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대학생 음주문화의 실태와 그 의의
1.1. 서론
1.1.1. 조사 문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합법적으로 처음 음주라는 새로운 문화를 접하는 곳이 그 문화가 가장 활발한 집단중에 한 집단인 대학이다. 대학 음주문화는 음주문화의 시작이며 이 문화의 생활이 앞으로의 음주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대학생 음주문화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정의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생들의 음주 특성과 문화를 살펴봄으로써 대학생 음주문화만의 잘못된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이번 조사의 목적이다.
1.1.2. 조사의 배경 및 필요성
대학인은 미래의 우리 사회의 동량이 될 지성인으로서 스스로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주체적으로 형성해 나아갈 수 있어야 하며 나아가 향후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건강을 주체적으로 형성해 나아갈 수 있는 능력도 갖추어야 한다. 하지만 처음 음주를 접하며 특히 대학생 음주 사고율 또한 적지 않으므로 대학생 음주문화를 조사함으로써 요즘 대학생들의 음주 특성미 문화를 살펴보며 이 조사중에 나타나는 대학생 음주문화만의 잘못된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피드백 하여 올바른 대학음주문화에 이바지 함을 이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어 진다.
1.1.3. 조사 목적
조사 목적은 대학생들의 음주 실태와 대학음주문화만의 특성을 파악하여 대학의 음주문화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이를 이용하여 평균적인 대학음주문화의 척도를 마련하여 자신의 현재 음주상태를 파악한 후 평균이상의 음주문화를 즐기는 학생에게 성찰의 기회를 가지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표는 첫째, 대학생들의 선호하는 주류를 파악하고, 둘째, 대학생들의 음주 횟수를 파악하며, 셋째, 대학생들의 술을 마시는 장소를 파악하고, 넷째, 대학생들의 술을 마시는 이유를 파악하며, 다섯째, 대학생들의 주로 누구와 마시는지 파악하고, 여섯째, 대학생들의 음주시 강요성과 음주가 긍정적인 요소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1.1.4. 연구 모형
연구 모형은 음주 실태 조사의 전반적인 연구 흐름을 도식화한 것이다. 2차 자료를 통해 대학생 음주문화의 전반적인 형태를 파악하고, 다양한 가설을 설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음주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대학음주문화만의 특성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조사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음주 실태와 개선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1.2. 본론
1.2.1. 필요 정보 목록
1.2.1.1. 조사 방법
우편 조사 활용은 조사 비용을 절감하고 조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응답자가 시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응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익명성이 높아 정보의 안전성이 높고, 광범위한 지역을 조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융통성이 부족하고 응답률이 낮을 수 있으며, 언어적 습관에만 의존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주위 환경을 통제하기 어렵고, 자발적인 응답을 기록하기 어려우며, 반송 이유 확인이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E-Mail 조사의 경우 원천적으로 랜덤 추출이 어려워 편향된 표본이 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우편 조사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각 설문지에 문화상품권 만원권 지급을 안내하여 응답률을 높이고, 회수봉투를 첨부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회수율이 낮은 점을 고려하여 목표 응답 인원인 1000명을 위해 2배인 2000명에게 E-Mail을 발송하여 선착순으로 설문지를 회수할 계획이다.
1.2.1.2. 가설 설정
대학생들의 선호하는 주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주류가 다를 것이다. 둘째, 나이에 따라 선호하는 주류가 다를 것이다.
대학생들의 평균 음주 횟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라 평균 음주 횟수가 다를 것이다. 둘째, 애인 유무에 따라 평균 음주 횟수가 다를 것이다. 셋째, 나이에 따라 평균 음주 횟수가 다를 것이다. 넷째, 종교에 따라 평균 음주 횟수가 다를 것이다.
음주 장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라 음주 장소가 다를 것이다. 둘째, 나이에 따라 음주 장소가 다를 것이다.
음주 이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라 음주 이유가 다를 것이다. 둘째, 전공에 따라 음주 이유가 다를 것이다. 셋째, 나이에 따라 음주 이유가 다를 것이다.
음주를 같이하는 이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라 음주를 같이하는 이유가 다를 것이다. 둘째, 나이에 따라 음주를 같이하는 이유가 다를 것이다.
음주 시 강요요소와 음주의 긍정적인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라 음주 시 강요요소와 음주의 긍정적인 요소가 다를 것이다. 둘째, 전공에 따라 음주 시 강요요소와 음주의 긍정적인 요소가 다를 것이다. 셋째, 나이에 따라 음주 시 강요요소와 음주의 긍정적인 요소가 다를 것이다.
1.2.2. 탐색적 조사
1.2.2.1. 조사목적과 관련된 언론매체정보
요즘 대학가는 새내기 대학생을 받기 위한 준비로 바쁘며, 이 준비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술이다. 최근 유행하는 특정 브랜드의 술은 대학생들에게 필수 요소로 자리잡았다. 대다수의 대학생들은 입학하기 전 새내기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술과 함께 하게 되며, 선배들의 눈치를 보기에 급급해 감히 가득한 술잔을 마다할 수 없다. 이러한 술자리에서 상상도 할 수 없는 것은 술잔을 비우지 않는 경우이다. 지난 2월 17일 보건복지부 음주문화연구센터가 전국 63개 대학 학생 4,06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1.2%가 '폭음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폭음자 중 주 1, 2회 이상 술을 마시는 수시 폭음자는 42.3%, 주 3회 이상의 상습 폭음자는 28%였다.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앉은 자리에서 소주 너덧 잔씩 마시는 대학생이 10명 중 7명인 것이다. 이처럼 자칫 사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대학가 음주 문화에 대해 실제 대학생들은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서울의 한 대학을 찾아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술을 마시는 자리에 빠지려면 주위의 눈치를 보게 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