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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 의료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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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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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령화 의료정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저출산 고령화의 배경과 문제점
1.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저출산 정책
2.1. 임신·출산 지원
2.1.1. 의료비 지원 확대
2.1.2. 난임부부 지원
2.1.3. 안심분만 환경 조성
2.2. 가족 지원
2.2.1. 아동건강 지원
2.2.2. 다양한 가족 지원
2.3. 국내 저출산 정책의 문제점
2.3.1. 정책의 단편성
2.3.2. 중점 대상의 한계
2.3.3. 사각지대 발생

3. 고령화 정책
3.1. 노인 소득 보장
3.1.1. 국민연금
3.1.2. 기초연금
3.1.3. 기초생활보장제도
3.2. 재가노인복지서비스
3.2.1. 서비스 대상의 제한
3.2.2. 서비스 내용의 문제
3.2.3. 서비스 접근성 문제
3.3. 노인일자리 사업
3.3.1. 사업내용의 편중
3.3.2. 지역별 표준화 및 다양화 미흡
3.4. 신중년 사회공헌활동
3.4.1. 대상 범위의 제한성
3.4.2. 경력형 일자리 사업의 기피
3.4.3. 프로그램 포화상태와 실효성 문제

4. 해외 사례 분석
4.1. 일본의 저출산 정책
4.1.1. 임신·출산 지원
4.1.2. 아동 의료체계 정비
4.1.3. 소아 만성질환 대책
4.1.4. 어린이 정신건강 지원
4.2. 일본의 고령화 정책
4.2.1. 개호보험제도의 도입 배경
4.2.2. 피보험자 및 재원 구조
4.2.3. 급여 내용의 다양화

5. 결론 및 제언
5.1. 저출산 정책 개선 방향
5.2. 고령화 정책 개선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저출산 고령화의 배경과 문제점

우리나라의 출산율 급감과 인구 고령화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보건의료기술 발달과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한 평균수명 증가, 경제발전에 따른 여성의 사회 진출 및 저출산 가치관 확산 등이 주요 배경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먼저, 우리나라의 저출산 현황을 살펴보면, 1990년대 초반 70만 명을 넘었던 연간 출생아 수가 2020년 약 27만 명, 2023년에는 23만 명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합계출산율도 1명 미만의 초저출산 수준을 지속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급격한 출산율 하락은 향후 노동력 감소와 생산성 저하, 경제성장 둔화 등을 초래할 것으로 우려된다.

다음으로 고령화 현황을 살펴보면, 2000년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7.2%로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으며, 2021년 16.5%로 고령 사회에 접어든 상황이다. 특히 2030년에는 25%를 넘어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고령화는 생산가능인구 감소와 부양 비용 증가로 인한 경제적 부담 가중, 노년층의 빈곤 및 소외, 의료비 지출 확대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것으로 전망된다.

결국 저출산과 고령화가 동시에 진행되면서 생산가능인구 감소, 노년 부양비 증가, 사회보장제도 위기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따라서 정부는 이러한 저출산 및 고령화 문제에 대한 적극적이고 종합적인 대응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1.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우리나라의 급격한 출산율 저하와 고령화 현상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IMF 경제 위기 이후 급격히 저하된 출산율은 현재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생산인구 감소와 노인인구 증가는 경제 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저출산 문제는 연금, 의료제도, 복지서비스 등 기존 제도와의 정합성 부족으로 발생하는 측면이 크므로, 이에 대한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 또한 고령화에 따른 노인 부양 부담 증가와 세대 간 갈등, 교육 및 주택 등 각 분야의 광범위한 경제·사회적 변화가 예상되므로, 관련 정책의 수립과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저출산·고령화 문제에 대한 현황을 진단하고 효과적인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저출산 정책
2.1. 임신·출산 지원
2.1.1. 의료비 지원 확대

임신·출산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의료비 지원 확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고위험 임산부와 신생아에 대한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자 임신·출산 관련 비용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먼저,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금액을 6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인상하였다. 또한 출생 시 초기 양육비용으로 200만 원의 추가 바우처를 지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임산부와 신생아의 의료비 부담을 대폭 경감시킬 수 있게 되었다.

둘째, 난임부부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였다. 체외수정 지원 금액을 회당 190만 원에서 240만 원으로 늘렸고, 지원 횟수도 3회에서 4회로 증가시켰다. 소득상한 기준도 폐지하여 난임부부의 경제적 부담을 줄였다. 또한 난임 부부에게 심리적·정신적 고통을 해소하기 위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셋째, 고위험 임산부와 신생아에 대한 의료체계를 강화하였다. 종합 주산기 모자 의료 센터를 확충하고 응급 이송 체계를 구축하여 고위험 임신 및 출산 시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분만 시설이 부족한 지역에 새로운 분만 시설 개설을 지원하여 안심분만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이외에도 임신, 출산 관련 검사비용 지원, 6세 미만 영유아 무료건강검진 제공, 난임부부 체외수정 시술비 지원 확대 등 다양한 의료비 지원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이를 통해 임신과 출산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낮추고 건강한 출산을 지원하여 저출산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한다.


2.1.2. 난임부부 지원

우리나라는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난임부부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난임부부 지원에는 체외수정 시술비 지원 확대, 소득상한 기준 폐지, 심리 및 의료상담 서비스 제공 등이 포함된다.

먼저, 체외수정 시술비 지원을 확대하여 회당 190만원에서 240만원으로, 지원 횟수도 3회에서 4회로 증가시켰다. 또한 2016년 9월부터는 기존에 적용되던 소득상한기준을 폐지하여 난임부부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2015년 7월부터는 난임부부에게 정신적·심리적 고통 해소를 위한 심리 및 의료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난임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부에게 필요한 지원을 종합적으로 제공하여 출산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난임부부에 대한 다각도의 지원 정책을 강화함으로써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 개선의 여지가 존재하는 만큼, 향후 난임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2.1.3. 안심분만 환경 조성

안심분만 환경 조성이란 고위험 임신의 적정 치료·관리에 필요한 진료비를 지원하여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건강한 출산과 모자건강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3대 고위험 임신질환(조기진통, 분만관련 출혈, 중증 임신중독증)으로 진단받고 입원치료 받은 임산부에게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산모 건강수첩 배부, 철분제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임신·출산을 하는 여성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분만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이러한 정책은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고 모자 건강을 보장함으로써 출산율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2. 가족 지원
2.2.1. 아동건강 지원

우리나라의 아동건강 지원 정책은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첫째, 영유아에 대한 무료건강검진을 실시하여 건강 상태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6세 미만의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연간 1회 무료로 건강검진을 제공함으로써 조기에 질병을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또한 영유아백신 정기접종을 통해 감염병으로부터 건강을 지키고자 한다. 국가필수예방접종(BCG, B형 간염, DTaP 등) 비용을 전액 지원하고 있으며, 일부 추가 예방접종에 대해서도 비용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둘째, 취약계층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소득 가구 영유아의 건강증진을 위해 영양플러스 사업을 시행하여 보충식품을 지원하고 있으며, 아동복지시설 등에 입소한 영유아에게도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장애아동, 한부모가정 아동 등에게는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를 지원하여 취약계층의 건강격차 해소에 힘쓰고 있다.

셋째, 소아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학교와 지역사회 내 정신보건센터를 통해 아동·청소년 대상 상담 및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살예방, 중독 등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예방교육과 조기개입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소아 전문병원 지정, 진료수가 개선 등을 통해 소아청소년 의료서비스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 정부는 영유아와 소아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건강검진, 예방접종, 맞춤형 건강관리, 정신건강 지원 등 영유아와 청소년의 전반적인 건강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미래 세대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2.2.2. 다양한 가족 지원

'2.2.2. 다양한 가족 지원'은 저출산 정책의 가족 지원 부문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내용이다. 정부는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는데,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부모가족에 대한 지원이 강화되고 있다. 생계급여와 아동양육비를 병급하여 지원함으로써 한부모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아동양육비 지원대상을 만 34세 이하까지 확대하였다. 또한 한부모가족 매입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여 주거 안정성을 높이고자 한다.

둘째, 다문화가족...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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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간호학 분야별 - 조유향, 박인혜 외 3명 저 | 현문사 | 2014.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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