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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중심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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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중심상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람 중심 상담 모델
1.1. 사람 중심 상담의 등장 배경
1.2. 사람 중심 상담의 주요 개념
1.2.1. 실현화 경향
1.2.2. 자아실현 욕구
1.2.3.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1.2.4. 조건부 가치
1.2.5. 지금-여기
1.2.6.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1.3. 사람 중심 상담의 실천 기법
1.3.1. 공감
1.3.2.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1.3.3. 진실성

2.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개념과 실천 기법
2.1.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등장 배경 및 개념
2.1.1.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등장 배경
2.1.2.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주요 개념
2.2.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실천 기법
2.2.1. 공감(empathy)
2.2.2.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2.2.3. 진실성(genuineness)

3. 클라이언트 실제 상담 및 개입계획
3.1. 클라이언트 사례 상담
3.2. 개입 과정
3.3.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계획
3.4. 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람 중심 상담 모델
1.1. 사람 중심 상담의 등장 배경

사람 중심 상담의 등장 배경은 기존의 정신분석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시도에서 비롯되었다.

정신분석 이론은 인간 내면의 무의식적 동기와 욕구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상담자 중심적이고 지나치게 해석적인 성격으로 인해 내담자의 주체성이 간과되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행동주의 이론은 외적 행동의 변화에만 초점을 맞추어 내담자의 내적 경험과 자아실현 욕구를 간과한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미국의 임상심리학자 칼 로저스(Carl Rogers)는 1940년대에 이르러 기존 상담 이론들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사람 중심 상담(Client-Centered Counseling)' 모델을 제시하였다. 로저스는 인간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자아실현하고자 하는 내적 동기를 지니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내담자 중심적인 상담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로저스는 상담에서 내담자 자신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등을 통해 내담자의 자기이해와 자기실현을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러한 관점은 기존 정신분석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고 인간의 자기실현 능력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혁신적이었다. 사람 중심 상담 모델은 이후 인본주의 심리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 상담 이론과 실천에서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다.


1.2. 사람 중심 상담의 주요 개념
1.2.1. 실현화 경향

실현화 경향은 유기체를 유지하거나 고양하는 방향으로 작용하여 인간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현시키고자 하는 동기를 의미한다.

모든 유기체에는 본질적으로 실현화 경향이 내재되어 있다. 이는 생명체가 생존하고 발전하고자 하는 근본적인 추동력이라 할 수 있다. 실현화 경향은 유기체가 스스로를 유지하고 강화하며 재생산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작용하여, 인간 개개인의 내적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낸다.

인간 또한 실현화 경향으로 인해 자기실현의 욕구를 지속적으로 추구하게 된다.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현시키고자 하는 이러한 동기는 인간 내면의 긍정적 본성을 반영한다. 실현화 경향은 인간의 능동성과 자율성의 원천이 되며, 개인의 적응과 성장을 추동하는 핵심 동력이라 할 수 있다.

사람 중심 상담에서는 실현화 경향이 인간 존재의 근본적인 특성이라고 본다. 이에 따라 상담 과정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내적 자원을 통해 자기실현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지닌 실현화 경향을 신뢰하고 이를 토대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1.2.2. 자아실현 욕구

자아실현 욕구는 인간의 기본적 동기 중 하나로, 로저스가 제안한 사람 중심 상담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이다. 자아실현 욕구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삶을 향상시키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내적 동기를 의미한다. 이는 유기체 내부에 내재된 것으로, 개인이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고자 하는 성향이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고자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개인의 성격과 행동을 이끌어가는 주된 동기가 되며, 자기실현을 향한 힘이 된다. 즉, 인간은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보다 충만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로저스는 이러한 자아실현 욕구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핵심 동력이라고 보았다. 그에 따르면 인간은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고자 하는 내적 성향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가 충족될 때 건강하고 성장할 수 있다. 반면 이 욕구가 좌절되면 심리적 문제와 부적응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았다.

결국 자아실현 욕구는 인간의 본질적인 특성으로,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핵심 동력이 된다. 상담 장면에서 이러한 자아실현 욕구를 지지하고 촉진하는 것이 사람 중심 상담의 주요 목표라고 할 수 있다.


1.2.3.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은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이다. 이는 상담자가 클라이언트에 대해 무조건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로 존중하고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담자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이나 상황에 대해 평가나 판단을 하지 않고, 오직 그 사람 자체를 긍정적으로 인정하며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지고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이런 환경 속에서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되며,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스스로 긍정적인 변화를 이뤄나갈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은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핵심이 되는 개념으로, 상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 형성과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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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문구, 2013, 인간중심 상담에서 치료적 조건의 보완을 위한 사주명리학의 적용가능성 탐색, 국내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p.15~26
대한간호학회「간호학대사전」 1996.3.1
김혜란,홍선미,공계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개정판 2005
Roers, C 「사람-중심 상담」(오제은 옮김) 2007 서울: 학지사
김계현 (2008년). 상담심리학. 서울: 학지사.
김계현, 김창대, 권경인, 황매향, 이상민 (2011년). 상담학 개론. 서울: 학지사
노안영 (2006년).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이영희 (2004년). 상담이론의 철학적 조망.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최성문, 박명숙, 박순득, 박원모, 이영순, 정은주, 정봉희 (2010년).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2판. 서울 :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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