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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1세기 디지털 시대에 있어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는 사회적 관계 형성과 정보 공유의 중심지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과 브랜드에게도 혁신적인 마케팅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SNS를 통한 광고 전략은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제품 홍보를 위한 강력한 도구로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다양한 SNS 광고 채널의 종류와 각 채널의 특징, 그리고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선택하기 위한 고려사항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2. SNS 저작권 이해
2.1. 저작물과 저작권
저작물이란 인간이 창작한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로, 실질적으로 모방되지 않고 독자적으로 창작된 것이어야 저작권법에서 저작물로 보호받기 위한 저작물성의 요건을 충족할 수 있다"" 저작물을 창작한 자가 저작자가 되며, 2인 이상이 공동으로 창작한 경우는 공동저작물 또는 결합저작물 두 가지가 있다"" 저작물은 어문, 미술, 음악, 연극, 건축, 도형, 사진, 영상, 컴퓨터프로그램 이렇게 9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저작권은 저작자가 자신이 창작한 저작물에 대해 갖는 권리로, 제3자는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무단 이용할 수 없다"" 저작권은 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저작인격권은 저작자의 인격적 권리로 일신전속권이며 사후에도 보호되지 않지만, 저작재산권은 저작자의 재산적 권리로 사후 70년간 보호된다""
저작권의 특성에는 배타적 권리, 권리의 다발, 복제권, 가분성, 무방식주의, 모방 금지권, 유한성 등이 있다"" 저작권은 저작자에게 복제권, 공연권, 공중송신권, 전시권, 배포권, 대여권, 2차저작물 작성권 등의 권리를 부여한다""
2.2. 저작권자별 SNS 콘텐츠 사용 권한
2.2.1. 유명인사 본인의 SNS 콘텐츠 게시
유명인사 본인의 SNS 콘텐츠 게시는 저작물로 인정받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른 보호를 받을 수 있다""
우선 저작물이란 인간이 창작한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로, 실질적으로 모방되지 않고 독자적으로 창작된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유명인사가 SNS에 게시한 글, 그림 등의 창작물이 이러한 저작물성의 요건을 충족한다면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다.
저작권법에 따르면 저작물을 창작한 자가 저작자가 되며, 저작자는 자신의 저작물에 대해 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을 가진다. 저작인격권은 저작자의 인격적 권리로서 일신전속권이기 때문에 저작자가 생존해 있는 동안만 보호되며, 저작자 사망 후에는 소멸된다. 반면 저작재산권은 저작자의 재산적 권리로서 저작자 사망 후 70년간 보호된다.
따라서 유명인사 본인이 SNS에 게시한 저작물에 대해서는 저작자인 유명인사 본인이 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을 가지게 된다. 이에 따라 유명인사는 자신의 SNS 콘텐츠에 대한 공표권, 성명표시권, 동일성유지권 등의 저작인격권과 복제권, 공중송신권 등의 저작재산권을 행사할 수 있다. 즉, 유명인사 본인이 자신의 SNS 콘텐츠를 게시한 경우에는 별도의 허락 없이 제3자가 이를 이용할 수 없으며, 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