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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플라톤의 『국가』와 이상 사회
1.1. 정의의 본질과 실현 방법
플라톤은 『국가』에서 정의의 본질을 탐구하며, 정의로운 삶이 개인과 국가 차원에서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를 논의한다. 그는 정의를 각 계층이 자신의 역할에 충실히 임하는 것이라 정의하며, 국가 내의 계층 분화가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플라톤은 국가를 통치자, 수호자, 생산자의 세 계층으로 나누고, 각각의 계층이 맡은 바 임무에 충실할 때 국가 전체가 정의로운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계층화된 사회 구조는 오늘날 현대 민주주의 사회와는 상반된 부분이 많다. 현대 사회에서는 모든 시민이 평등하게 정치에 참여하고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민주적 이상을 지향하고 있다.
반면 플라톤은 철학적 지혜를 지닌 자만이 통치권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철인 통치 사상은 당시 아테네의 민주적 성향과도 상충되는 부분이 있었지만, 그의 사상은 여전히 논란과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 플라톤의 이러한 계층화된 국가 모델은 오늘날 민주주의적 관점과 상충되지만, 통치자의 지혜와 도덕성이 국가 운영에 중요하다는 점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할 수 있다.
1.2. 철인 정치와 교육의 중요성
플라톤은 철인 정치와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철학자가 통치하는 철인 정치를 주장하며, 통치자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을 통해 필수적인 지혜와 덕목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다. 플라톤에 따르면, 교육은 인간의 도덕적, 지적 성장에 필수적이며, 국가가 통제하고 지도해야 한다. 그의 교육론은 '선의 이데아'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통치자는 이 이데아에 도달함으로써 정의롭고 도덕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플라톤은 시인과 예술가에 대한 강력한 제한을 주장하며, 예술이 감정적이고 비합리적인 부분을 자극하여 인간의 도덕성을 해친다고 본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예술의 자유를 중시하는 관점과는 반대되는 입장이지만, 그는 도덕적 순수성을 유지하기 위해 예술을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논의는 오늘날에도 예술과 윤리, 교육의 관계를 생각하게 한다.
플라톤의 철인 정치와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는 현대 사회에서도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현대의 민주적 사회 구조에서는 모든 시민이 정치적 권리를 가지며, 통치자가 되기 위해 특별한 철학적 교육을 받을 필요는 없다. 따라서 플라톤의 철인 정치론은 현실에 적용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그러나 플라톤이 강조한 통치자의 지혜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