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환경이 한 개인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이미 공공연히 검증된 사실이다. 특히, 유아기 때의 환경적 경험은 개인의 삶을 형성하는 데 있어 크게 작용한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이처럼 인간 발달에 있어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본론에서는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학습자 본인의 발달 과정을 중심으로 각 체계와 그 영향에 관해 기술해보려 한다.
2. 생태학적 체계이론
2.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인간과 환경 사이에는 끊임없는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이 과정에서 적응과 진화를 통해 인간과 환경이 서로 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이다. 러시아계 미국인 발달심리학자인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는 「인간발달 생태학」이라는 저서를 통해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아동발달과 환경·사회적 영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고 한다.
그는 아동발달은 아동을 둘러싼 환경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 이를 설명하는 5가지 환경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등)를 제시하였다"고 한다.
2.2.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5가지 환경 체계
2.2.1. 미시체계
미시체계(microsystem)는 유아와 가장 가까운 환경으로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환경이다. 집, 유치원 등의 물리적 환경과 가족, 또래 등의 인적 환경이 포함된다. 또한, 부모의 교육 수준, 또래 집단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 유아의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심리·사회적 환경도 포함된다. 미시체계의 영향력은 유아 발달의 진전에 따라 변화된다.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는 크게 영향을 받는 반면, 청소년기, 청년기에 이르면 그 영향력이 감소된다. 미시체계의 관계는 일방적이 아니라 양방향적으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 부모의 양육태도는 영유아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데, 영유아의 개인적 특성 또한 부모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상호 호혜적 관계 속에서 아동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2.2.2. 중간체계
중간체계(mesosystem)는 미시체계 간의 상호관계, 즉 환경들 간의 관계를 의미한다. 가정, 학교, 이웃 등 미시체계 간의 연결로 이루어지는데, 부모와 교사 간의 관계, 형제 관계, 학교와 이웃 간의 관계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체계들 간의 관계가 원활할수록 유아의 발달은 순조롭게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부모와 교사 간의 유대는 유아의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한다. 이처럼 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