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연구계획서 제목, 연구 배경 및 필요성, 연구 목적, 연구 문제, 연구 방법, 결과 및 기대효과, 참고문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방법
2. 이론적 배경
2.1. 노인의 여가활동과 삶의 만족도
2.2. 사회자본과 삶의 만족도
3. 연구 설계
3.1. 연구문제 및 가설 설정
3.2. 변수 설명
3.3. 연구대상 및 절차
4. 연구 결과
4.1. 주관적 행복감이 여가활동에 미치는 영향
4.2. 여가활동 참여유형에 따른 삶의 만족도 차이
4.3. 사회자본이 여가활동과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 결론 및 제언
5.1. 연구결과 요약
5.2. 실천적 함의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평균수명의 연장과 낙후된 기능적 역할 때문에 사회적 활동 영역으로부터 배제된 노인들의 증가는 노인들의 활동을 재조명해 보지 않을 수 없도록 만들고 있다. 도구적 활동이 상실된 노인들에게 생활 자체가 빈 시간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들의 시간 중, 많은 부분은 상품화된 활동으로 채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 벌어지고, 비상품화된 영역은 점차 축소되어 가고 있다. 또 비상품화된 영역조차도 공동체 의식의 약화, 개인주의의 팽창으로 말미암아 노인들에게 점차 접근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에 노인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찾는 과제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노인들의 여가활동 참여와 삶의 만족실태를 조사하고 개인별 특성에 대한 여가활동 참여유형 차이 및 참여유형 및 참여 정도에 대한 심리적 특성에 따른 삶의 만족도의 차이를 규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1.2.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학교 폭력의 원인과 그에 따른 예방 및 해결 방안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학교 폭력 관련 선행 연구 및 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학교 폭력의 원인과 현황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확립하고, 가설을 검증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둘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교 폭력 가해자, 피해자, 그리고 목격자들의 실질적인 경험과 인식을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 폭력의 실질적인 현황과 문제점을 도출한다""
셋째, 집단 인터뷰를 통해 학교 관계자, 학생, 학부모, 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집한다"" 이를 통해 연구의 실질적인 가치를 높이고, 구체적인 대책을 제안하는 데 도움을 얻는다""
넷째, 설문조사 및 인터뷰에서 얻은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학교 폭력의 원인과 그에 따른 예방 및 해결 방안에 대한 인과관계를 도출한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 가설을 검증하고,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한다""
다섯째, 학교 폭력 예방 및 해결을 위해 성공적으로 실시된 사례를 분석하여 그 효과와 시사점을 도출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대책의 타당성과 실행 가능성을 검증한다""
이와 같은 다양한 연구 방법을 통해 학교 폭력의 원인과 그에 따른 예방 및 해결 방안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실질적으로 학교 폭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이를 통해 본 연구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높이고, 학교 폭력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이론적 배경
2.1. 노인의 여가활동과 삶의 만족도
노인의 여가활동은 그들의 삶의 질과 만족도 향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년기는 다른 연령층보다도 여가활동의 내용과 질이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노년기에 접어들면 은퇴로 인한 역할상실과 고독감 등의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성공적인 노년기를 보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여가활동에의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
노인의 여가활동은 그들의 삶의 목적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의미 있는 여가활동의 참여는 그들의 능력을 표현할 수 있고, 그들의 환경을 조절할 수 있으며, 중요한 삶의 구성요소를 통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여가활동은 역할상실과 고독감을 해소할 수 있고, 이러한 활동은 다양한 참여단체와 활동정도를 통해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여가활동은 노년기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여가활동 참여가 많을수록 노인의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가활동을 통해 노인들이...
참고 자료
김귀환김기원남연희, 2011
이성순(Lee, sung-soon), 강민완(Kang, min-wan), 김종열(Kim, jong-ryul) (201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현실적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안전학회.
권문일 (2012).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 한국보호관찰학회.
심미옥 (2017). 학교폭력의 실태분석 및 예방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서정기(2011). 학교폭력에 따른 갈등경험과 해결과정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 회복적 정의(restorative justice)에 입각한 피해자-가해자 대화모임(victim-offender mediation)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201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
송재홍 (2016). 학교폭력의 예방과 상담 :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해주 · 이미리 · 모경환(2016.7), 청소년 문제론, 방통대
김진경 · 김헤라(2018.7),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방통대 출판 문화원
하혜숙 · 정환욱(2017.1), 청소년 성교육과 성 상담, 방통대 출판 문화원
김영인(2015.7), 청소년 지도 방법론, 방통대 출판 문화원
김재엽 · 최선희(1998), 청소년 스트레스가 폭력비행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 논집
한국형사정책연구원(1991), 청소년 친구집단과 비행 간의 상관성 연구
김용수(201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상의 문제점과 개정 방안
김진화 외(2002), 청소년 문제 행동론, 학지사
문화관광부(2003), 청소년 백서
방은령(2001), 청소년 보호와 육성에 관한 제도 개선안, 청소년 복지 연구
김영천 외(2012), 현행 학교폭력 관련 법제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한국법교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