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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현대에서는 아동 및 청소년 관련 범죄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왕따나 폭행, 성범죄까지 어른에 준하는 범죄들이, 나이의 범위가 더 낮아지면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원인에 대해서는 학교나 가정내의 적절한 상담이나 지도를 통한 개선이 아닌 훈육과 같은 강제성이나 그렇지 않다면 대학에 진학할 아이가 아닌 도태되는 아이로 무관심으로 대응하고 있는 우리의 사회의 현실에 의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따라서 한 명의 인권자로 존중받고 자기이해력을 향상 시켜 문제의 소지를 예방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다양한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생활지도가 필요하다.
2. 생활지도의 개념
생활지도의 개념은 학교교육에서 교과활동 이외의 모든 교육을 지칭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학업, 진로, 문제행등 등과 관련한 전문적인 도움뿐만 아니라, 생활예절교육, 청결, 위생, 생활습관등과 관련한 전반적인 비전문적 활동까지 포함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건강하고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즉, 생활지도는 자신이 속한 사회안에서 자유롭고 책임감 있는 일원으로 성장 및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3. 생활지도의 활동영역
3.1. 학생이해활동
학생이해활동은 생활지도의 기초적인 단계로,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필요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는 학생들의 성격, 학습 스타일, 관심사, 가정 환경, 사회적 배경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활동이다. 교사와 상담자는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맞춤형 지도와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학생이해활동을 통해 수집되는 정보에는 신상명세(이름, 나이, 성별), 신체적 특징(키, 몸무게, 건강상태), 지적 특성(지능, 학업 적성, 직업 적성), 가정환경(가족 상황, 부모의 직업 및 학력, 가정의 사회 및 경제적 지위, 형제 및 자매 관계), 기타자료(학업 성적, 출결 상황, 교우관계, 교칙위반, 장래 희망, 사회성, 성격, 취미, 정신건강 상태)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다양한 정보는 학생들의 개별성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데 필요하다.
학생이해활동을 위한 자료수집 방법으로는 표준화 검사(가정환경조사서, 생활기록부), 관찰법(심리검사, 관찰), 질문지법(학생·부모·친구와의 면담, 교우관계 조사), 일화기록법(일기) 등이 활용된다. 이를 통해 교사와 상담자는 학생들의 강점과 약점, 관심 분야,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수준 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학생이해활동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정서적 안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