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상담과교육 방통대 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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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인 상담과교육 방통대 기말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의 고려사항
1.1. 장애인 평생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주제
1.1.1. 교육환경
1.1.2. 교육환경 개선의 필요성
1.1.3.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의 교육환경 사례
1.2. 주제 선정의 이유
1.2.1. 시청각장애인의 현황과 문제점
1.2.2. 시청각장애인의 교육 지원 방안
1.3. 향후 보완 및 발전 방안
1.3.1.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전문 학교 설립
1.3.2. 시청각장애인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방안
1.3.3.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교육지원 사업

2. 장애인 평생교육 관련 법규와 사례
2.1. 관련 법규
2.1.1. 특수교육법 시행령 개정 내용
2.2. 관련 사례
2.2.1. 점자정보단말기 지원 사업
2.2.2. 점자정보단말기 활용 교육 프로그램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의 고려사항
1.1. 장애인 평생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주제
1.1.1. 교육환경

장애인 평생교육에서 교육환경은 매우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교육환경에는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는데, 장애 유형에 따라 필요한 교육 환경이 다르다.

시각장애인의 경우, 빔 프로젝터나 스크린과 같은 시각적 학습 도구보다는 음성 중심의 교육 환경이 필요하다. 센스리더와 같은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하여 교육내용을 청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시각장애인도 교육에 집중할 수 있다.

청각장애인의 경우, 시각적 학습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교수자와의 소통이 중요하므로 수화통역사 배치, 입모양 보여주기 등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환경이 필요하다. 마스크 착용으로 입모양이 가려지는 경우에도 투명한 마스크 사용을 고려해야 한다.

이처럼 장애인의 교육 환경은 장애 유형에 따라 차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시각장애인에게는 청각 중심의, 청각장애인에게는 시각 중심의 교육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해야 한다.


1.1.2. 교육환경 개선의 필요성

교육환경 개선의 필요성은 장애인 평생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의 경우 일반적인 교육환경에서 학습하기 어려우므로, 이들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환경이 필요하다.

시각장애인을 위해서는 시각적 정보에 의존하는 교육 방식이 아니라 청각 정보에 초점을 둔 교육환경이 구축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강의 시 빔 프로젝터나 스크린 사용 대신 강사의 또렷한 음성 및 점자정보단말기와 같은 보조기기 활용이 필요하다.

청각장애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시각적 정보에 의존하는 교육환경이 아닌, 시각적 자막 및 수어통역 등의 지원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청각장애인도 강의 내용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즉, 장애인 평생교육에서는 장애유형에 따른 맞춤형 교육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다. 단순히 비장애인을 위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는 장애인의 실질적인 학습 참여와 성과를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장애인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환경 개선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


1.1.3.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의 교육환경 사례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의 교육환경 사례는 다음과 같다.

시각장애인의 경우, 일반적인 교육 환경에서는 강의 도중 프로젝터를 통한 PPT 화면 제시나 영상 등의 시각 자료가 주로 활용된다. 그러나 시각장애인에게는 이러한 교육 방식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센스리더와 같은 보조기기와 점자 자료 등이 필요하다. 센스리더는 화면의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해 주어 시각장애인이 강의 내용을 들을 수 있게 한다. 또한 교재와 과제 등의 자료도 점자로 제공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 환경이 갖춰져야 시각장애인도 다른 학생들과 동등하게 교육받을 수 있다.

청각장애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교육 환경에서는 어려움을 겪는다. 강의 도중 교수의 구두 설명이나 질문 등을 듣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어통역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수어통역사가 옆에서 실시간으로 교수의 말을 수어로 통역해 주어야 청각장애인이 강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강의 자료나 영상에 폐쇄 자막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처럼 시각장애인과 ...


참고 자료

장애인상담과교육 멀티미디어 강의
웰페어이슈, 시청각장애인에 대해 기억해야 할 3가지 <21.07.29>
더인디고, 특수교육법 시행령 일부개정…중복장애 특수교육대상자 인정 <22.06.22>
KBS NEWS, 시청각 장애인 손창환 씨 “내 마음을 조금 고쳐야겠다” <2022.04.24.>
숭실대학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 (https://lle.ssu.ac.kr/)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홈페이지 (http://www.knou.ac.kr/)
한국열린 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
(http://edulife.ocu.ac.kr/Course.do?cmd=viewCourseLearner&courseDTO.courseId=CORS_190426091131e6d32892)
준 에듀 평생교육원 홈페이지
(http://www.junedu.kr/application/lecturelist.asp)
청주시 평생 학습관 홈페이지 (http://lll.cjcity.net/sub02/sub02_01_09.php)
하혜숙ㆍ황매향ㆍ여태철ㆍ강지현 공저(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청소년 인성교육 84~85P, 90~91P
한창수 지음(RHK) - 무조건 당신편 187~192P
Judith A. Cohen, Anthony P. Mannarino and Esther Delinger 지음 이범수 옮김(도서출판 해조음) - 아동과 청소년의 트라우마와 트라우마성 사별 치료의 정석 71~72P
Lawrence G. CalbounㆍRichard G. Tedeschi 공저, 강영신ㆍ임정란ㆍ장안나ㆍ노안영 공역(학지사) - 외상 후 성장(상담 및 심리치료에 적용) 26~27P, 48P, 107P
탈 벤 샤하르 강의, 왕옌밍 엮음, 김정자 옮김(느낌 이 있는 책) - 하버드대 샤하르 교수의 긍정과 행복 심리학 - 행복이란 무엇인가 32~3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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