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직장 매너 에티켓 실천 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
1.1. 매너와 에티켓의 정의 및 차이점
1.2. 직장 내에서 실천할 수 있는 매너와 에티켓
1.2.1. 매너의 실천방안 및 계획
1.2.2. 에티켓의 실천방안 및 계획
1.3. 매너와 에티켓 실천을 위한 시사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
1.1. 매너와 에티켓의 정의 및 차이점
매너는 상대방에 대한 존중, 배려심과 같은 긍정적 마음가짐이 행동 및 언행으로 나타나는 구체적 방식을 의미한다. 또한, 매너는 주관적 행동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평가 역시 상대방의 관점이나 가치관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반면에 에티켓은 사회구성원이 일상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에서 지켜야 하는 태도와 마음가짐에 관한 형식을 지칭하며, 이는 사회 통념으로 전수되는 불문율에 가깝다. 때문에 에티켓은 매너와는 다르게 상대방의 주관적 요소보다는 거시 사회의 패러다임에 영향을 받아 변화하는 성질이 있다.
1.2. 직장 내에서 실천할 수 있는 매너와 에티켓
1.2.1. 매너의 실천방안 및 계획
직장 내에서 매너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 및 계획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타인과 업무 관련 약속을 한 경우, 먼저 나가서 상대방을 기다린다. 이를 위해 30분 전까지 개인 업무를 정리하여 시간 여유를 가지고 상대방을 기다릴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배려의 표현이 될 수 있다.
둘째, 업무적으로 자주 마주치는 대상이 비흡연자이고, 본인이 흡연자라면 상대방이 담배 냄새로 불쾌감을 느끼지 않도...
참고 자료
명대성(2019), 『회사생활예절』, 팬덤북스
강혜영(2006), 『비즈니스와 생활예절』, 성신여자대학교
배론 원격평생교육원, <생활예절> 교안
한경 사회, <직장 내에서 꼭 지켜야 할 에티켓 1위 “서로 인사하기">,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1103079189i
부산제일경제, <에티켓의 유래―에티켓과 매너의 차이점>, http://www.busan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21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