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인간발달 이론의 시사점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상세정보

소개글

"5. 인간발달 이론의 시사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
1.1.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설명
1.1.2.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1.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2.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설명
1.2.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2.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2.1.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기본 사상 및 배경
2.1.2.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인간관
2.1.3.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발달단계
2.1.4.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
2.2.1.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의 기본 사상 및 배경
2.2.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의 인간관
2.2.3.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의 발달단계
2.2.4.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2.3.1.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의 기본 사상 및 배경
2.3.2.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의 인간관
2.3.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의 발달단계
2.3.4.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인간 발달의 개념과 원리
3.1. 인간 발달 이론
3.1.1. 에릭슨
3.1.2. 피아제
3.2. 인간 발달 단계의 특징
3.2.1. 태내기
3.2.2. 신생아기
3.2.3. 영아기
3.2.4. 유아기
3.2.5. 아동기
3.2.6. 청소년기
3.2.7. 성인기
3.2.8. 중년기
3.2.9. 노년기
3.3. 발달의 원리
3.3.1. 다차원성
3.3.2. 연령단계
3.3.3. 개인차
3.3.4. 최적기
3.3.5. 전체에서 부분으로 진행
3.3.6. 발달의 순서
3.4. 인간 발달의 원리
3.4.1. 유전과 환경
3.4.2. 성숙과 학습
3.4.3. 연속성과 불연속성
3.4.4. 초기경험과 후기경험
3.5.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
1.1.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설명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매슬로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가 위계적으로 구조화되어 있다고 보았다. 그는 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구분하였는데, 이는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이다. 이들 욕구는 계층적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하위 단계의 욕구가 만족되어야 상위 단계의 욕구가 발현된다고 하였다.

생리적 욕구는 인간의 기본적인 생존을 위한 욕구로, 공기, 물, 음식, 수면 등에 대한 욕구이다. 이 단계의 욕구는 가장 강력하고 시급한 것으로, 다른 욕구들은 이 단계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어야 나타난다.

안전의 욕구는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이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안전한 환경을 추구하는 것을 포함한다.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애정과 소속감을 갖고자 하는 욕구이다.

존경의 욕구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타인으로부터의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이다. 이는 자기존중과 타인으로부터의 존경을 추구하는 것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자아실현의 욕구는 개인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이는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통해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매슬로는 이러한 욕구 위계에 따라 인간의 행동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즉,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상위 단계의 욕구는 발현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욕구 단계를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1.1.2.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은 교육 분야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먼저 학습자 측면에서, 매슬로의 이론은 학생들의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어야 상위의 동기가 발생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는 학생들의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등이 충족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적절한 수준의 도전과제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고, 학습에 대한 자부심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래포 형성을 통해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의 신뢰로운 관계를 구축하여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보다 자기실현의 욕구를 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교육자 측면에서, 매슬로의 이론은 교사들이 학생들의 발달단계와 현재 단계의 동기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도록 한다. 즉, 교사는 학생들의 기본적 욕구부터 상위 욕구까지 균형 있게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 과정과 교수법을 마련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수업 초반에는 학생들의 생리적, 안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수업을 구성하고, 점진적으로 소속감, 존중, 자아실현의 욕구를 자극하는 활동으로 나아갈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종합하면,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은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상위 동기 발현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자아실현과 전인적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1.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2.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설명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8단계의 발달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마다 해결해야 할 발달과업이 있다고 주장한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바탕으로 하되, 개인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 요인이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단계인 유아기(0-1세)에는 신뢰감 대 불신감의 위기를 겪게 된다. 어머니와의 안정적이고 신뢰로운 관계 형성은 이 시기의 핵심 과업이다. 두 번째 단계인 보행기(1-3세)에는 자율성 대 수치심의 위기를 겪는다. 이 시기 아동은 배변 훈련 등을 통해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고 자율성을 획득하게 된다. 세 번째 단계인 학동전기(3-5세)에는 주도성 대 죄책감의 위기를 겪는다. 아동은 가족의 지지와 격려 속에서 목표를 세우고 행동하는 주도성을 발달시킨다. 네 번째 단계인 학동기(5-12세)에는 근면성 대 열등감의 위기를 겪는다. 이 시기 아동은 학업적,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면서 자신감을 갖게 되지만, 또래와의 비교에서 열등감을 느낄 수 있다. 다섯 번째 단계인 청소년기(12-19세)에는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의 위기를 겪는다. 자신의 역할과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겪으며, 또래집단과의 관계 속에서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게 된다.


1.2.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에릭슨의 이론은 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학생들은 자신의 성격, 가치, 역량을 탐구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교육자들은 학생들의 자기인식을 촉진하고 자아 식별을 지원해야 한다. 학교 환경은 학생들이 자기를 발견하고 자신감을 키우는 곳이어야 하며, 이러한 교육의 방향성에 있어서 에릭슨의 이론이 중요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한다.

둘째, 에릭슨의 이론은 학생들이 사회적 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협력하고 대화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필수적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에릭슨의 이론은 중요한 이론적 지침을 제공한다.

셋째, 에릭슨의 이론은 학생들이 자신의 삶에 목표를 설정하고 실현해나가는 과정을 강조한다. 이는 학생들이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며 성장해 나아가는 데 필요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한다.

넷째, 교육자는 학생들이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지 파악하고, 이에 맞는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는 교육자들에게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지원과 조언을 제공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다섯째, 에릭슨의 이론은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교육기관은 학생들이 유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학습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며, 이를 위해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은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종합하면,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학생들의 자아정체성 형성, 사회적 관계 기술 함양, 목표 설정 및 실현, 개인차 이해, 평생교육 등 다양한 측면에서 교육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2.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2.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2.1.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기본 사상 및 배경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기본 사상 및 배경은 다음과 같다.

에릭슨의 중요한 이론은 자아의 성장(growth of the ego)에 관한 것이다. 프로이드 학파의 학자들은 자아의 발달 과정에 관심을 두었으며,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자아이론을 바탕으로 자아의 성장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에릭슨에게 있어서 성격 발달의 본질은 성격에 통일성을 갖게 하는 전체의 형성이다. 프로이드의 이론이 개체 내에 한정된 이론이라면, 에릭슨의 이론은 개체와 사회 환경 간의 상관성에서 성격형성론을 이루고 있으므로 그의 이론은 사회심리학적인 측면을 지향한다. 따라서 프로이드에게는 성인이 된 이후의 이론 분석이 불가능하나 에릭슨은 전 생애를 계속적인 발달의 단계로 본다.

에릭슨은 인간이 태아에서 무덤까지 가족, 계급, 지역 사회, 국가와 같은 지리 역사적 - 일치성이 있는 집단 속에 속해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인간은 유기체(organism)로서, 자아를 지니고 사회의 일원(a member of a society)으로서 살아간다. 인간은 신체의 고통과 긴장감에 노출되고 자아의 불안감, 집단으로부터의 이탈 염려로 언제나 취약한 상태에 놓여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에릭슨은 인생의 전 과정을 망라하는 '생애 주기 이론'(Life Cycle Theory)을 제시하였다.


2.1.2.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인간관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인간관은 다음과 같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과 사회 환경과의 관계에 대해 최초로 언급하였으며,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부모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 그리고 이를 넘어 사회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소통의 과정이 인생 전 시기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기에, 인간발달은 인생 전 시기가 중요하다고 여겼다.

에릭슨의 관점에서 인간은 개인의 심리적 발달과 사회적 관계를 고려하여 인생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의 발달에 따른 심리적, 사회적 위기를 겪는다. 이러한 이유로 에릭슨의 이론은 심리사회적 인간발달이론(psychosocial developmental theory)이라고 한다.

특히 에릭슨은 인간발달에서 전생에 걸친 발달적 접근을 한 점과 문화적 상대성을 인정한 점이 중요한 공헌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의 위기와 대표적인 관계, 발달위기를 극복함으로써 나타나는 덕목에 대해 언급하며 다차원적으로 인간발달을 연구하였다.

에릭슨의 관점에서 인간은 각 단계의 위기를 극복하고 그에 따른 덕목을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각 단계의 위기 극복에 실패하면 자아몰입에 빠져 사회로 진출할 수 없게 되므로, 발달위기의 극복은 개인의 심리적 건강은 물론 사회 전체의 잠재력을 결정한다.


2.1.3.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발달단계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발달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단계인 유아기(0∼1세)에는 자신의 사회적 대리인인 어머니를 통해 신뢰감과 불신감의 위기를 경험하게 된다. 이 시기는 입을 통해 신뢰감과 불신감을 경험하기 때문에 구순단계라고도 하며, 어머니를 통한 구순욕구가 만족이 되었을 때 어머니와의 신뢰감이 형성된다. 이러한 신뢰적 관계형성은 어머니와의 신뢰적 관계를 넘어 주변인물과 환경에 대한 신뢰와 희망의 덕목으로 확장된다. 그래서 유아기의 어머니와의 신뢰적 관계형성은 타인에 대한 믿음의 첫 걸음이기 때문에 반드시 형성되어야 하며, 만약 형성되지 못했을 경우에는 타인과 사회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는 문제가 생긴다.

두 번째 단계인 보행기(1∼3세)에는 아동 스스로 입고 먹는 등 자율성과 수치심의 위기를 경험하게 된다. 이 시기는 주로 배변훈련을 통해 자율성과 수치심을 경험하기 때문에 항문단계라고도 하며, 이러한 배변 통제를 통해 자기주장이 나타난다. 그 통제하고 자기주장이 적절히 받아들여지는 경험을 통해 자율성을 느끼지만, 자기 통제를 실수하거나 자기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때는 수치심을 느끼게 된다. 또한 자기통제에 대한 자기 모습과 자기주장에 대한 다른 사람의 태도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의지의 덕목으로 확장된다.

세 번째 단계인 학동전기(3∼5세)에는 아동이 목표를 가지고 주도적으로 행동하려 하며, 이에 따른 주도성과 죄책감의 위기를 경험하게 된다. 이 시기는 자기 행동에 대한 주도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이 나타나기 때문에 남근기라고도 하며, 어머니와의 관계를 가족으로 확대하여 가족의 지지와 격려를 통해 목...


참고 자료

문은식, 박선환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공동체, 2015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999
김영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가 기업욕구단계설의 비교 연구 : 단계별 적합전략의 규명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경영문제연구소 경영논총 2008 pp: 1-23
이지인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석사
정미렴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 의거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요소의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Issue 1 2012 pp: 240-247
윤이상 <에릭슨의 8단계 생애주기이론을 통한 한국교회 청년대학부 소그룹 진단의 가능성 모색>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2008] [국내석사]
최유진 <에릭슨의 인간발달론을 바탕으로 한 무용창작작품 「끝없는 대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14] [국내석사]
박아청(2010). 에릭슨의 자기 이해. 교육과학사.
손연숙 외(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범론사.
정 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김애순. 성인발달과 생애설계. 시그마프레스, 2002.
윤운성(2000).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학습의 교육적 시사점. 사회과학논집.
조현미(2009). 자아정체성 교육이 수학 교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최유진(2014). 에릭슨의 인간발달론을 바탕으로 한 무용창작작품「끝없는 대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석영(2011). 『에릭슨(Erikson)의 사회심리발달 실패에 따른 부정적 양상에 관한 연구』. 한려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명자 (2000).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 (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정옥분 (2007).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김경희 (1999). 발달심리학, 생애발달. 학문사.
임진영 외 (2011). 인간발달 연구의 동향과 교육학적 시사: 맥락주의적 접근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