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글로벌시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글로벌 시장 전략
2.1. 표준화, 현지화, 절충 전략의 비교
2.2. 중국 시장에서의 현지화 전략
2.2.1. 커피 배달 서비스 도입
2.2.2. 중국 문화 반영을 위한 브랜드 컬러 변경
2.2.3. 차 문화 존중을 통한 커피 문화 확산
3. 글로벌 시장 조사
3.1. 비야디 소개 및 SWOT 분석
3.2. 설문조사 설계 및 데이터 분석
3.3. 분석 결과 요약 및 전략적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신재생에너지 자동차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2013년에는 9.7만대 수준이었던 신재생에너지 자동차는 2018년에만 이미 200만대를 넘어서면서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신지생에너지 자동차 시장의 급격한 성장세의 배경에는 각국 정부의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와 침체된 자동차 산업에서 신성장동력을 찾으려는 기업들의 움직임이 큰 역할을 했다. 그 중에서도 중국은 그 어느 국가보다도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시장 육성에 정부와 각 기업들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990년대부터 시작된 중국의 자동차 산업 부양정책으로 인해 지리(吉利), 상해기차(上海汽车) 등 다양한 내연기관 로컬 브랜드들이 생겨났다. 하지만 중국의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인해서 자동차 소비가 급증했고 이로 인해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해졌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중국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산업에 주목했다.
2. 글로벌 시장 전략
2.1. 표준화, 현지화, 절충 전략의 비교
표준화 전략, 현지화 전략, 절충 전략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표준화 전략은 해외 시장에서 통일된 마케팅 전략을 추구하므로 광고 관리 비용 절감과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유리하다. 하지만 특정 시장의 상황을 반영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주로 명품 브랜드들이 이 전략을 사용한다.
현지화 전략은 각국 시장의 특성에 맞도록 차별화된 마케팅을 적용하므로 설득 효과가 높고 특정 시장의 실패가 다른 시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비용 절감 효과가 없고 통일된 세계적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불리하다는 약점이 있다. 생활용품 브랜드들이 주로 이 전략을 사용한다.
절충 전략은 세계 시장 지향적으로 생각하되, 각국 시장의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여 현지 시장에 적응하는 전략이다. 따라서 표준화 전략과 현지화 전략의 장점을 취할 수 있어 1990년대 이후 대부분의 글로벌 브랜드들이 채택하고 있는 전략이다.
어떤 전략이 가장 효과적인지는 브랜드, 제품/서비스, 시장 진입 정도 등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나 글로벌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현지화 전략이 가장 필요할 것이다. 브랜드마다 정체성을 일부 양보하더라도 해당 국가의 상황과 문화를 고려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2.2. 중국 시장에서의 현지화 전략
2.2.1. 커피 배달 서비스 도입
스타벅스가 중국 내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배달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은 매장 내에서 커피를 즐길 수 없기 때문에, 이는 스타벅스가 고객에게 스타벅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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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이동성의 리더, GM 상하이기차가 만든 500만원짜리 미니 전기차, 중국서 모델3 제치고 판매 1위 질주, https://www.auto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2062 (검색일: 2021.11.28)
인포스탁데일리, 중국 3대 전기차 니오(NIO), 중국판 테슬라가 될 수 있을까?, http://www.infostock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6473 (검색일: 2021.11.28)
한경증권, 중국 민영 1위 지리자동차, 전기차 기업으로 변신한다는데…,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108133225i (검색일: 2021.11.29)
뉴스핌, 광저우車, Aion 브랜드 독립 전기차 승부수 던져,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01022001598 (검색일: 2021.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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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진하 저, 한국일보, 2023