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발달단계별 발달 특성에 따른 주요 건강 문제에 대한 간호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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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아동의 발달단계별 발달 특성에 따른 주요 건강 문제에 대한 간호 및 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발달단계별 특성
1.1. 신체 성장 발달
1.1.1. 신생아기
1.1.2. 영아기
1.1.3. 유아기
1.1.4. 학령전기
1.1.5. 학령기
1.1.6. 청소년기
1.2. Freud의 성심리 발달
1.3. Erickson의 심리사회 발달
1.4. Piaget의 인지 발달
1.5.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2. 건강문제와 관리
2.1. 영아기
2.1.1. 영아산통
2.1.2. 영아돌연사증후군
2.2. 유아기
2.2.1. 영양문제
2.2.2. 아동비만
2.2.3. 자동차안전
2.3. 학령전기
2.3.1. 수면장애
2.3.2. 치아건강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발달단계별 특성
1.1. 신체 성장 발달
1.1.1. 신생아기

신생아기는 출생 후 생후 1개월 이내의 시기로, 이 시기는 신체성장과 운동발달, 생리발달 등에 있어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먼저 신체 사정 측면에서 살펴보면, 신생아의 머리 둘레는 33~35cm이며 흉부는 대칭적인 움직임을 보인다. 복부에는 2개의 동맥과 1개의 정맥을 가진 제대가 있으며, 사지는 굴곡된 자세를 취한다. 이처럼 신생아의 신체적 특성은 자궁 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운동 발달을 살펴보면, 신생아기에는 전체적인 움직임과 탐색 운동이 주를 이루며, 원시 반사들이 관찰된다. 대표적인 반사로는 포유반사, 빨기 반사, 바빈스키 반사, 모로 반사, 손바닥 반사 등이 있다. 이러한 반사들은 신생아의 생존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생리적 발달 측면에서 보면, 먼저 신경계 발달과 관련하여 신생아에게 나타나는 원시적이고 선천적인 행동들이 원시반사라고 불린다. 이러한 원시반사들은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나타나며, 대부분 보호적인 기능을 담당한다.

심장 및 호흡계 발달과 관련하여, 신생아의 폐 순응도는 해부학적 구조의 영향을 받는다. 신생아의 기도는 좁고 코로 호흡하기 때문에 어떠한 폐쇄라도 호흡곤란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신생아는 주로 횡격막과 복벽 근육을 사용하는 복식 호흡을 하며, 호흡수와 리듬이 불규칙하다. 심장박동수는 출생 직후 100~180회/분 수준이다.

위장관계 발달과 관련하여, 신생아의 위용적은 약 60ml 정도이며, 위가 비워지는 시간은 2~3시간 정도이다. 역류가 흔히 일어나는데, 이는 식도 괄약근 기능 저하와 위배출 지연이 원인이 된다. 또한 간은 가장 미숙한 장기로서 1년 가까이 기능적으로 미성숙하여 신체적 황달이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비뇨생식기계 발달을 보면, 신장은 완전히 형성된 사구체를 가지고 있지만, 사구체가 작고 체중 대비 사구체 여과면적이 넓어 소변배설이 제한적이다. 생후 첫 24시간 동안 배뇨하지 않는 경우 신장 기능 평가가 필요하다.

이처럼 신생아기는 신체 각 기관의 발달이 미숙한 시기로, 이에 따른 다양한 생리적 특성들이 나타난다. 이러한 특성들은 신생아가 자궁 외 환경에 적응하고 생존하는 데 필수적인 것들이라고 볼 수 있다.


1.1.2. 영아기

영아기는 출생 후 1년까지의 시기로, 신체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이다. 영아의 신체 성장은 유전, 환경, 문화적 배경, 생물학적 영향을 받는다.

영아의 체중은 생후 5~6개월에 출생 시 체중의 2배가 되고, 1세 때는 3배가 된다. 신장은 출생 시 신장의 50%가 증가하여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인다. 영아기 동안 두위와 흉위는 거의 비슷해지며, 12개월까지 두위가 흉위보다 크다.

또한 영아의 운동 발달은 중심부에서 말초부로, 대근육 운동에서 미세운동으로 발달한다. 출생 후 원시반사가 나타나고 점차 사라지면서 능동적인 움직임이 나타난다. 4개월에는 전박으로 체중을 지탱하여 머리를 들 수 있고, 5-6개월에는 손으로 체중을 지탱하며 머리, 가슴, 배를 들 수 있다. 6개월이 되면 지지 없이 앉을 수 있고, 8-10개월에 배밀이와 기기를 시작한다. 12개월에는 혼자 잘 앉고 한 손을 잡고 걷기 시작한다.

미세운동 발달도 2-3개월부터 중앙선을 지나 물건을 쫓고, 4-5개월에 잡을 물건에 손을 뻗치며, 6-7개월에 물건들을 잡고 소리 내기 시작한다. 8-9개월부터 손가락으로 잡기 시작하고, 10-12개월에는 진정한 손가락 잡기가 나타난다.

이처럼 영아기는 신체적으로 가장 빠른 변화를 겪는 시기로, 앞으로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기초를 마련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1.1.3. 유아기

유아기는 신체적 발달이 지속되며, 특히 운동 발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신체 성장은 연간 2~3kg씩 증가하고 신장은 연간 5~7.5cm씩 증가한다. 이 시기는 현저한 신체적, 인격적 발달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유아기 아동은 직립 운동을 획득하게 된다. 15개월 경 계단을 기어오르고 2개의 적목을 쌓을 수 있다. 18개월에는 대천문이 폐쇄되고 괄약근 조절이 가능해지며 3~4개의 적목을 쌓을 수 있다. 24개월에는 발을 바꾸어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고 6~7개의 적목을 쌓을 수 있다. 30개월에는 8개의 적목을 쌓을 수 있다.

대근육 운동 발달의 측면에서도 유아기 아동의 발달이 두드러진다. 3세 아동은 세발자전거를 탈 수 있고 한발로 잠시 설 수 있으며 아래 칸으로 뛰어내릴 수 있고 계단을 올라갈 수 있다. 4세 아동은 한발로 깡충깡충 뛰고 앞발과 뒷발이 일직선으로 닿도록 보행하며 두 손으로 공을 잡을 수 있다. 5세 아동은 양발을 번갈아 깡충깡충 뛸 수 있고 공을 잡아 던질 수 있으며 뒤꿈치에서 발가락으로 뒤로 걸을 수 있다.

미세운동 발달 면에서도 유아기 아동은 눈에 띄는 변화를 보인다. 3세 아동은 9~10개의 블록을 쌓을 수 있고 동그라미를 따라 그릴 수 있으며 혼자서 옷을 입을 수 있다. 4세 아동은 가위를 사용하고 세부분으로 된 도형을 그릴 ...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 총론 김영혜외 14명 현문사
김희순 외 공저. 2021.03.02.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아동청소년간호학. 수문사.
MSD매뉴얼. 영아돌연사증후군. 2021.08.09.
https://www.msdmanuals.com/ko-kr/%ED%99%88/%EC%95%84%EB%8F%99%EC%9D%98-%EA%B1%B4%EA%B0%95-%EB%AC%B8%EC%A0%9C/%EC%98%81%EC%95%84-%EB%B0%8F-%EC%86%8C%EC%95%84%EC%9D%98-%EA%B8%B0%ED%83%80-%EC%9E%A5%EC%95%A0/%EC%98%81%EC%95%84-%EB%8F%8C%EC%97%B0%EC%82%AC-%EC%A6%9D%ED%9B%84%EA%B5%B0-sids
개정판 최신 아동건강간호학 총론, 2019, 수문사, 이수연
실무중심의 정신건강간호학, 2021, 현문사, 유해영
인간발달과 건강증진 제 5판, 2016, 현문사, 유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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