과적응이란 대학이라는 환경에서 자신이 소속된 집단의 적응으로 학과 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뜻한다. 학과생활을 하면서 접하게 되는 여러 가지 교육적 환경을 자신의 욕구에 알맞게 변화시키거나 자신이 학과생활의 모든 상황과 환경에 맞추어 올바르게 수용하는 것을 학과 적응이라 할 수 있다. 대학생이 되면 다양하고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데, 특히 신입생의 경우 대학에 입학하기 전인 고등학교까지의 생활과는 전혀 다른 환경에 직면하게 되면서 가장 큰 사회·심리적 적응의 시기를 맞이하게 된다. 이처럼 대학에서의 학과적응은 자신감이나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 미래의 직업선택이나 진로설계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원만한 대학생활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1.3. 연구방법
1.3.1. 연구 설계

'1.3.1. 연구 설계'는 본 연구가 간호대학 신입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가 학과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서술적 연구는 관심 있는 현상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고 기술하는 방법으로, 이를 통해 특정 집단의 특성을 상세히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참고 자료

커리어넷, 지식백과, https://blog.naver.com/cyberrn/70026107315
⟪직업진로설계⟫교안, 위더스 평생교육원
황매향(2022), ⟪직업진로설계⟫,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송병일 외(2005) ⟪직업진로설계와 취업전략⟫,학지사
켄 블랜차드(2006), ⟪비전으로 가슴을 뛰게 하라⟫,21세기북스
고준영 기자(2020), ⟪가트너가 분석한 구글·아마존의 ‘성공 습관’⟫,더스쿠프
김봉희, 신정하. 간호학과 성인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가 학과적응에 미치는 효과. 아시아문화학술원. 2016;7(5):141-166.
양경희, 이정란, 박복남.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12;18(1):5-13.
김유정, 유하나, 박미정. 간호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가 전공만족도, 대학생활만족도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016;17(10):261-270.
최길순, 채민정. 일부 응급구조과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응급구조학회. 2013;17(1):51-62.
김덕진, 이정섭.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014;20(2):244-254.
이미라, 김미자.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전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가 간호사로서의 직업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018;19(6):197-208.
정보연.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가 직업선택요인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0;48.
송윤정,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2014;89.
김미숙, 박소미, Wang chengying, et al. 응급구조(학)과 학생의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 및 직업관. 한국응급구조학회논문집. 2010;14(3):29-40.
박희민. 전문대학 학생중도탈락 요인분석.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2010;105.
김영희,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전공 만족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2016;17(11):104-113.
윤지영. 비서학 전공 전문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직업가치관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 한국비서학회. 2014;23(2):111-132
천태중, 이걸재. 의료관광 관련 학과 대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가 전공만족도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교육학회. 2015;30(5):217-242.
한예정. 대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와 직업가치관에 따른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과의 영향관계 연구 : 조리·외식관련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성대학교 대학원. 2014;149.
최상권.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과 전공선택동기 및 전공만족도의 관계.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2012;97.
김현주. 모델전공 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 및 전공만족, 진로선택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2013;76.
강명숙, 방은령. 대학생의 자기주도성과 전공만족도가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 : 고용가능성의 매개효과. 한국인간발달학회. 2015;22(4):21-46.
이은희. 항공서비스 전공 대학생들의 Big 5 성격요인이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진로 의사결정 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2019.
강정원. 대학생의 전공에 대한 학업적 흥미, 대학생활 적응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8;12(7):299-315.
장효임.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대학생활 부적응간의 관계에서 역기능적 신념의 매개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9;55.
김민아. 무용전공 대학생의 몰입경험이 자신감 및 학과적응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56.
영적안녕과 자아존중감이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오지현.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2014;14(10):873-884.
이지원, 성보라, et al. 성인의 생애주기별 진로적응과업에 대한 개념도 연구. 한국상담심리학회. 2014;25(4):1073-1108.
김정현. 대학의 사회적 자본이 성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6;144.
[26] 양남영, 문선영.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건강상태 건강증진행위 및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이 대학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 2013;19(1).33-42.
남동하. 대학생의 학과선택에 따른 부모의 지지가 자아존중감과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2006;87.
백지숙. 대학생의 아르바이트 경험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2006;4(1):3-17.
박계란, 이지민.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가정관리학회. 2011;29(1):89-9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